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정부사업보고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3.06일 12:05
―2023년 3월 5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에서

국무원 총리 리극강

대표 여러분:

현 정부는 임기를 곧 마감하게 됩니다. 이제 저는 국무원을 대표하여 대회에 정부사업를 보고하겠습니다. 심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정협 전국위원회 위원 여러분도 의견을 제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1. 지난 1년 및 5년간의 업무에 대한 회고

2022년은 당과 국가의 력사에서 지극히 중요한 한해였습니다. 성과적으로 개최된 20차 당대회는 사회주의현대화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웅대한 청사진을 펼쳐놓았습니다.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을 단합인솔하여 풍랑사나운 국제환경 속에서 개혁과 발전과 안정이라는 간고하고 막중한 임무를 짊어지고 난관을 헤쳐나가며 감염병을 예방통제하고 경제를 안정시키며 발전과 안전을 고루 돌볼 데 대한 요구를 전면적으로 관철하는 동시에 거시적 조정을 강화하여 경제의 안정적인 운영을 유지하고 발전의 질을 안정적으로 향상시켰으며 사회 전반의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우리 나라 발전에서 결코 쉽게 얻을 수 없는 새로운 성과를 이룩하였습니다.

지난해, 우리 나라는 경제발전에서 감염병사태와 같은 예기치 못했던 여러가지 국내외 요소의 충격을 거듭 받았습니다. 이에 우리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 밑에 방역과 경제 및 사회 발전을 효률 높게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새로운 경기하방압력에 과단성 있게 대처하고 거시적 조정을 적시에 진행하였으며 기정의 정책과 조치들을 앞당겨 실시하였으며 경제안정을 위한 일괄정책과 후속조치들을 출범하여 실시하였으며 경제성장과 취업과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 방점을 두고 경제가 안정을 되찾고 성장세로 돌아서도록 추진하였습니다. 지난해 년간 국내총생산이 3% 성장하고 년말 도시 조사실업률이 5.5%로 하락하고 소비자물가가 2% 상승하였습니다. 상품수출입총액이 7.7% 증가하였습니다. 재정적자률이 2.8%로 통제되고 인민페환률이 세계 주요통화중에서 상대적으로 온건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식량생산량이 1조 3,700억근에 달하였습니다. 생태환경의 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였습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고 난관을 돌파하면서 경제 전반의 안정을 유지하고 복잡다단한 환경 속에서도 년간 주요 발전 목표와 임무를 기본적으로 완수하였으며 우리 나라 경제는 강력한 회복탄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업의 생산경영난이 심각해지는 문제에 비추어 곤경해탈을 강도 높게 지원하였습니다. 지난해 년간 부가가치세 이월공제세금을 2조 4,000억원 이상 환급해주고 새로 감면해준 세금과 인하해준 비용이 1조원을 웃돌았으며 상납기간을 연장해준 세금과 비용이 7,500여억원에 달하였습니다. 지방에 대한 중앙의 이전지불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금융기구를 인도하여 여신공여를 늘여주고 기업에 새로 지급하는 대출의 평균금리를 통계기록이 있는 이래 가장 낮은 수준까지 낮춰주고 광범위한 분야의 많은 중소기업과 령세기업, 개인공상업자들이 보편적으로 혜택을 받았습니다.

유효수요의 부족 등 두드러진 모순에 비추어 다양한 조치를 병행하여 투자를 늘이고 소비를 자극하고 대외무역을 안정시켰습니다. 정책성, 개발성 금융수단을 두 단계로 나누어 7,400억원 조달하여 중대항목의 건설에 자본금을 보충해주었습니다. 중점분야의 설비 갱신과 개조를 지원하였습니다. 지난해 기반시설과 제조업에 대한 투자가 각각 9.4%와 9.1% 증가함으로써 소비가 위축되여 부족하던 부분을 어느 정도 보완하였습니다. 차량구입세 감면 등 조치로 자동차소비를 자극하였습니다. 상품수출입상황이 기대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취업압력이 두드러지는 문제에 비추어 일자리안정 및 취업확대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였습니다. 재정세무, 금융, 투자 등 정책면에서 취업을 안정시키는 데 더욱 중시를 돌렸습니다. 일자리 안정을 위한 실업보험기금 환급비률을 대폭 높이며 취업애로자 특별지원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 취업정세가 총체적으로 안정을 유지하였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고공행진에 따른 영향에 비추어 중점적으로 식량과 에너지의 공급보장 및 가격안정 사업을 잘 추진하였습니다. 농사철을 놓치지 않고 식량작물 파종과 수확을 다잡아 추진하여 량식풍작과 중요한 농산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보장하였습니다. 선진적인 석탄생산능력을 늘여 에너지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도록 보장하였습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치솟는 상황에서도 우리 나라 물가가 비교적 낮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은 것은 그야말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일부 대중의 생활에 어려움이 더해지고 있는 실정에 비추어 기본민생의 보장을 강화하였습니다. 최저생계보장 등 사회보장정책의 적용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도합 1,000여만명의 실업자에게 실업보험대우를 주었습니다. 더욱 많은 저소득층에게 가격보조금을 지급하여 약 6,700만명이 실익을 보았습니다. 감염병이나 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중들에 대한 림시구조사업을 잘 수행하여 민생보장 최저선을 실제적으로 지켰습니다.

열심히 노력한 결과 현시기 소비수요와 시장류통, 공업생산 그리고 기업의 기대 등이 좋아지는 추세를 뚜렷이 보이고 경제성장이 안정되는 가운데 상승세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경제는 거대한 잠재력과 발전원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 여러분!

지난 5년은 지극히 례사롭지도 평범하지도 않은 5년이였습니다. 우리는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 밑에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정세에 잘 대응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의 충격과 국내 경기하방압력을 비롯한 여러가지 어려움을 거듭 이겨내면서 소정기한내에 빈곤퇴치 난관 돌파전에서 승리를 거두고 예정 대로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하여 첫번째 백년 분투목표를 달성하고 두번째 백년 분투목표를 향해 진군하는 새 장정의 길에 올랐습니다. 각 지역, 각 부문에서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을 지침으로 삼고 ‘두가지 확립’의 결정적 의의를 깊이 인식하여 ‘네가지 의식’을 강화하고 ‘네가지 자신심’을 확고히 다지고 ‘두가지 수호’를 실천하며 19차 당대회와 19차 당대회이래의 전원회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20차 당대회 정신을 깊이 있게 관철하면서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총적 업무기조를 견지하고 새로운 발전리념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새로운 발전구도를 구축하고 질 높은 발전을 추진하며 발전과 안전을 총괄계획하여 우리 나라 경제 및 사회 발전에서 세인이 괄목할 만한 중대한 성과를 이룩하게 되였습니다.

―경제발전이 한층 더 새로운 단계에 올라섰습니다. 국내총생산이 121조원까지 늘어났는바 지난 5년간 년평균 5.2% 성장하고 10년 동안 근 70조원 늘어나 년평균 6.2% 성장하여 높은 수준에서 중고속 성장을 실현하고 질 높은 발전에로 매진하였습니다. 재정수입은 20조 4,000억원까지 증대하였습니다. 식량생산량은 해마다 1조 3,000억근 이상의 선에서 안정되였습니다. 도시 신규 취업자는 년평균 1,270여만명에 달하였습니다. 외화비축은 3조딸라 이상으로 안정되였습니다. 우리 나라 경제실력은 현저히 향상되였습니다.

―빈곤퇴치 난관돌파 임무를 성과적으로 완수하였습니다. 8년 동안 꾸준히 노력한 결과 1억명에 가까운 농촌 빈곤인구가 가난에서 벗어나고 전국의 832개 빈곤현이 모두 빈곤딱지를 떼여버렸으며 960여만명의 빈곤인구가 타지역 이주를 통해 가난에서 벗어나도록 하여 절대적 빈곤문제를 력사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과학기술 혁신에서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일부 관건 핵심기술에서 새롭게 난관을 돌파하였습니다. 전사회적 연구개발 비용 투입 강도가 2.1%에서 2.5% 이상으로 향상되였습니다.

―경제구조가 한층 더 최적화되였습니다. 첨단기술제조업과 장비제조업의 부가가치가 각각 년평균 10.6%와 7.9% 성장하고 디지털경제가 계속 장대해졌습니다. 상주인구의 도시화률이 60.2%에서 65.2%로 높아졌습니다. 새로운 경제성장 원동력이 빠르게 육성되고 있습니다.

―기반시설이 더욱 보완되였습니다. 일련의 중대수리공사가 착공되였습니다. 고속철도 운행거리가 2만 5,000키로메터에서 4만 2,000키로메터로 증가하고 고속도로 운행거리가 17만 7,000키로메터로 늘어났습니다. 발전설비용량이 40% 이상 증대되였습니다.

―개혁개방이 지속적으로 심화되였습니다. 개혁개방의 전면적인 심화에 힘입어 새로운 발전구도가 구축되고 공급측의 구조적 개혁이 깊이 있게 실시되였으며 행정기구의 간소화와 행정권한의 이양, 이양과 관리의 결합 및 서비스의 최적화 개혁이 지속적으로 심화되였습니다. ‘일대일로’ 공동건설이 내실 있게 추진되였습니다.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발효와 실시가 추진되고 세계 최대 자유무역구가 건설되였습니다. 상품수출입 총액이 년평균 8.6% 늘어나 40조원을 돌파하고 다년간 련속 세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생태환경이 현저히 개선되였습니다. 국내총생산의 단위당 에너지 소비가 8.1% 감축되였습니다. 지구급 및 그 이상 도시의 중오염일수는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 아름다운 중국 건설에서 중대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인민의 생활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였습니다. 주민소득이 경제와 기본적으로 동반성장하였습니다. 소비자물가가 년평균 2.1% 상승하였습니다. 기본양로보험 가입자수가 10억 5,000만명에 달하였습니다. 지난 수년간 불량주거지대 주택을 루계로 4,200여만채 개조하여 1억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새집에 들어가 안락한 삶을 누리게 되였습니다.

몇년간 알심들여 준비하여 검소하고 안전하며 다채로운 북경동계올림픽과 북경동계장애인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올림픽운동의 발전과 세계인민의 단결과 친선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이 발생한 지 3년이 넘는 기간,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은 시종일관 인민지상주의, 생명지상주의를 견지하였습니다. 의료 자원과 물자를 힘써 보장하고 최선을 다해 감염병환자를 치료하여 인민대중의 생명안전과 신체건강을 효과적으로 지켜주었으며 부동한 시기와 구체적 상황에 따라 방역 정책과 조치를 적시에 조정하였습니다. 전국 인민이 견인불발의 정신으로 감염병에 맞서 싸웠기에 방역에서 중대하고도 결정적인 승리를 이룩하였습니다. 지극히 평범하지 않은 방역과정에 각 지역, 각 부문, 각 단위들에서는 수많은 일들을 하였고 각 업계, 각 분야에서도 서로 힘을 합쳐 난관을 이겨냈으며 광범한 의료일군들은 만난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특히 억만 인민들은 온갖 어려움을 이겨냈습니다. 그들의 노력과 기여는 실로 쉬운 일이 아닙니다. 모두가 한마음한뜻으로 아직 끝나지 않은 감염병사태의 중대한 도전에 맞서 싸우면서 방역과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총괄계획하여 이룩한 성과를 부단히 다져나가고 있습니다.

대표 여러분!

지난 5년간, 우리는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결책과 포치를 깊이 있게 관철하여 주로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1) 거시적 조정을 혁신하여 경제가 합리한 구간에서 운영되도록 하였습니다.

무역보호주의의 대두, 감염병의 충격 등 잇달아 들이닥친 준엄한 도전에 직면하여 거시적 조정의 방식을 혁신하고 투자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으면서 시장주체의 곤경해탈과 발전을 중점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구간조정과 정향성 조정을 강화하여 과단성 있게 강도를 높이면서도 ‘침수관개식’을 피하고 미래의 여지를 앞당겨 소모하지 않았습니다. ‘여섯가지 안정’과 ‘여섯가지 보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경제가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도록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계속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실행하였습니다. 적자규모를 합리하게 통제하여 지난 5년간 총체적 적자는 3% 이내로 통제하였습니다. 대규모 조세감면 및 비용인하 정책을 실행하여 지난 5년간 루계로 5조 4,0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감면하고 2조 8,000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인하함으로써 기업이 살아남도록 어려움을 해결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세금원도 확보하였으며 조세 관련 기업과 개인공상업자가 년평균 1,100만개 새로 늘어나고 년도별 중앙재정수입예산도 모두 순조롭게 완수하였으며 전국의 재정수입은 10년 전의 2배에 근접합니다. 중앙의 일반공공예산지출에서 지방에 대한 이전지불의 비률을 70% 정도로 높였습니다. 각급 정부는 나라살림을 알뜰하게 꾸려야 한다는 요구를 관철하였으며 전국의 재정지출에서 70% 이상은 민생에 사용되였습니다.

계속 안정적인 통화정책을 실행하였습니다. 정세의 변화에 따라 정책의 강도를 신축성 있게 조절하여 실물경제를 효과적으로 강도 높게 지원하였습니다. 제조업의 대출금 잔고가 16조 3,000억원에서 27조 4,000억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소기업과 령세기업의 보편혜택형 대출금리는 5년 전보다 1.5%포인트 내려갔습니다. 인민페환률이 합리하고 균형적인 수준에서 기본적으로 안정을 유지하였습니다. 금융체계가 안정적으로 운행됨으로써 시스템적 위험을 방지하는 마지노선을 지켜냈습니다.

취업우선정책의 선도적 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기업의 일자리 안정 및 확충에 대한 지원강도를 높였습니다. 양로보험금 단위부담 비률을 20%에서 16%로 낮추는 동시에 전국의 사회보험기금을 보강하여 비축규모를 1조 8,000억원에서 2조 5,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직원만류를 위한 훈련보조 등 정책들을 실행하였습니다. 대중창업 및 만민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새로운 취업형태와 원활한 취업이 중요한 취업경로, 소득증대 경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취업은 민생의 근본이고 재부의 원천입니다. 14억이 넘는 인구대국이 취업안정을 유지하였다는 것에는 거대한 창조력이 잠재해있습니다.

물가가 총체적으로 안정을 유지하였습니다. 충격에 대응하는 과정에 적자규모를 지속적으로, 대규모로 증가하지 않았고 화페도 초과발행하지 않음으로써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 거시적 조건을 마련하였습니다. 농업생산에 만전을 기하고 석탄과 전력 공급이 딸리는 문제를 적시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지난 10년간, 우리 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폭은 2% 정도의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안정되였습니다. 이루기는 쉬워도 유지하기 매우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수준은 시장경제질서를 수호하고 거시적 정책을 실행하는 데 공간을 마련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기본민생을 더 잘 보장하는 데도 유리하였습니다.

(2) 빈곤퇴치 난관돌파전에서 예정 대로 승리를 이룩하고 그 성과를 공고히 하고 확장시켰습니다.

초요사회를 전면적으로 실현함에 있어서 가장 어렵고 막중한 과제가 농촌에 있으며 특히는 빈곤지역에 있습니다. 빈곤구제 정밀화를 견지하여 ‘3구3주’ 등 극빈지역에 치우쳐 정책적 지원을 강화하고 ‘두가지 걱정 해소, 세가지 보장’에 나서는 문제를 중점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빈곤지역 농촌주민의 소득이 현저하게 증가하고 생산, 생활 여건이 뚜렷이 개선되였습니다.

빈곤퇴치 난관돌파 성과를 공고히 하고 확장시켜나가는 전략과 향촌진흥 전략의 효과적 련결을 추진하였습니다. 과도기내 주요지원정책의 총체적인 안정을 유지시키고 재빈곤이 규모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확보하였습니다. 타지역이주 집중정착지 등 중점지역에 대한 지원강도를 높이고 빈곤퇴치 지역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며 대중들의 소득이 안정적으로 증대되도록 추진하였습니다.

(3) 중점분야와 관건고리의 개혁 심화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의 활력과 사회의 창조력을 더 크게 불러일으켰습니다.

정부의 기능 전환을 꾸준히 추진하였습니다. 시장화, 법치화, 국제화 경영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대도지간 정간이행(大道至简,政简易行)’이라고 큰 도리는 지극히 간단하므로 정령이 간명하면 수행하기 쉽습니다. 정부 자체의 리익을 건드리는 개혁을 꾸준히 추진하였습니다. 행정기구 간소화와 권한 이양을 심화하고 시장접근규제를 완화시키며 시장접근금지목록 제도를 전면적으로 실시하여 지난 몇년간 1,000여가지 행정허가사항을 취소하거나 이양하였으며 기업창설 소요시간이 한달 이상이던 것을 현재의 평균 4개 근무일 이내로 단축시켰습니다. 이양과 관리의 결합을 견지하고 감독관리책임을 엄격히 구체화하며 ‘두가지 임의추출, 한가지 공개’ 등 방식을 보급하여 공정한 감독관리를 강화하였습니다. 독점과 부정경쟁 방지를 강화하였습니다. 서비스를 꾸준히 최적화하여 각종 증명사항을 줄였으며 90% 이상의 정무서비스사항을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였습니다. 개혁에 힘입어 상업에 종사하거나 기업을 운영하기가 더 편리해지고 더 많은 공간이 주어졌습니다. 지난해 말 현재로 기업수가 5,200만개, 개인공상업자가 1억 1,000만개 이상으로 늘어났으며 시장주체의 총량이 1억 6,000만개를 초과하여 10년 전의 3배와 맞먹습니다. 발전의 내적 동력이 뚜렷하게 강화되였습니다.

다종 소유제 경제의 공동발전을 촉진하였습니다. 국유기업개혁 3개년 행동임무를 완수하고 국유기업이 주요책임과 주요업무에 초점을 맞추어 질과 효과성을 높이도록 추진하였습니다. 민영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온갖 은페성 장벽을 제거하고 차별없이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였습니다. 재산권보호제도를 보완하여 기업가정신을 고양하였습니다.

재정세무 금융체제 개혁을 추진하였습니다. 예산관리체제 개혁을 심화하여 지방정부 채무관리 체계를 보완하였습니다. 금융 감독관리 체제 개혁을 추진하여 자본시장 기초제도를 보완하였습니다.

(4) 혁신에 의한 발전전략을 깊이 있게 실시하여 산업구조의 최적화와 고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과학기술혁신의 선도역할을 강화하였습니다. 관건핵심기술 난관돌파를 강화하였습니다. 전국의 기초연구경비가 5년 전보다 1배 증가하였습니다. 광범한 과학기술인원이 번잡한 행정사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지식재산권 보호를 강화하였습니다. 국제 과학기술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였습니다. 시장화기제를 통하여 기업의 혁신을 격려하고 기업의 연구개발비용 추가공제비률을 계속 높여 혁신을 지원하는 각종 조세우대정책에 따른 년간 조세감면규모가 1조원을 초과하였습니다. 기업의 연구개발에 대한 투입이 두자리수로 증가세를 유지하였고 일련의 혁신기업이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산업의 중고위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제조업을 위주로 실물경제를 발전시켰습니다. 기업의 설비갱신 및 기술개조 가속화를 권장하고 고정자산 감가상각가속화 우대정책 적용범위를 제조업의 모든 분야로 확대하였습니다. 통신망 속도향상과 료금인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인터넷+’를 발전시켰습니다. 플래트홈경제의 건전하고 지속적인 발전을 촉진하고 플래트홈경제의 취업 및 창업 견인, 소비시장 개척, 생산모델 혁신 등 역할을 발휘시켰습니다. 중국제조의 품질과 경쟁력을 끊임없이 향상시켰습니다.

(5) 국내의 유효수요를 확대하고 지역간의 조화로운 발전과 신형 도시화를 추진하였습니다.

소비와 유효투자를 적극 확대하였습니다. 감염병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소비는 이미 우리 나라 경제성장의 주요견인력이 되였습니다. 수요가 부족한 상황을 돌려놓기 위해 소비를 자극하였습니다. 대종상품소비를 지원하고 온오프라인 소비의 심층적인 융합을 추진하였습니다. 투융자 체제 및 기제를 혁신하여 교통, 수리, 에너지, 정보 등 기반시설과 민생프로젝트 건설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민간투자의 적극성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지역간 발전의 균형성과 조화성을 강화하였습니다. 서부대개발, 동북전면진흥, 중부궐기, 동부선행발전을 통일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경진기협동발전, 장강경제벨트발전, 장강삼각주 일체화 발전을 추진하고 황하류역의 생태보호와 질 높은 발전을 추진하였습니다. 보다 많은 새로운 성장대를 형성하도록 추진하였습니다.

인간핵심의 신형 도시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도시 특히는 현소재지의 기능을 보완하였습니다. 주택은 투기용이 아닌 주거용이라는 립지를 견지하고 토지가격, 주택가격, 시장기대를 안정시키고 도시별 맞춤형 정책을 실행하여 부동산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였습니다. 도시기반시설 건설을 강화하였습니다. 도시 로후주택단지를 16만 7,000개 개조하여 2,900여만세대가 그 혜택을 보았습니다.

(6) 국가식량안전을 보장하고 향촌진흥전략을 대대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농업의 종합적 생산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식량작물 파종면적을 안정시키고 확대하였으며 식량생산 지원정책을 보완하고 4억 5,600만무에 달하는 고표준 농지를 신규 건설하였습니다. 시종 14억이 넘는 중국인의 식량공급 주도권을 자기 손에 확고히 장악하였습니다.

농촌의 개혁과 발전을 착실하게 추진하였습니다. 여러가지 형식의 적정규모경영을 안정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농촌 위험가옥을 다년간 루계로 2,400여만채 개조하였습니다. 농민들의 취업, 창업, 소득증대를 촉진하였습니다. 농민공 임금체불 문제에 대한 정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악의적인 체불행위를 엄하게 단속하였습니다.

(7) 확고부동하게 대외개방을 확대하고 호혜상생의 국제경제무역협력을 심화하였습니다.

수출입의 안정을 유지하는 가운데 그 질적 수준의 향상을 추진하였습니다. 수출세금환급 등 정책에 대한 지원강도를 높였습니다. 일련의 해외창고의 건설을 지원하였습니다. 통관 원활화를 추진하여 수입과 수출 통관시간이 각각 67%와 92% 단축되였습니다. 총체적 관세수준이 9.8%에서 7.4%로 인하되였습니다. 수출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경제발전을 강력하게 지원해주었습니다.

외자를 적극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였습니다. 외자의 시장접근규제를 지속적으로 완화하고 제조업 분야를 기본상 전면적으로 개방하였습니다. 자유무역시험구를 이미 21개 설립하고 해남자유무역항 건설을 착실하게 추진하였습니다. 우리 나라는 줄곧 외국인들이 선호하는 창업투자의 고장이 되였습니다.

고품질 ‘일대일로’ 공동건설을 추진하였습니다. 일련의 상호 련결 및 소통 관련 항목과 생산능력 협력항목을 실시하였습니다. 자유무역협정을 6개 새로 체결하거나 승격시켰습니다. 무역과 투자의 자유화, 원활화를 촉진하였습니다.

(8) 생태환경보호를 강화하고 록색저탄소발전을 촉진하였습니다.

오염정비와 생태건설을 강화하였습니다. 오염을 정밀하게, 과학적으로, 법에 의해 정비하는 원칙을 견지하였습니다. 도시의 대기우량일 비률이 86.5%에 달하였습니다. 삼림피복률과 습지보호률이 각각 24%, 50%를 웃돌고 인민대중은 청정한 하늘과 맑은 물, 푸른 산을 갈수록 더 많이 볼 수 있게 되였습니다.

에너지절약 및 탄소배출감축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탄소배출 정점도달 및 탄소중립 사업을 과학적으로 질서 있게 추진하였습니다. 록색산업과 순환경제를 발전시켰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에 적극 참여하였습니다.

(9) 민생을 실제적으로 보장하고 개선하며 사회사업의 발전을 가속화하였습니다.

교육의 공평과 질적 수준의 향상을 촉진하였습니다. 재정성 교육경비가 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률이 해마다 4% 이상을 유지하고 학생들에 대한 일인당 경비투입이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의무교육의 정착률을 93.8%에서 95.5%로 끌어올렸습니다. 직업학교의 운영여건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였습니다. 대학교교육의 입학률이 45.7%에서 59.6%로 높아졌습니다. 세계 일류의 대학교와 학과 건설을 계속 추진함으로써 발전을 위한 인재기반을 끊임없이 튼튼히 다졌습니다.

의료위생 서비스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의약위생 체제개혁을 심화하고 기본의료위생 제도를 공공제품으로 삼아 전민에게 제공함으로써 대중들이 병 보이기 어렵고 치료비가 비싼 문제를 한층 더 완화시켰습니다. 입원비용과 진료비용의 성간 직접결산을 실현하여 연인수로 5,700여만명이 그 혜택을 받았습니다. 의약품과 의료용 소모품의 집중대량구매를 추진하여 4,000억원이 넘는 비용부담을 덜어주었습니다. 중의약사업의 전승과 혁신, 발전을 촉진하였습니다. 질병 예방통제 체계를 개혁하고 보완하여 인민의 건강을 애써 보장하였습니다.

사회 보장과 서비스를 강화하였습니다. 기본양로보험기금 중앙조절제도를 수립하고 정년퇴직자 기본양로금을 련속 상향조절하였으며 도시와 농촌 주민의 기초양로금 최저기준을 높였습니다. 세 자녀 출산정책과 부대적인 지원조치를 실시하였습니다. 퇴역군인 관리보장 제도를 보완하였습니다. 녀성, 아동의 권익 보장을 강화하였습니다. 장애인 배려복무 체계를 완비하였습니다. 사회구조체계를 완비하고 연인수로 1,100만명이 림시로 구조되였으며 생활이 어려운 대중들에 대한 기본생활 보장망이 빈틈없이 구축되였습니다.

인민대중의 정신문화생활을 풍부히 하였습니다. 사회주의 핵심가치관을 육성하고 실천하였습니다. 보도출판, 라지오영화텔레비죤방송, 문학예술, 철학사회과학, 서류보관 등 사업을 발전시켰습니다. 문화혜민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국가 과학보급능력 건설을 강화하였습니다. 전민 신체단련 활동이 폭넓게 전개되였습니다.

(10) 정부의 법에 의한 직무수행과 관리혁신을 추진하여 사회 전반의 안정을 유지하였습니다.

법치정부건설을 강화하고 의법행정을 견지하고 대도위공의 자세를 유지하였으며 정부의 권력은 인민이 부여해준 것으로서 권력을 마음대로 행사하지 못하도록 하고 권력을 행사하면 반드시 감독을 받도록 하였습니다.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에 법률의안을 50건 심의하도록 제청하고 행정법규를 180건(차) 제정하거나 전문개정하였습니다. 법에 의하여 동급 인민대표대회 및 그 상무위원회의 감독을 받고 인민정협의 민주감독을 자각적으로 받았으며 사회와 여론의 감독을 주동적으로 받았습니다. 인대대표들의 건의와 정협위원들의 제안을 진지하게 처리하였습니다. 회계감사와 통계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였습니다. 정무공개를 지속적으로 심화하였습니다. 공회, 공청단, 녀성련합회 등 대중단체조직이 역할을 더욱 잘 발휘하도록 지지하였습니다.

사회관리를 강화하고 혁신하였습니다. 기층관리를 보완하였습니다. 사회조직, 인도주의구조, 사회사업, 자원봉사, 공익자선 등 분야의 발전을 지원하였습니다. 미해결 민원사건 해소업무를 깊이 있게 추진하였습니다. 식품, 의약품과 백신을 엄격히 감독관리하였습니다. 안전생산에 대한 특별정비를 진행하였습니다. 사회치안에 대한 종합적 정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조직폭력배와 악질세력 제거 특별투쟁을 전개함으로써 평안중국건설, 법치중국건설에서 새로운 진전을 이룩하였습니다.

대표 여러분!

지난 5년간, 각급 정부는 전면적 종엄치당에 대한 당중앙의 전략적 포치를 진지하게 관철실시하고 ‘초심유지 사명명기’ 주제교양과 당사학습교양을 착실하게 전개하였으며 위대한 창당정신을 고양하고 중앙의 8항규정 정신을 엄격히 관철하였으며 ‘4풍’을 꾸준히 바로잡되 형식주의와 관료주의 문제를 중점적으로 짚어내고 시정하였습니다. 그리하여 ‘3공’경비가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규정을 어기고 비생산성 건물을 짓거나 세금을 회피, 포탈하는 등 행위를 엄하게 징벌하였습니다. 청렴정부건설을 강화하였습니다. 정부업무일군들은 자각적으로 법률의 감독과 감찰의 감독, 인민의 감독을 받았습니다.

경제 및 사회 발전 사업을 잘 수행하기 위한 지름길은 따로 없으며 오직 실속 있게 일해야만 합니다. 지난 5년간,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삼고 당의 기본리론, 기본로선, 기본방략을 전면적으로 관철하였습니다. 경제건설을 중심으로 하여 질 높은 발전을 힘써 추진하고 온갖 간난신고도 두려워하지 않고 힘과 마음을 합쳐 무실력행의 정신으로 인민 앞에 다짐한 발전사업을 위하여 땀을 흘렸습니다. 인민의 소망을 정무수행의 목표로 삼고 언제나 인민을 마음속 최고의 자리에 놓았으며 항상 인민의 리익을 념두에 두고 대중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대중의 일상생활을 깊이 료해하였으며 인민대중이 걱정하고 애로를 느끼고 우려하고 희망하는 문제를 적극 해결해주었습니다. 실사구시를 견지하고 객관적 법칙을 존중하며 공담만 하고 허풍을 떨며 겉치레만 추구하고 이미지공정을 벌이며 지어는 맹목적으로 무모하게 일을 추진하는 현상을 단호히 반대하였습니다. 개혁의 방법과 백절불굴의 정신으로 난제를 해결하고 활력을 불러일으켰으며 과감하게 책임을 지는 자를 고무격려하고 업무수행에 무능하거나 태만하는 자를 문책하였습니다. 인민대중의 창발정신을 존중하고 각 분야의 적극성을 충분히 동원하여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강대한 력량을 보다 많이 결집시켰습니다.

대표 여러분!

지난 5년간, 우리는 민족, 종교, 화교사무 등 사업을 혁신하고 보완하였습니다.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절대적 령도를 견지하여 국방과 군대 건설에서 일련의 새로운 중대한 성과를 이룩하고 일련의 중대한 변혁을 일으켰습니다. 국가의 주권, 안전, 발전 리익을 굳건히 수호하였습니다.

향항, 오문, 대만 사업에서 새로운 진전을 이룩하였습니다.

중국특색의 대국외교를 전면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습근평 주석 등 당과 국가 지도자들이 여러 나라를 방문하고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일련의 중대한 외교활동에 참석하였습니다. 여러차례 중대한 홈그라운드 외교활동을 성공적으로 펼쳤습니다.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추진하였습니다. 중국은 책임을 다하는 대국으로서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중요한 기여를 하였습니다.

대표 여러분!

지난 수년간 우리 나라 발전에서 이룩한 성과는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이 강력하게 령도한 결과이고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이 과학적으로 인도한 결과이며 전당과 전군 그리고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이 단결분투한 결과입니다. 저는 국무원을 대표하여 전국 여러 민족 인민에게, 각 민주당파와 각 인민단체, 각계 인사들에게 진심어린 감사의 뜻을 표시합니다! 향항특별행정구 동포와 오문특별행정구 동포 그리고 대만 동포와 해외 교포들에게도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중국의 현대화 건설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각국 정부와 국제기구 그리고 각국의 벗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발전성과를 되돌아보는 한편 우리 나라는 개발도상 대국으로서 여전히 사회주의 초급단계에 처해있고 발전이 불균형하고 불충분한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다는 것을 똑똑히 알고 있습니다. 현시기 우리는 발전을 추진함에 있어 수많은 어려움과 도전에 직면해있습니다. 외부환경의 불확정성이 늘어나고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계속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성장이 안정되는 가운데 상승세를 이어갈 수 있는 기반이 아직 튼튼하지 못하고 수요부족이 여전히 두드러진 모순으로 나서고 있으며 민간투자와 민영기업의 기대가 불안정하고 중소기업과 령세기업, 개인공상업자들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취업을 안정시키는 임무가 막중합니다. 부동산시장의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비교적 많고 일부 중소금융기구의 위험성이 점차 발로되고 있습니다. 발전을 저애하는 체제와 기제들이 여전히 적지 않게 남아있습니다. 과학기술 혁신능력이 아직 강하지 못합니다. 일부 사회민생 분야에 아직도 취약한 부분들이 남아있습니다. 어떤 지방에서는 정책을 집행함에 있어서 획일화하고 층층이 수위를 높이며 어떤 간부들은 부작위를 하여 실제를 리탈하고 군중의 의사를 위배하며 대중의 합법적 권익을 무시하는 등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부패현상이 때때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민대중들이 정부업무에 대하여 아직도 일부 의견과 건의를 제기하는데 이에 마땅히 중시를 돌려야 합니다. 문제와 도전에 맞서 최선을 다해 정부업무를 개진함으로써 인민의 중탁을 저버리지 말아야 합니다.

2. 올해 정부업무에 대한 건의

올해는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는 첫해입니다. 정부업무를 잘 수행하려면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강력한 령도 밑에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삼고 20차 당대회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중앙경제사업회의의 포치에 따라 중국식 현대화를 착실하게 추진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총체적 업무기조를 견지하며 새로운 발전리념을 완전하고 정확하게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새로운 발전구도를 서둘러 구축하며 질 높은 발전을 힘써 추진하고 국내와 국제라는 두개 큰 국면을 더욱 잘 총괄계획하며 방역과 경제 및 사회 발전을 더욱 잘 총괄계획하고 발전과 안전을 더욱 잘 총괄계획하며 개혁개방을 전면적으로 심화하고 시장의 신심을 크게 북돋우며 내수확대전략의 실시를 공급측의 구조적 개혁의 심화와 유기적으로 결부시키고 경제성장, 취업, 물가안정 사업을 각별히 잘 수행하며 중대위험을 효과적으로 방비하고 해소하며 경제운영의 전반적인 호전을 추진하여 효과적인 질적 향상과 합리한 량적 성장을 실현하고 민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사회 전반의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기 위하여 첫걸음을 잘 떼야 합니다.

올해 발전의 주요기대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총생산의 성장률을 5% 정도로 확보하고 도시 신규 취업자를 1,200만명 정도 늘이고 도시 조사실업률을 5.5% 정도로 통제하며 소비자물가의 상승률을 3% 정도로 통제합니다. 주민소득이 경제와 기본적으로 동반성장하도록 하고 수출입의 안정을 유지하는 가운데 그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며 국제수지의 기본적인 균형을 유지합니다. 식량생산량을 1조 3,000억근 이상으로 확보합니다. 국내총생산의 단위당 에너지 소모량과 주요오염물의 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고 화석에너지 소비를 중점적으로 통제하며 생태환경의 질을 안정적으로 개선합니다.

안정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며 정책의 련속성과 목적성을 유지하고 각종 정책의 조률과 협력을 강화하여 질 높은 발전을 공동으로 촉진하는 합력을 형성하여야 합니다. 적극적인 재정정책을 실행함에 있어서는 그 효과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여야 합니다. 적자률을 3%로 정하려 합니다. 현행의 조세감면 및 비용인하 등 조치에 대하여 계속 실시해야 되는 것은 계속 실시하고 최적화해야 되는 것은 최적화하여야 합니다. 온건한 통화정책을 정확하고도 유력하게 집행하여야 합니다. 발전과 안전을 총괄계획하여 산업정책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자립자강에 초점을 맞추어 과학기술정책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사회정책 면에서 기본민생을 실제적으로 잘 보장하여야 합니다.

현시기 우리 나라 방역사업은 이미 제2종 전염병 관리정책에 따른 상시화 방역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방역사업을 더욱 과학적으로, 정확하게, 능률적으로 잘하여 인민의 생명안전과 신체건강을 굳건히 지켜주어야 합니다.

올해는 정부가 임기를 교체하는 해입니다. 앞서 보고한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여러 분야와 여러 방면의 업무는 앞으로도 계속 꾸준히 노력해야 할 일들입니다. 아래에 몇가지 중점을 간략하여 말하겠습니다.

1) 국내수요를 힘써 확대하여야 합니다. 소비의 회복과 확대를 선차적 위치에 놓아야 합니다. 다양한 경로로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을 증대시켜야 합니다. 대종소비를 안정시키고 생활서비스 소비의 회복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올해에 지방정부 특정채권을 3조 8,000억원 배정하고 더욱 많은 민간자본이 국가의 중대공정과 취약점 보강 항목의 건설에 참여하도록 권장하고 유도하며 민간투자의 활력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2) 현대화 산업체계를 서둘러 구축하여야 합니다. 제조업의 중점산업 사슬을 위주로 관건 핵심기술 난관돌파를 추진하여야 합니다. 전통산업과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선단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 응용, 보급을 가속화하여야 합니다. 디지털경제를 적극 발전시키고 플래트홈경제의 발전을 지원하여야 합니다.

3) ‘두가지 확고부동’을 실제적으로 관철하여야 합니다. 국유자산 및 국유기업 개혁을 심화하여 국유기업의 핵심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법에 따라 민영기업의 재산권과 기업가의 권익을 보호하고 민영경제와 민영기업이 발전장대하는 것을 권장하고 지지하며 중소기업과 령세기업, 개인공상업자의 발전을 지원하고 친절과 청렴에 기초한 정경관계를 구축하여 각 부류의 소유제 기업에 공평하게 경쟁하면서 서로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줌으로써 확실한 조치로 시장 기대와 신심을 북돋아주어야 합니다.

4) 보다 강도 높게 외자를 유치하고 활용하여야 합니다. 현대서비스업 분야의 개방을 확대하여야 합니다. 외자기업의 내국민대우를 잘 보장하여야 합니다. 포괄적 및 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고표준 경제무역협정 가입을 적극 추진하여야 합니다. 경제에 대한 수출입의 버팀목 역할을 계속 발휘시켜야 합니다. 외자기업에 대한 서비스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여야 합니다. 열린 중국의 대시장은 우리 나라에서 발전을 도모하려는 각국 기업에 꼭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5) 중대한 경제적 금융위험을 효과적으로 방비하고 해소하여야 합니다. 금융체제 개혁을 심화하고 금융 감독관리를 보완하여야 합니다. 량질의 부동산 선두기업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방비하고 해소하여 부동산시장의 평온하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여야 합니다. 지방정부의 채무위험을 방비하고 해소하여 채무가 늘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막고 기존 채무를 해소하여야 합니다.

6) 식량생산을 안정시키고 향촌진흥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식량작물 파종면적을 안정시키고 식량생산량 천억근 돌파 행동을 또 한차례 실시하여야 합니다. 농업생산물자 공급보장 및 가격안정을 위한 대응기제를 보완하여야 합니다. 농민들의 소득증대와 치부의 경로를 넓혀주어야 합니다. 빈곤퇴치 난관돌파 성과를 공고확대하여야 합니다. 토지도급기한을 30년 재차 연장할 데 관한 나라의 정책을 반드시 꼼꼼하고 착실하게 실행하여야 합니다.

7) 발전방식의 록색화 전환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도농 환경기반시설 건설을 강화하고 생태계와 관련한 중대공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중점분야에서의 에너지절약 및 탄소배출감축을 추진하고 푸른 하늘과 맑은 물, 깨끗한 토양을 지키는 전쟁을 지속적으로 잘 치러야 합니다.

8) 기본민생을 보장하고 사회사업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주택에 대한 절대적 수요와 개선적 수요를 지원하여야 합니다. 의무교육의 질적 및 균형적 발전과 도농일체화를 추진하여야 합니다. 량질 의료자원의 규모확대 및 기층화와 지역간 균형적 배치를 추진하여야 합니다. 양로서비스에 대한 보장을 강화하고 출산지원정책체계를 보완하여야 합니다. 문화 사업과 산업을 륭성발전시켜야 합니다. 안전생산에 대한 감독관리와 재해방지, 재해피해감소, 재해구조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총체적인 국가안보관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보다 높은 수준의 평안중국을 건설하여야 합니다.

대표 여러분!

우리는 중화민족공동체의식을 확고히 수립하는 것을 주선으로 하여 민족구역자치제도를 견지하고 보완하여야 합니다. 당의 종교사업 기본방침을 견지하여야 합니다. 화교사업을 강화하고 개선하여 해내외 중화의 아들딸들이 한마음한뜻으로 함께 분투하고 휘황한 미래를 창조해나가는 강대한 력량을 결집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습근평강군사상을 깊이 있게 관철하고 신시대 군사전략 방침을 관철하여 건군 100년 분투목표의 달성을 위주로 당과 인민이 부여한 제반 과업을 원만히 완수하여야 합니다. 군사관리를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국방과 군대 개혁의 성과를 공고확대하며 국방발전과 관련한 중대공정을 서둘러 실시하여야 합니다. 국방과학기술공업의 능력건설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각급 정부는 국방과 군대 건설을 적극 지원하고 ‘옹군우속, 옹정애민’ 활동을 깊이 있게 전개하여 군대와 정부, 군대와 인민의 단결의 새로운 장을 함께 열어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한 나라, 두 제도’, ‘향항인에 의한 향항관리’, ‘오문인에 의한 오문관리’, 고도자치의 방침을 전면적으로 정확하고 확고부동하게 관철하고 법에 의한 향항관리와 오문관리를 견지하며 헌법과 기본법에서 확정한 특별행정구의 헌제질서를 수호하고 ‘애국자에 의한 향항관리’, ‘애국자에 의한 오문관리’ 원칙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향항, 오문이 경제를 발전시키고 민생을 개선하도록 지원하고 향항, 오문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유지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새시대 대만문제 해결에 관한 당의 총체적 방략을 견지하고 관철하며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과 ‘92공동인식’을 견지하고 ‘대만독립’을 단호히 반대하며 통일을 촉진하여 량안관계의 평화적 발전을 추진하고 조국의 평화적 통일 진척을 추진하여야 합니다. 량안동포는 혈맥으로 이어져있는 한가족입니다. 량안의 경제 및 문화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대만동포들의 복지를 증진하는 제도와 정책을 보완하며 중화문화에 대한 량안의 공동선양을 추진하고 한마음한뜻으로 민족부흥의 위업을 실현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독립자주의 평화적 외교정책을 드팀없이 실행하고 평화적 발전의 길로 확고부동하게 나아가며 평화적 공존의 5개 원칙에 토대하여 시종 세계평화의 건설자, 세계발전의 기여자, 국제질서의 수호자가 되여야 합니다.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글로벌발전에 대한 제안과 글로벌안보에 대한 제안을 실행하고 전인류 공동의 가치를 선양하며 함께 인류운명공동체의 구축을 추진하고 세계평화와 지역안정을 수호할 것입니다.

대표 여러분!

분투하여야 휘황한 성과를 이룩할 수 있고 실속 있게 일하여야 미래를 선도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습근평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두리에 더욱 굳게 뭉쳐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삼고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하며 분발정진하고 경제 및 사회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추진하여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며 우리 나라를 부강하고 민주적이고 문명하고 조화롭고 아름다운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으로 건설하기 위해 꾸준히 분투합시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 만들어" 제이홉, 자필편지 공개 '팬들 환호'

BTS 제이홉, 신보 기념 자필편지…"좋은 음악이 좋은 춤 만든다"[연합뉴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제이홉이 29일 "좋은 음악이 곧 좋은 춤을 만든다"고 음악과 춤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이날 스페셜 앨범 '호프 온 더 스트리트 VOL.1'(H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

'전국노래자랑' 새 MC 남희석 "명성에 누가 되지 않도록 노력"[연합뉴스] "재미있는 분들이 등장해서 순수한 웃음을 주는 프로그램이 '전국노래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BS 장수 음악 프로그램 '전국노래자랑'의 새로운 진행자 남희석이 오는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 ‘페기물 없는 도시’ 건설 전면 추진

매하구시는 ‘페기물 없는 도시’(无废城市, ‘무페도시’로 략함) 건설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고 고체페기물의 감량화, 자원화와 무해화 처리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국가와 성의 ‘무페도시’ 건설시범사업의 결책과 포치에 따라 과학적으로 계획하고 합리하게 배치하며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