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중국 외교부, 〈우크라이나 위기 정치적 해결에 관한 중국 립장〉 발표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2.25일 18:49
2월 24일, 중국 외교부는 〈우크라이나 위기 정치적 해결에 관한 중국 립장〉을 공식 발표했다. 전문은 아래와 같다.

1. 각국의 주권을 존중해야 한다. 유엔 헌장 취지와 원칙을 포함한 공인된 국제법은 엄격히 준수되여야 하며 각국의 주권, 독립, 령토완정은 확실히 보장되여야 한다. 국가는 대소, 강약, 빈부를 불문하고 일률로 평등하며 각측은 국제 관계의 기본 원칙을 공동으로 수호하고 국제적 공정과 정의를 수호해야 한다. 국제법은 평등하고 통일되게 적용되여야 하는바 이중자대를 취해선 안된다.

2. 랭전적 사고를 버려야 한다. 한 나라의 안전은 다른 나라의 안전을 해치는 대가로 보장되여서는 안되며 지역 안전은 군사집단을 강화하거나 심지어 확장하는 것으로 보장되여서는 안된다. 각국의 합리적인 안전 리익과 관심사는 중시되고 적절하게 해결되여야 한다. 복잡한 문제에 대한 간단한 해결 방법은 없다. 공동, 종합, 협력, 지속 가능한 안전관을 견지하여야 하며 세계의 장기적인 안전을 념두에 두고 균형 있고 효과적이며 지속 가능한 유럽 안전 틀의 구축을 추진해야 하며 자국의 안전을 타국의 불안전을 기반으로 확보하는 것을 반대한다. 진영 대결을 방지하고 함께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해야 한다.

3. 휴전해야 한다. 충돌과 전쟁에는 승자가 없다. 각측은 리성과 자제를 유지하고 붙는 불에 키질 하지 말며 갈등을 격화시키지 말고 우크라이나 위기가 더 악화되거나 통제 불능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로씨야와 우크라이나가 마주보면서 나아가며 가능한 한 빨리 직접 대화를 재개하며 정세의 점진적 완화를 추동하여 최종 전면 휴전을 실현하는 것을 지지한다.

4. 평화회담을 열어야 한다. 대화와 협상은 우크라이나 위기를 타개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위기를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노력은 격려와 지지를 받아야 한다. 국제사회는 평화를 권하고 담판을 촉진하도록 하는 옳바른 방향을 견지해야 하며 충돌 당사국들이 하루빨리 정치적으로 위기 해결의 물꼬를 트도록 도와 협상 재개에 여건과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중국은 이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계속할 의향이 있다.

5. 인도적 위기를 해결해야 한다. 인도적 위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모든 조치는 격려와 지지를 받아야 한다. 인도적 행동은 반드시 중립과 공정 원칙을 지켜야 하며 인도적 문제의 정치화를 막아야 한다. 민간인의 안전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고 민간인이 교전 지역을 철수하도록 인도주의적 회랑을 구축해야 한다. 관련 지역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늘이고 인도적 상황을 개선하며 신속하고 안전하며 장벽이 없는 인도적 접근을 제공하여 더 큰 규모의 인도적 위기를 방지해야 한다. 충돌 지역에 대한 인도적 지원에 있어 유엔의 조정 역할을 지지한다.

6. 민간인과 전쟁 포로를 보호해야 한다. 충돌 당사국은 국제 인도법(人道法)을 엄격히 준수하고 민간인과 민간 시설에 대한 공격을 피하며 부녀와 어린이 등 충돌 피해자를 보호하고 전쟁 포로의 기본권을 존중해야 한다. 중국은 로씨야와 우크라이나의 포로 교환을 지지한다. 각측은 이를 위해 더 많은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7. 원자력 발전소의 안전을 유지해야 한다. 원자력 발전소 등 평화적 핵시설에 대한 무장공격에 반대한다. 핵안전협약 등 국제법을 준수하고 인위적인 핵사고를 단호히 피할 것을 각측에 촉구한다. 평화적 핵시설의 안전 보장을 위한 국제원자력기구의 건설적 역할을 지지한다.

8. 전략적 위험을 줄여야 한다. 핵무기를 사용해서는 안되며 핵전쟁을 해서는 안된다. 핵무기 사용 혹은 핵무기 위협을 반대해야 한다. 핵 확산을 막고 핵 위기를 모면해야 한다. 모든 국가가 어떤 경우에도 생화학 무기를 연구개발하고 사용하는 것을 반대한다.

9. 곡물의 외부 운송을 보장해야 한다. 각측은 로씨야, 토이기, 우크라이나 및 유엔이 서명한 흑해 식량 운송 협정을 균형 있고 포괄적이고 효과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유엔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야 한다. 중국이 제안한 국제 식량 안전 협력 창의는 글로벌 식량 위기를 해결에 실행 가능한 방안을 제공했다.

10. 일방적인 제재를 중단해야 한다. 일방적 제재와 극한적 압박은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낸다. 안전보장리사회의 승인을 받지 않은 모든 일방적인 제재를 반대한다. 관련 국들은 타국에 대한 일방적 제재와 ‘확대 관할’ 람용을 중단하고 우크라이나 위기를 랭각시키고 발전도상국의 경제 발전과 민생 개선에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11.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확보해야 한다. 각측은 기존의 세계 경제 체계를 확실히 수호하고 세계 경제를 정치화, 도구화, 무기화하는 것에 반대해야 한다. 또한 공동으로 위기 류출의 영향을 완화하고 국제 에너지, 금융, 곡물 무역, 운송 등 협력이 방해받고 세계 경제 회복을 손상시키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12. 전후 재건을 추진해야 한다. 국제사회는 충돌 지역의 전후 재건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중국은 이를 협조하고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할 용의가 있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