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새해 첫 출발 ‘청신호’,곳곳에서 중국경제의 강대한 활력 인증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2.02일 23:17
새해 첫 달, 우리 나라 경제 사회는 곳곳에서 발전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새해 기분 좋은 첫 출발



광동성 산두 소재 완구기업 대표가 지난달 열린 향항완구게임박람회 부스에서 해외 바이어와 상담하고 있다./신화사 

지난달 9일부터 12일까지 광동성 산두시 완구 대외무역 기업은 단체로 향항완구게임박람회에 참가해 글로벌 바이어들에게 3만여종의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성사된 거래액은 약 60억원으로 집계됐다.

림택철 광동삼보문화실업회사 사장은 향항완구게임박람회에 참가해 약 3,500만원의 수주를 따냈다며 “앞으로 역외 박람회에 많이 참가하는 것으로 해외 전자상거래, 글로벌 1인 미디어를 통한 판매를 늘여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예상치 못한 여러 악재 속에서도 우리 나라 대외무역 규모는 처음으로 40조원을 돌파했다. 새해 들어 전국 각지에서는 지속적으로 대외무역 안정조치를 내놓고 여러 성시는 전세기를 띄워 해외 진출 투자 유치를 하고 있다.

한편 중앙정부 차원에서 경제 발전을 위해 소비 회복, 확대를 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이에 1월 이후 각지는 소비 진작을 위한 여러 행보에 나섰다.

해남 면세점은 매력적인 할인 혜택 등으로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었는데 지난달 1일−28일 해구 해관이 감독 관리한 해남 면세점의 판매액은 51억 9,000만원, 쇼핑객은 53만 4,000명으로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다.

천진은 2023년을 ‘소비의 해’로 정하고 다양한 판촉 행사를 잇달아 벌이고 있다. 상해는 친환경 스마트 가전제품에 대해 소비 보조금을 지급하고 신에너지차로 교체할 경우 계속 보조금을 지급하는 조치를 내놓았다. 이처럼 각지는 실질적 조치로 경제의 내적 동력을 키워 나가고 있다.



 

관광객들이 지난달 26일 밤 중경 자기구 옛 마을을 둘러보고 있다./신화사

 

그 결과 음력설 련휴 기간 소비가 폭발했다. 전국적으로 관광객은 연인수 3억 800만명, 국내 관광수입은 3,758억 4,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영화관 박스오피스도 력대 음력설 2위를 기록했다. 전국 택배 접수량은 7억건을 넘어서며 2019년 음력설 규모를 훌쩍 웃돌았다. 부가가치세 령수증 통계에서도 전국 소비 관련 업종의 매출이 지난해 음력설보다 12.2% 증가된 것으로 집계됐다.

새로운 목표로 고품질 성장 시동

투자 확대, 혁신 강화, 민영기업 지원, 개방 촉진, 개혁 추진…각지 정부는 일련의 새로운 목표와 조치를 발표하며 경제의 질적, 량적 성장을 동시에 도모했다.



1월 30일 드론으로 내려다본 귀주성 금서시태양광발전소 건설 현장./신화사

음력설 련휴가 끝나고 전국 각지는 중대 프로젝트 건설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1월의 마지막 날인 31일 북경시 2023년 1차 중대 프로젝트가 집중 착공됐다. 이번에 착공된 50개 중대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은 약 486억원이다.

절강성은 ‘2023년 중대 프로젝트 실시 계획’을 발표, 매년 1,000개 이상 중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매년 1조원 이상을 투자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전통 산업 개조, 업그레이드 및 전략적 신흥산업 육성 계획도 추진중이다.

섬서성은 산업 전환 및 업그레이드와 더불어 제조업 중점 산업망을 강화할 방침이다. 복건성은 신소재, 신에너지, 바이오 및 신의약 등 전략적 신흥산업단지 구축에 나섰다. 상해는 디지털 경제, 록색 저탄소, 메타버스(元宇宙), 스마트단말기 등 4대 업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각지의 개혁개방이 심화되고 국내,국제 순환이 더 잘 관리되여가며 경제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달 2일 인도네시아에 대한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ECP)이 정식 발효된 첫날, 옹주 해관은 광서쫭족자치구에서 인도네시아로 수출되는 첫 RCEP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했다. 이에 광서의 한 양봉업체는 인도네시아 통관 시 꿀 제품 혼합 시럽 관세가 기존 5%에서 제로가 됐다고 전했다.

중경의 서부 륙해 신 통로는 음력설에 가속도를 냈다. 강소성 남경시는 써비스업 확대 개방 종합 시험 첫 6대 개방 방안을 발표했고 신강은 크로스보더(跨境电商) 화물기 전용선이 정식 개통하기도 했다.

민생 안정에 주력



지난달 22일 올해 첫 서부 륙해 신 통로 철도−해상 복합운송 렬차가 중경 단결촌쎈터역에서 발차하고 있다. /신화사 

음력설 려객운수 기간 승객 급증에 대비해 중국철도 정주국그룹은 렬차를 증편 운행했다. 또 중국−유럽 화물렬차(정주) 포전역에서는 우유, 초콜렛, 와인 등 설맞이 용품을 운송해 소비자들의 식탁을 풍성하게 했다.

한편 한파가 몰아닥치자 각 지역은 주요 생활용품 공급 보장 및 가격 안정 조치를 취하고 농촌 코로나19 방역 등에 힘썼다.

산서성 대동−하북성 진황도를 잇는 철도는 음력설 련휴 기간에 석탄 787만톤을 외지로 운송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수치다.

취업안정에도 만전을 기했다. 호북성은 지난달 8일 ‘취업지원의 달’ 행사를 개최, 지금까지 800여차례 취업설명회를 열어 5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제공했다.

봄농사 준비도 한창이다. 호남성 쌍봉현을 비롯한 많은 곳에서는 봄갈이 준비에 나섰다. 곡물 생산 계획을 내오고 농업물자 비축 및 운반에 주력하며 밀, 유채 봄철 밭 관리에 힘쓰는 등 농촌 각지에서도 경제의 활력을 보여주었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개저씨들 나 하나 매장시키려고" 민희진, 울분의 기자회견 어땠길래

사진=나남뉴스 걸그룹 뉴진스 소속사 어도어의 민희진 대표가 기자회견을 열어 하이브를 향해 거침없는 막말을 쏟아내 화제가 되고 있다. 실시간으로 중계되는 공식 석상임에도 민희진은 '개저씨', '시XXX', 'X신', '양아치', ‘지X’ 등 비속어를 쓰면서 현 상황에 대한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

"前연인 에세이 출판 금지해달라"…배우 백윤식 2심도 일부 승소[연합뉴스] 배우 백윤식 씨가 전 연인이 펴낸 에세이 출판을 금지해 달라고 소송을 내 1·2심 모두 일부 승소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9부(성지용 백숙종 유동균 부장판사)는 25일 백씨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제게 너무 큰 위로” 작곡가 유재환 결혼, 예비신부 누구?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 인기리에 종영된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 출연하면서 얼굴을 알린 작곡가겸 작사가 유재환(34)이 결혼을 발표하면서 예비신부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유재환은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