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열가지 측면에서 살펴본 중국식 현대화의 괄목할 만한 전경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3.02일 15:24



금사강 간류 구간에 설치된 백학탄댐 수력발전소. (2022년 11월 5일 드론 촬영) /신화사



2021년 10월 18일에 찍은 녕하회족자치구 보풍 농업―태양광 일체화 태양광발전소. /신화사

◇품질 높인 중국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서는 ‘고품질 발전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첫번째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광동성은 20개 전략적 산업군을 조성할 예정이며 산동성은 친환경·저탄소, 절약·집약을 강조했다. 길림성은 올해 국가급, 성급 전정특신(专精特新, 전문화·정밀화·특색화·참신화) ‘작은 거인’(小巨人) 기업 총 300여개를 육성할 방침이다. 중경시는 국제소비중심도시 건설을 가속화해 ‘플래그십 매장 경제’(首店经济首发经济) 발전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각 지역의 개발 방침은 서로 련결돼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고품질 발전의 경제 구도를 형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혁신적인 중국

제20차 당대회 보고서는 혁신을 ‘제1동력'으로 꼽았다.

우주정거장 청궁(天宫), 심해 유인 잠수함 교룡(蛟龙)… 새시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과학기술은 새로운 단계로 도약하며 혁신형 국가 대렬에 합류하는 등 세계 과학기술 강국 건설의 새로운 로정을 시작했다.

◇활력 넘치는 중국

하류 관리 책임제인 하장제(河长制) 시행으로 마을은 록수청산으로 변모하고 수입박람회, 소비박람회 개최로 중국인 밥상 우에는 다양한 수입 식품들이 올랐으며 의료련합체의 다수 의료기관 도입으로 량질의 의료자원이 기층으로 확대되였다… 중국의 활력이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방관복’(放管服) 개혁은 기업의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했다. 국유기업 개혁 3개년 행동 계획이 마무리되면서 새로운 개혁안이 시행을 앞두고 있다. 또 중국은 공평 경쟁이라는 시장 환경을 조성해 자국 기업을 비롯해 외국 기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사업에 림할 수 있게 했다.

◇사통팔달한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사통팔달한 중국’을 건설하는 것이다.

중국은 이미 세계에서 가장 큰 고속철도망과 고속도로망, 세계적 항구군 등을 갖춰 하늘길과 바다길 모두 전 세계로 련결시켰다. 이 교통망을 합쳤을 때 그 규모는 600만키로메터 이상에 달한다.

◇아름다운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현대화이다.

지난해 중국의 지구(地)급 이상 도시의 맑은 날씨 비률이 86.5%에 달했다. 오염도가 심한 날씨 비률은 처음으로 1% 아래로 떨어져 전세계 대기질 개선 속도가 가장 빠른 국가로 발돋움했다. 중국의 지표수 우수 비률도 이미 발달국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부유를 창출하는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전체 인민이 공동 부유하는 현대화를 실현한다.

오늘날 중국은 이미 새로운 기점에 서 있다. 7억 7,000만명에 달하는 농촌 빈곤 인구가 빈곤에서 벗어났다. 중등 수입 인구는 4억명을 넘어섰으며 주민 인당 가처분소득은 3만 5,000원을 돌파해 10년 만에 배로 늘었다.

중국은 오는 2035년까지 인당 국내총생산을 중등 발달국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중등 수입 인구는 15년 안에 8억명 이상으로 늘이고 기본료양보험 가입률을 95%까지 높일 예정이다. 또 료양, 건강써비스 산업을 더욱 확대하고 더 많은 디지털·스마트 도서관 및 박물관을 세워 중국인들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는 계획이다.

◇문명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현대화이다.

이에 중국은 ▷오는 2025년까지 스크린 수(银幕总数) 10만개 이상 ▷각 예술계 창작 활동 지원 등 목표를 수립했다. 향후 중국인이 보다 알차고 다채로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을 전망이다.

◇안전한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필연코 안전한 중국을 건설하는 것이다.

2022년 코로나19와 재해 등 여러 악재가 불어 닥쳤지만 중국의 식량 생산량은 8년 련속 1.3만억근 이상이라는 기록을 유지했다.

2023년 중앙 1호 문건은 일련의 지표를 명시하며 식량 생산을 늘이기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중국의 코로나19 사망률도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인민들이 느끼는 안전감은 98.62%로 오른 것으로 집계됐다.

◇개방적인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평화 발전의 길을 걷는 현대화이다.

특히 ‘일대일로’ 창의는 전세계의 보다 넓은 지역을 련결해 현지인에게 혜택을 가져다줬다.

◇분투하는 중국

중국식 현대화는 대규모 인구의 현대화를 의미한다.

2023년 량회는 법정 절차를 거쳐 중국식 현대화의 웅대한 청사진을 시행하는 첫해의 구체적인 분투 목표로 전환할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오는 2035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를 기본적으로 실현하고 2035년부터 2050년까지 중국을 민주적이고 문명하며 부강하고 조화로우며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건설하는 것이다.

/신화사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배우 김지훈(44)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에서 사이코패스 사업가로 변신해 이목을 끌었던 배우 김지훈(44)이 헐리우드에 진출한다. 김지훈의 헐리우드 첫 작품은 아마존 프라임 오리지널 시리즈 ‘버터플라이’로, 이 작품은 동명의 그래픽노블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XX 힘든데 그만 좀" 김새론, 또 의미심장 게시물 '빛삭'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새론이 또다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의미심장한 게시물을 올렸다가 삭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날 20일 김새론은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두 개의 게시물을 업로드했다가 김수현과의 사진처럼 금방 삭제했다. 삭제한 게시물에는 김새론이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임영웅 콘서트 예매 이렇게" 박보영, 꿀팁 대방출 '메모 필수'

배우 박보영이 최근 가수 임영웅 콘서트 티켓팅을 연석으로 2장 성공한 가운데, 성공 비하인드와 예매 꿀팁을 영웅시대에게 공개했다. 지난 19일 박보영은 팬 플랫폼 위버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며 임영웅 콘서트 예매 후기에 대해 설명했다. 당시 박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