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의 춘절은 어떻게 세계로 나아갈 것인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1.31일 14:37
춘절이 반영하는 것은 바로 사람들의 집에 대한 극한의 추구이다. 중국 춘절문화에 포함된 집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소중함, 행복, 평안, 평화 등의 가치에 대한 높은 인정은 전 인류의 공동 신앙과 추구이기도 하다. 이것은 중국 춘절이 인심을 결집시킬 수 있는 문화가치이자 중국 춘절이 전 세계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 감정적 기반이기도 한 것이다.

춘절은 단지 중국인의 명절인가? 당연히 아니다.

중국의 ‘옥토끼’해를 기쁘게 맞이하고 중국의 춘절을 함께 보내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는 미리미리 준비를 마쳤다.

례를 들면 미국 뉴욕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 세계무역쎈터 등 랜드마크들에서 중국홍을 밝혔고 영국 수도의 런던 아이(伦敦眼)는 춘절의 상징적인 색채인 붉은색과 금색으로 장식되였으며 이딸리아 로마에서는 ‘토끼해’ 춘절 테마의 전차가 거리와 골목을 달린다. 스위스에서는 ‘유럽의 지붕' 이라 불리는 소녀봉이 깜짝 선물로 얼음 조각 토끼를 만들어놓았고 태국 방코크 요화력로에서는 “‘토끼의 해’ 길상, 여의롭다 ’”라는 축복을 전하는 중국초롱전이 많은 당지 민중과 관광객을 흡인했다... 이와 동시에 올해 적지 않은 나라와 국제기구는 또 ‘토끼의 해 ’특별판 우표를 발행했다.

불완전 통계에 따르면 춘절 민속활동은 이미 전 세계 근 200개 나라와 지역에 전파되였다. 게다가 일부 국가와 지역은 이를 법정 공휴일에 포함시키여 중국의 춘절은 이미 세계적인 명절부호로 되였다.

그렇다면 춘절 문화는 왜 세계 각국 국민의 사랑을 받을가? 또 어떻게 춘절문화를 국제로 더욱 잘 나아가게 해야 하는가?

 (ㄱ)

문화는 경제와 정치의 반영이라는 말이 있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의 하나로서, 중화민족의 대외문명교류의 발걸음과 함께 특히 개혁개방후 중국의 종합 국력이 끊임없이 증강 됨에 따라 춘절문화의 영향력은 점차 확대되였다.

현재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새봄에 사자춤놀이가 없어서는 안될 종목으로 되였고 묘회 다녀오기라든가 물고기 생회치기(捞鱼生)는 시끌벅적즐기는 것으로 되였다. 또한 대다수 춘절을 쇠는 미국인, 영국인들은 집에 중국결을 걸고 춘련을 붙이는 등 새봄 장식을 하고 중국인 지역사회에서 주최하는 경축행사에 참가하며 순유, 불꽃놀이, 중국전통미식 맛보기 등을 즐긴다.

프랑스에서는 춘절이 되면 중국인 집거지역 뿐만아니라 빠리 시정광장에도 대홍 초롱을 걸며 일부 유명한 체인슈퍼마켓은 전문 중국식품 코너를 설치하기도 한다. 카나다 토론토의 ‘중서회순’(中西汇粹) 신년음악회는 지금까지 16회 개최되였는 바 음악회로 새봄을 맞이하는 것은 이미 현지인들의 생활속에 융합되였다.

이밖에 에티오피아, 사우디아라비아, 아르헨띠나 등 나라와 지역에서도 모두 각각 특색이 있는 경축행사를 열고 있으며 형식은 갈수록 다원화되고 있다.

이를테면 올해, 오스트랄리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중국의 해 활동의 하나인 ‘오스트랄리아-중국 춘절만회’가 3년만에 다시 돌아왔는데 근 500명의 오스트랄리아와 중국 예술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함께 고전 중국민악, 다민족가무, 오페라의 유령 등을 공연했다.

오스트랄리아에서 봄맞이 주제로 절강민족악단이 연주하는 민족관현악 〈시화절강〉(诗画浙江)과 절강가무극장 무집(舞集) 〈량저〉(良渚)가 개통되였고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 동시에 보급되여 오스트랄리아 공중 및 해외 시청자들에게 절강의 풍족함, 섬세하고 부드러운 강남풍격과 중화문명의 빛인 량저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보여주었다.

북반구에서 남반구에까지, 아시아문화권에서 중동문화권에 이르기까지 춘절의 복사 범위가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춘절문화가 지금까지 발전하면서 그 내포는 이미 더욱 풍부해졌고 더욱 많은 현대화, 국제화 요소를 부여받았다.

전통적인 민속 문화로서 춘절문화가 전달하는 경사스러움, 포용성, 상호 작용성은 중국과 세계 인민의 거리를 좁혀주었다. 하여 네티즌들이 “중국인이 춘절을 쇠면 전 세계가 춘절을 쇠고 있는 것 같다 ”고 말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ㄴ)

춘절은 사람들의 혈육의 정에 대한 보편적인 갈망과 의식감에 대한 추구를 만족시켰으며 또 중국의 국제 영향력이 끊임없이 제고됨에 따라 춘절문화의 세계적인 표현력과 각국 인민들의 그에 대한 동질감이 끊임없이 증강되였다.

미국유선TV방송 CNN은 2017년 중국 춘절 운송 거리를 계산한 바 있다. 그해 춘절 운송 총 거리는 12억키로메터로 지구에서 태양까지 거리의 약 8배에 달해 토성으로 날아가 휴가를 보낸 것과 거의 맞먹었다. 해외 언론이 특히 중국 춘절기간 운송에 주목하는 것은 이 “인류가 지구상에서 진행하는 규모가 가장 큰 집단 활동 ”에 대한 신기함 뿐만 만이 아니라 가족애와 공유가 전 인류의 공통된 감정이기 때문이다.

서방에도 뜻 깊은 명절들이 있는데 그럴 때면 사람들은 집에 돌아가 만찬을 함께 하고 화로에 둘러 앉아 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고 서로 선물도 주고 받는다. 그런 환락, 석별, 눈물 흘리고 포옹하는 정경도 마찬가지로 무수한 명절 테마 영화속에서 가장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화면으로 되여왔다.

이로부터 알수 있는바 개인주의를 신봉하는 서방국가든 유교, 불교, 도교 합류 사상의 영향하에 더욱 집단주의 관념을 갖고 있는 중국이든, 향토문명에 뿌리를 둔 ‘대가족 ’이든 공업화 도시화변혁하의 ‘소가족 ’이든 중요한 명절에 부모 애인 자녀와 한자리에 모이는 뜻은 같은 마음이다.

춘절이 반영하는 것은 바로 사람들의 집에 대한 극한의 추구이다. 우리의 지구촌 대가정을 내다보면 바로 하나하나의 소가정으로 구성되였다. 중국 춘절문화에 포함된 집에 대한 비할 데 없는 소중함, 행복, 평안, 평화 등의 가치에 대한 높은 인정은 전 인류의 공동 신앙과 추구이기도 하다. 이것은 중국 춘절이 인심을 결집시킬 수 있는 문화가치이자 중국 춘절이 전 세계에 받아들여질 수 있는 감정적 기반이기도 한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인류사회의 물질생활수준이 제고 됨에 따라 부동한 의식감을 추구하는것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새로운 감정 표현을 모색하는 중요한 경로로 되여왔다. 그러므로 설사 중국 춘절 배후의 력사적 배경과 문화적 의의에 대해 수박 겉핥기라 하더라도 의식감을 얻을 수 있는 경로가 하나 더 많고 감정 표현이 하나 더 많아진 방식은 많은 외국인들에게 있어서도 기뻐하는 바로 된다.

물론 가장 언급할만한 것은 중국의 경제와 사회가 발전 함에 따라 춘절문화를 포함한 중화문화의 융합은 갈수록 큰 흡인력을 띄고 있으며 이미 세계가 새로운 시대 중국을 료해하고 중국과 세계의 대화를 료해하는 중요한 창구로 되였다.

새봄이 시작되자 여러 나라 지도자와 중국주재 총령사 및 많은 세계명인들은 분분히 축사를 발송하고 동영상을 만들고 중국어로 세배 하는 등 방식으로 전 세계 중국인들에게 축복을 보내고 새봄을 축원했고 여러 국제 대 브랜드들은 잇달아 기념형 제품을 출시하여 춘절 요소로 중국 소비자를 끌었다.

그러므로 춘절이 전 세계에서 류행된 것은 춘절문화의 독특한 매력을 실증하였을 뿐만아니라 세계가 갈수록 중국을 더욱 깊이 있게 인식하고 중국을 료해하기를 바라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ㄷ)

일년의 시작으로 되는 봄에 계획을 세우고 립춘에 희망을 세워야 한다고들 말한다. 이맘 때면 중국인들은 항상 “백척간두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자 ”고 메시지를 전한다. 그렇다면 세계가 중국의 춘절문화를 더욱 잘 포옹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한걸음 더 나아가자 ”는 구체적 지향의 하나로 된다.

이런 희망을 실현하기 위해 ‘3가지 내공 ’을 계속 잘 다져야 한다.

첫째,‘브랜드공’. 세계 각지 민중들의 사랑을 많이 받는 문화브랜드활동 ‘환락음력설’을 참고로 중국춘절의 브랜드 지명도를 한층 더 높여 세계가 중국춘절과 동시에 동락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환락음력설’은 2001년부터 이미 련속 22년간 진행되여 전 세계 100여개 나라를 커버하고 있으며 갈수록 많은 음력설문화원소가 활동에 융합되여 중국과 세계 각국 인민들이 중화문화의 아름다움, 전통예술의 아름다움, 중국식생활의 아름다움을 공유하는 중요한 플래트홈으로 되였다.

둘째, ‘기술공’. 형식이 많고 창의성이 새롭고 상호 작용이 강하며 복사가 넓은 클라우드 공연 , 가상 전시회를 참고로 하여 중국 이야기를 한층 더 잘 들려주고 중국 목소리를 잘 전파하며 중국 요소를 잘 전시하여 힘써 세계와 중국 춘절이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한다.

최근 몇년동안 정보기술의 혁신 발전에 따라 교향악 , 민악 , 무용 , 마술 서커스 , 전통 희곡 , 박물관 전시 등을내용 담체로 하는 춘절문화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되고 오프라인과 오프라인이 융합되는 방식으로 온라인 3D 영상 , 신매체 등 수단에 의탁하여 춘절의 전통성과 국제성을 전면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셋째, ‘개념공’. 중국 본토 류행 브랜드 및 전통 풍격의 브랜드가 춘절기간에 해외시장에서 잘 팔리는 것을 참고로 세계가 중국춘절과 서로 료해하고 사랑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올해 춘절을 앞두고 알리익스프레스(速卖通) 에서 200개국 이상의 리용자가 ‘중국의 새해 ’, ‘토끼의 해 ’ ‘춘절 ’등 키워드로 춘절 관련 상품을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춘절' 관련 키워드의 검색량은 지난해 ‘호랑이 해’ 폭발상을 바탕으로 여전히 두자리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 중 붐업 브랜드 버블마트의 해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0% 증가했고 중국풍 이브닝 드레스도 인기를 끌었다.

이로부터 알수 있는 바 해외소비자의 춘절원소에 대한 상품 구매 수요는 여전히 끊임없이 증대되고 있으며 중국전통문화를 핵심으로 하고 현대 심미에 부합되는 류행 개념제품은 국제시장의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갈수록 많은 사람들이 춘절문화를 사랑하게 하는 중요한 담체로 될 수 있다.

‘량두춘’(两头春)을 가지고 이중 상서로움을 상징하는 이 ‘토끼의 해’ 벽두부터 우리는 전통적이면서도 현대적이며 민족적이면서도 세계에 속하는 이 중화 축제가 기쁨을 담고 희망을 담고 세계가 더욱 아름답기를 축원하며 생기발랄한 자세로 세계에 믿음직하고 귀엽고 존경할 수 있는 중국 이미지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을 만한 리유가 있다.

/중국길림넷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