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 북경에서 개막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3.06일 11:24
  습근평 률전서 왕양 리강 왕호녕 한정 채기 정설상 리희 왕기산 등 주석대에 착석

   리극강 정부사업보고 진술

   조락제 대회 사회

   립법법 수정초안에 관한 설명 등 청취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당과 국가 지도자들인 습근평, 리극강, 률전서, 왕양, 리강, 왕호녕,

한정, 채기, 정설상, 리희, 왕기산 등이 회의에 참석했다. /신화사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국무원 총리 리극강이 정부사업보고를 했다. /신화사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가 5일 오전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했다. 3000명에 가까운 전국인대 대표들은 인민의 중탁을 어깨에 짊어지고 대회에 참가하여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신성한 직책을 참답게 리행했다.

  초봄의 북경은 생기로 넘치고 만물이 소생하고 있다. 인민대회당 만인례당의 분위기는 장엄하고도 열렬했으며 주석대 장막 정중앙에 있는 국장은 산뜻한 붉은기와 한데 어우러져 유난히 빛을 뿜었다.

  대회 주석단 상무주석이며 집행주석인 조락제가 대회를 사회했다. 대회 주석단 상무주석이며 집행주석인 리간걸, 리홍충, 왕동명, 소첩, 정건방, 정중례, 학명금, 채달봉, 하유, 무유화가 주석대 집행주석석에 착석했다.

  습근평, 리극강, 률전서, 왕양, 리강, 왕호녕, 한정, 채기, 정설상, 리희, 왕기산 등이 주석단에 착석했다.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에 출석해야 할 대표 2977명중 5일 오전 회의에 출석한 대표는 2948명이고 결석한 대표는 29명으로 출석인수가 법정인수에 부합되였다.

  오전 9시, 조락제가 중화인민공화국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 개막을 선포했다. 장내 전원이 기립하여 군악대의 반주에 맞춰 국가를 높이 불렀다.

  회의 의정에 따라 국무원 총리 리극강이 국무원을 대표하여 대회에 정부사업보고를 했다. 보고는 지난 1년과 5년간의 사업회고와 올해 정부사업에 대한 건의 2개 부분으로 구성되였다.

  리극강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2022년은 당과 국가 력사에서 극히 중요한 한해였다. 20차 당대회가 성공적으로 소집되여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는 웅대한 청사진을 그렸다. 풍랑이 높고 파도가 세찬 국제환경과 간고하고 막중한 국내 개혁, 발전과 안정 임무에 직면하여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을 단합, 인솔하여 어려움을 극복하고 전염병 예방, 통제와 경제안정, 발전안전의 요구를 전면 실시하였으며 거시적 조정강도를 높여 경제의 평온한 운행, 발전의 질을 안정적으로 제고하고 사회의 전반 국면을 안정적으로 유지했으며 우리 나라의 발전은 극히 쉽지 않은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다.

  리극강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지난 5년간은 극히 평범하지 않았다.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하에 우리는 전세계 변화의 가속화, 전염병의 충격, 국내경제의 하행 등 여러가지 시련을 겪으면서 예정 대로 빈곤퇴치 난관공략전에서 승리하고 예정 대로 초요사회를 전면 건설하여 첫번째 백년의 분투목표를 실현했고 두번째 백년의 분투목표를 향해 진군하는 새 로정을 열어놓았다.

  리극강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5년 이래, 우리는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결책과 포치를 깊이있게 관철하고 거시적 조절통제를 혁신하여 경제가 합리적인 구간에서 운행되도록 유지했다. 기한내에 빈곤퇴치 난관공략전에서 승리하고 빈곤퇴치 난관공략 성과를 공고히 확장했으며 중점분야와 관건고리에 초점을 맞추어 개혁을 심화하고 시장활력과 사회창조력을 더욱 크게 불러일으켰다. 혁신에 의한 발전추진 전략을 깊이있게 실시하여 산업구조의 최적화와 고도화를 추진했으며 국내 유효수요를 확대하고 지역 균형발전과 신형 도시화를 추진했다. 국가의 식량안전을 보장하고 농촌진흥 전략을 대대적으로 실시했으며 대외개방을 확대하고 호혜상생의 국제경제 무역협력을 심화했다. 생태환경 보호를 강화하고 록색, 저탄소 발전을 촉진하며 민생을 확실하게 보장, 개선하고 사회사업의 발전을 가속화했으며 정부의 법에 의한 직무수행과 관리혁신을 추진하여 사회 전반 국면의 안정을 유지했다.

  리극강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최근 몇년간 우리 나라 발전에서 이룩한 성과는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의 결과이고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과학적 인도의 결과이며 전당, 전군,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이 단결분투한 결과이다.

  리극강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우리는 우리 나라가 발전도상대국으로서 여전히 사회주의 초급단계에 처해있으며 발전의 불균형과 불충분한 문제가 여전히 두드러지고 있음을 똑똑히 인식하고 있다. 우리는 문제와 도전을 직시하고 정부사업을 힘써 개진하여 인민의 중탁을 저버리지 말아야 한다.

  리극강은 보고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올해는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 관철하는 첫해이다. 발전의 주요 예기목표는 다음과 같다. 국내총생산액이 5% 정도 성장한다. 도시의 취업자수가 1200만명 좌우 증가하고 도시 조사실업률을 5.5% 좌우로 통제한다. 주민 소비가격의 증가폭을 3% 정도로 통제한다.

  주민소득 증가와 경제성장을 기본적으로 동기화한다. 수출입 안정과 질적 향상을 촉진하고 국제수지의 기본적 균형을 이룬다. 식량 생산량을1조3000억근 이상으로 유지한다. 단위당 국내총생산액의 에너지 소모와 주요 오염물 배출량이 계속 하락하고 화석에너지 소비를 중점적으로 통제하며 생태환경 질을 안정적으로 향상시킨다.

  올해 정부사업에 대한 건의에서 리극강은 다음과 같이 몇가지 중점을 제기했다. 첫째, 국내수요를 적극 확대해야 한다. 둘째, 현대화 산업체계를 다그쳐 건설해야 한다. 셋째,‘두가지 확고부동함’을 착실히 시달해야 한다. 넷째, 외자를 더욱 힘써 유치하고 리용해야 한다. 다섯째, 중대 경제금융 위험을 효과적으로 방비, 해소해야 한다. 여섯째, 량식생산을 안정시키고 향촌진흥을 추진해야 한다. 일곱째, 발전방식의 록색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여덟째, 기본민생을 보장하고 사회사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보고에서 리극강은 민족, 종교와 화교 사업, 국방과 군대 건설, 홍콩, 마카오의 발전과 량안관계 및 우리 나라 외교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리극강의 보고는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회의 의정에 따라 대회는 국무원의2022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 집행상황과2023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 초안 보고 및2023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 초안,2022년 중앙및지방예산집행상황과2023년 중앙및지방예산 초안 보고 및2023년 중앙및지방예산 초안을 심사했다.

  13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의 위탁을 받고13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부위원장인 왕신이 립법법 수정초안에 관한 설명을 진술했다.

  립법법 수정초안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립법은 국가의 중요한 정치활동이고 당의 주장과 인민의 의지를 법정절차를 통해 국가의 의지로 전환시키는 과정으로서 당과 국가 사업 발전의 전반 국면에 관계된다. 립법법은 국가의 립법제도와 립법활동을 규범화하고 사회주의 법치통일을 수호하는 기본법률이다.18차 당대회 이래,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중국특색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는 전반 국면과 전략적 높이에서 전면 의법치국에 대해 일련의 중대한 포치를 내리고 일련의 중대한 사업을 추진하여 력사적인 성과를 이룩하였다. 습근평 총서기는 전면 의법치국의 일련의 중대리론과 실천문제를 심각하게 진술하고 습근평 법치사상은 새시대 전면 의법치국과 립법사업의 강화, 개진을 위해 근본적 준칙을 제공했다.

  설명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립법법을 수정하는 것은 새시대 립법사업에 대한 당의 전면 령도를 강화하고 법치를 통해 당의 로선, 방침, 정책과 결책포치의 관철, 집행을 보장하는 필연적 요구이며 새시대에 전 과정 인민민주를 견지하고 발전시키며 법치를 통해 인민의 주인공적 권리 행사를 보장하는 객관적 요구로서 새시대에 전면 의법치국, 의헌치국, 사회주의 법치국가 건설을 추진하는 중요한 조치이며 새시대에 개혁과 법치의 관계를 정확히 처리한 실천경험을 총화하고 법치하에서 개혁을 추진하는 것과 개혁과정에서 법치를 보완하는 것을 서로 통일시키는 것을 견지하는 현실적 수요이다. 립법법 수정초안은 도합37개 조목으로 되여있다. 첫째, 립법의 지도사상과 원칙을 보완한다. 둘째, 헌법 부합성 심사의 관련 요구를 명확히 한다. 셋째, 립법결책과 개혁결책이 서로 맞물리고 통일되는 제도기제를 보완한다. 넷째, 전국인대 및 그 상무위원회의 립법권한, 립법절차와 사업기제를 보완한다. 다섯째, 감찰체제 개혁의 수요에 따라 관련 내용을 보충한다. 여섯째, 지방성 법규와 규약의 권한과 절차를 보완한다. 일곱째, 등록심사제도를 보완한다.

  회의는 표결을 거쳐14기 전국인대 전문위원회를 설립할 데 관한14기 전국인대1차 회의 결정을 통과하고14기 전국인대 전문위원회 주임위원, 부주임위원, 위원 인선에 관한 표결방법을 통과하였으며14기 전국인대 헙법및법률위원회 주임위원, 부주임위원, 위원 명단을 통과하고14기 전국인대 재정경제위원회 주임위원, 부주임위원, 위원 명단을 통과했다.

  주석대에는 또 마흥서, 왕의, 윤력, 석태봉, 류학, 류국중, 허기량, 손춘란, 리서뢰, 양효도, 하위동, 하립봉, 장우협, 장국청, 진문청, 진길녕, 진민이, 호춘화, 원가군, 황곤명, 류금국, 왕소홍, 조건명, 장춘현, 심약약, 길병헌, 애리갱•이밍바해, 만악상, 진축, 바이마츠린, 위봉화, 왕용, 조극지, 주강, 장군, 류기보, 파바라•게레남제, 만강, 하후화, 로전공, 마표, 진효광, 량진영, 하보룡, 양전당, 리빈, 바터얼, 왕영청, 소휘, 고승조, 류신성, 소홍, 고운룡 그리고 중앙군사위원회 위원 리상복, 류진립, 묘화, 장승민 등이 자리를 했다.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 리가초, 마카오특별행정구 행정장관 하일성이 회의에 렬석함과 아울러 주석대에 자리를 했다.

  13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위원들이 대회에 렬석했다. 전국정협14기1차 회의에 참석한 정협위원들이 대회에 렬석했다.

  중앙과 국가 기관 관련부문, 해방군 관련 단위와 무장경찰부대, 각 인민단체 관련 책임자들이 대회에 렬석하거나 대회를 방청했다.

  중국주재 외국 사절들이 대회를 방청했다.

  출처: 신화사

  편집: 전영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변화 속에서 행복과 보람을 느낍니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 고아∙곤난아동들 위한 사랑 릴레이 이어간다 연변 고아∙곤난아동 애심협회 설립식 한장면(오른쪽 두번째가 강위란 회장)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물질보단 사랑과 동반이지요. 자원봉사를 하면서 아이들과 함께 음식도 만들어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우리나라 채굴 가능 석유, 천연가스 매장량 모두 증가

개남평유전에서 작업 중인 ‘심란탐색'호 시추 플래트홈 지난해 말 기준으로 기술적으로 채굴 가능한 우리나라의 석유 매장량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각각 38.5억톤, 66834.7억립방메터 기록, 전년 대비 각각 1.0%, 1.7%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자연자원공보와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모란원, 격리석에 그려진 채색화 아름다운 풍경선으로

“격리석(隔离石)에 채색 그림을 그리는 것은 정말 창의적이여서 이것을 보면 하루종일 기분이 너무 좋아요” 장춘시민 왕여사는 말한다. 최근, 장춘시 위치한 모란원은 유명한 서예와 회화 선생님들을 초청해 모란원 출입구 곳곳에 있는 격리석에 알록달록한 채색 그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