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자동차
  • 작게
  • 원본
  • 크게

中, 금융 서비스 통한 각종 소비 촉진 조치 실시...시장 회복 견인

[인터넷료녕신문] | 발행시간: 2023.03.21일 10:50
[신화망 베이징 3월20일] 중국이 금융 서비스를 통한 소비 촉진을 위해 다각적인 조치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양회에서 발표된 중국 정부 업무 보고는 소비 회복 및 확대를 우선 순위에 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국은 금융의 소비 지원 역할이 점차 강화되고 대종상품(벌크 스톡) 소비, 녹색 소비, 서비스 소비 등과 같은 중점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또 은행 등 금융 기관은 소비자 금융 서비스 비용을 더욱 낮추며 주민 소득 증대를 돕고, 소비자 권익 보호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규모 확대

대종상품 소비, 녹색 소비, 서비스 소비 등과 같은 중점 분야에서 다양화된 소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금융 기관들은 소비자 금융 서비스 비용을 낮추고 서비스 내용의 질적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5월 4일 상하이시 푸둥(浦東)신구 루자쭈이(陸家嘴)에 위치한 핑안(平安)은행 자금운영센터에서 직원이 위안화 환율 변화 추이를 모니터링 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자동차·가전·홈퍼니싱·외식 등 소비 규모가 방대하다는 것은 소비의 중점 분야의 회복 및 확대를 의미한다. 여러 시중은행은 신에너지차 구매 분기 납부 이벤트를 출시했으며 일부 시중은행은 관련 신용대출을 확대했다. 핑안(平安)은행의 지난해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이 은행의 개인 신에너지차 대출 신규 발행 규모는 248억9천900만 위안(약 4조7천313억원)으로 전년 대비 41.8% 증가했다. 동시에 시중은행은 개인 탄소 계좌 개설, 녹색 탄소 신용카드 발급 등 녹색 금융 업무를 적극 모색했다.

베이징시 직장인 리(李)씨는 은행에서 녹색 저탄소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다. 그는 "평소 외출 시 버스나 지하철 등을 타면 탄소배출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용카드 사용 시 적립된 포인트로 할인 받을 수 있어 일거양득"이라고 말했다. 또 녹색 저탄소 신용카드를 사용해 녹색 소비를 하면 탄소 감축량을 적립해 녹색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적립된 포인트는 소비상품권, 캐시백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양로·의료·교육 등 사회보장에 대한 금융지원도 이루어지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시중은행에서 개설된 개인 양로금 계좌는 2천400만 개를 넘었으며 개인 양로금 상품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최근 개인양로금 보험 상품은 25개로 늘어났다.

◇각 부서에서 다양한 소비 진작책 내놔

올 들어 금융감독관리 부서와 각 지역에서는 금융을 통한 소비 촉진 조치를 내놨다. 각종 조치에 힘입어 소비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충칭(重慶)시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국(은보감국) 등은 '금융 지원을 통한 소비 회복으로 내수 확대 지원에 관한 몇 가지 조치'를 발표했고 중국인민은행 푸저우(福州)센터지점은 푸젠(福建)성 은보감국과 함께 '금융을 통한 소비 촉진 업무에 관한 10개 조치'를 내놓고 주택 소비 지원, 자동차·외식·문화·관광 소비 확대 등 분야의 구체적인 조치를 제시했다.

은행업 금융기관도 소비자 대출 금리 인하, 할인권 발급, 조건부 할인 지원 등 다양한 비용 절감 혜택을 통해 소비심리 진작에 힘썼다.



소비자가 지난해 10월 28일 하이난(海南)성 하이커우(海口)국제면세성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다각적인 조치에 힘입어 소비 시장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올 1~2월 사회 소비품 소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다. 이로써 지난해 10월부터 이어진 감소세에서 반등해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리춘린(李春臨)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부주임은 "올해 소비 제약 요소에 대응할 많은 정책 수단이 있다"면서 "소비 촉진 조치 실시를 보장하며 올 한 해 GDP 성장률 5% 안팎에서 소비가 더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 권익 보호 강화

소비자들의 금융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면서 금융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중국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은 '당과 국가기관 개혁 방안'에 따라 금융 소비자의 권익 보호 책임을 총괄하고 있다. 또 많은 지방의 은보감국, 금융기관은 금융지식 교육 및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베이징 은보감국은 '금융 소비 주머니'라는 안내 자료를 배포했고 장쑤(江蘇)성 은보감국은 소비자를 위해 '저금리 재대출'에 대한 정보를 제시했다.

둥시먀오(董希淼) 자오롄(招聯)금융 수석연구원은 "금융기관이 소비자 권익 보호 이념을 경영 관리, 고객 서비스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해야 한다"며 "특히 시중은행은 소비자 권익 보호와 관련된 금융 재테크 상품 및 서비스 심사 메커니즘을 완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화통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가수 현아가 현재 공개열애 중인 하이라이트(비스트) 출신 가수 용준형에 대한 마음을 고백했다. 지난 18일 유튜브 채널 '조현아의 목요일 밤' 에서는 '드디어 만난 하늘 아래 두 현아' 라는 제목의 영상이 새롭게 업로드됐다. 이날 게스트로 출연한 사람은 바로 가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지하철 길바닥에 가부좌" 한소희, SNS 재개 충격 사진에 '또 술 마셨나'

사진=나남뉴스 배우 한소희가 SNS를 다시 시작하며 지하철 승강장 바닥에 가부좌를 틀고 앉은 사진을 공개해 충격을 주고 있다. 지난 18일 한소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너희가 있고 내가 있고 우리가 있고 같이 달리게 해 준"이라며 사진 여러 장을 업로드했다. 사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돈 빌려준 팬들 어떡하나" 티아라 아름, '남친이 시켰다' 감금 충격 폭로

사진=나남뉴스 그룹 티아라 출신 아름이 금전사기, 도박설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가운데 재혼을 준비하던 남자친구와 결별했다. 이날 19일 한 언론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아름은 재혼을 발표했던 남자친구 A씨와 각자의 길을 가기로 선택했다고 전해졌다. 이어 유튜브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본인이 피해자인 줄" 유영재, 결국 라디오 하차 삼혼·사실혼 묵묵부답

사진=나남뉴스 배우 선우은숙이 전남편 유영재의 삼혼, 사실혼에 대해서 '팩트'라고 인정한 가운데, 결국 유영재가 라디오에서 하차했다. 지난 18일 경인방송은 유영재가 진행하는 '유영재의 라디오쇼' 프로그램에서 자진 하차 소식을 공지했다. 경인방송 측에서는 "유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