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학부모 주의! 어린이에게 흔한 봄철 전염병 5종 속독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3.02.24일 10:33
봄철은 어린이 전염병 발생률이 높은 시기로 독감, 홍역, 수두 등 질병들이 소리없이 찾아올 수 있다. 부동한 전염병의 림상증상은 무엇일가? 미리 알아보자!

류행성 감기

략칭 독감이라고 한다. 독감바이러스가 초래하는 이런 급성 호흡도 전염병은 아주 강한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전파경로: 공기비말을 위주로 하고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품을 통해서도 전파한다.

잠복기는 1~3일, 어린이는 발병후 1~7일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 첫 2~3일 전염성이 가장 강하다.

림상표현: 발열, 두통, 코물, 인후통, 마른 기침, 전신 근육통, 관절통증과 불편함 등,발열은 일반적으로3~4일간 지속된다.

주의: 독감에 걸린 후 상태가 악화되면 즉시 병원을 찾아 의사의 지도하에 독감바이러스약물을 사용해야 하며 특히 발병 후 48시간 이내에 독감바이러스약물을 사용하면 독감 중증 및 사망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홍역

홍역은 급성 호흡도 전염병으로 전년 발생할 수 있고 주요하게 겨울과 봄철에 발생한다.

전파경로: 환자는 유일한 전염원으로 발병 이틀전에서 홍역이 출현한 후 5일 동안 모두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

주요하게 비말 혹은 환자의 분비물 직접적 접촉으로 전파되고 환자의 안결막, 코, 입, 목 등 부분의 분비물(례하면 눈물, 코물, 가래 등) 및 오줌과 혈액 속에 존재하는 홍역바이러스를 통해서도 전파된다.

림상표현:

1.처음에는 감기처럼 증상이 나타나고 주로 발열, 기침, 재채기, 코물, 눈꺼풀이 붓고, 눈물, 빛에 대한 두려움, 입안의 흰 반점(커씨반점)이 나타난다.

2.4일째부터 귀 뒤쪽에 장미색 구진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3.보통 2-3일 이내에 전신으로 퍼지고 4~7일간 지속된다.

4.그후 발진이 점차 가라앉기 시작하고 부스러기가 빠지고 갈색 반점이 남으며 다른 증상도 점차 가라앉는다.

주의: 홍역 환아는 후두염, 기관지염, 폐염을 동반할 수 있고 발진후 2~5일후에 다시 발열, 두통, 기면,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홍역뇌염에 주의해야 한다.

수두

수두는 일종의 급성 전염병으로 모든 사람들이 쉽게 감염될 수 있고 1~14세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년령대이다. 수두는 전염성이 강하고 한번 발병하면 평생 비교적 높은 면역력을 획득할 수 있다.

전파경로: 수두는 주요하게 비말이 호흡도 감염을 통하거나 혹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물품과 접촉해 감염될 수 있다.

인체는 수두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2주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발병한다.

림상표현:

1.환아는 발열, 두통, 전신 불편감, 식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발병후 24시간 이내에 발진이 나타난다. 피부손상은 미세한 붉은 반점 구진-포진-결치-탈치의 연변과정을 보인다.

2.발진은 두피와 몸통의 압력을 받는 부분에서 먼저 시작되여 구심성 분포를 보인다. 즉 몸통에 가장 많고 머리와 얼굴에 그 다음으로 많으며 팔다리에 비교적 적고 손바닥과 발바닥에 더 적다.

3.점막도 자주 감염되는데 구강, 인두, 안결막, 외음, 항문 등에 나타난다.

4. 1~6일의 발진기간에 발진이 차례로 나타나며 탈치후 흔적이 없다.

5.수포기에는 가려움증이 뚜렷하고 긁어서 2차 감염시 약간의 움푹 들어간 자국이 남을 수 있다

6.수두는 비교적 온화하여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지만 일부 환아들은 병의 경과 후기에 뇌염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풍진

풍진은 풍진바이러스에 의한 호흡기감염 질환으로 봄철에 발병률이 높고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취약하다.

전파경로: 감염원은 숨은 감염자(바이러스감염후 발병하지 않은 환자군)를 포함한 풍진환자이며 호흡기 및 밀접접촉자를 통해 전파할 수 있으며 산모와 아기를 통해 전파될 수도 있다.

주요증상:

1.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초기에는 발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다음, 얼굴에 먼저 연한 붉은 반점 구진이 나타나며, 빠르게 전신에 퍼진다.

2.어린이가 병에 걸렸을 때 일반적으로 병세가 경미하고 임산부가 풍진에 걸리면 태아가 사망하거나 혹은 선천성 심장병, 백내장, 난청 등 선천성 결함을 유발할 수 있는 선천성 풍진증후군이다.

성홍열

급성 호흡도 전염병으로 사람들은 보편적으로 취약하며 5~15세가 발병률이 높은 년령대이다.

전파경로: 감염원은 환자와 바이러스 휴대자이며 주요하게 호흡도 비말을 통해 전파된다.

림상표현:

1.대부분의 어린이는 급성발병, 발열, 심한 경우 체온이 39~40°C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오한, 인후통, 두통, 식욕 감퇴, 메스꺼움, 구토, 전신 불편감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2.일반적으로 발열후 24시간 이내에 발진이 나타나며 귀 뒤쪽 목, 가슴에서 시작된다.

3.하루내에 전신으로 퍼지며 발진은 선홍색, 바늘 크기이며 닭살과 류사하다. 손가락으로 누르면 홍조가 일시적으로 가라앉고 눌린 곳의 피부가 창백해지나 10여초후에 피부가 다시 진홍색으로 회복되는 현상을 '빈혈성 피부스크래치'라고 한다.

인민넷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

연극배우 주선옥, 연습 중 쓰러져 뇌사…장기기증으로 3명에 새 생명[연합뉴스] 연극 연습 도중 쓰러진 연극배우 주선옥(38)이 장기기증으로 3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8일 유족 등에 따르면 주선옥은 지난 4일 연극 연습 중 뇌출혈 증세로 갑작스럽게 쓰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역시 소문난 의리남" 이수근, 후배들 위해 '개그콘서트' 출격 방송 언제?

사진=나남뉴스 개그맨 대선배 이수근이 후배들을 위해 '개그콘서트' 지원사격에 나선다. 최근 이수근은 KBS2 간판 코미디 프로그램 '개그콘서트'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촬영은 개그맨 후배들을 응원하기 위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훈훈함을 더했다.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그때 그 월드컵 응원女" 오초희, '♥변호사' 결혼 발표 깜짝 근황

사진=나남뉴스 2010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당시 아르헨티나 국기가 그려진 원피스를 입어 유명세를 탄 오초희가 결혼 소식을 알렸다. 이날 18일 배우 오초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예비 신랑과 찍은 사진 여러 장을 공개하며 애정 어린 장문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