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씨야련방 대통령 뿌찐의 요청으로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이 2023년 3월 20일부터 22일까지 로씨야련방에 대한 국사방문을 진행했다. 량국 정상은 모스크바에서 회담을 가지고 중로 새시대 전면적 전략협력 동반자관계의 발전과 량자간 실무협력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 깊이있게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존중과 평등호혜 원칙을 확고히 봉행하고 량국의 장기적인 자주발전을 실현하며 중로 경제와 무역협력의 고품질 발전을 추진하고 량자간 협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데 새로운 동력을 주입하며 량국의 화물과 써비스무역의 쾌속적인 발전추세를 유지하기로 합의, 2030년까지 량국의 무역액을 현저하게 향상시키는 데 주력하기로 했다. 이에 특히 다음과 같이 성명한다.
중화인민공화국과 로씨야련방 (이하 ‘쌍방'이라 략칭함) 은 다음과 같은 8개 중점방향에서 량자간 경제협력을 전개한다.
1. 무역규모를 확대하고 무역구조를 최적화하며 전자상거래 및 기타 혁신협력 모식을 발전시킨다. 량자간 투자협력의 고품질 발전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고 디지털경제, 록색지속가능발전 령역의 협력을 심화하며 량호한 경영환경을 조성하고 무역투자의 편리화 수준을 상호 향상시킨다.
2. 상호 련결소통(互联互通) 물류 체계를 대대적으로 발전시킨다. 량국의 화물과 인원이 철도, 도로, 항공, 하천 운송과 해운 등 교통 방식을 통해 량방향으로 편리하게 왕래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호혜정신에 립각하여 량국의 국경통과 운수잠재력을 방출하고 병목(瓶颈)을 우선적으로 해결하며 보조와 단계를 나누어 중로변경 기초시설 특히는 중점통상구 건설을 보완하여 통관과 검사효률을 높인다.
3. 금융 협력 수준을 향상시킨다. 쌍무 무역, 투자, 대출 및 기타 경제무역 거래에서 시장수요에 부응하여 원화페 결산비중을 안정적으로 높인다.지불 분야의 혁신과 현대화 개조 등에 대해 경험을 계속 교류한다.금융시장 협력을 강화하고 량국 등급평가기구와 보험회사가 기존의 감독관리법규의 틀안에서 협력을 전개하는 것을 지지한다.
4. 전방위적인 에너지 협력 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한다. 에너지 중점 분야의 장기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전략적 협력 프로젝트의 실시를 추진하며 협력 형식을 확장하고 에너지 기술, 설비 등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며 량국과 글로벌 에너지 안전을 공동으로 수호하고 글로벌 에너지 전환을 촉진한다.
5. 조률을 강화하고 시장화 원칙에 기초하여 야금, 화학비료, 화학공업제품 등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원자재(大宗商品) 및 광산자원 분야의 장기적인 호혜공급 협력을 발전시킨다.량국 경내의 자원 심층 가공 생산 능력 건설의 호혜 협력을 강화한다.
6. 기술 및 혁신 분야의 교류와 고품질 협력을 촉진하고 량국 기술의 높은 수준의 발전을 보장한다.
7. 공업협력의 질제고와 업그레이드를 추진한다.업계 표준과 기술 요구를 접목한 기초에서 량국 본토 공업기업이 참여하는 새로운 산업 사슬을 창출하여 부가가치를 높인다.
8. 농업협력 수준을 확실하게 제고하여 량국의 식량안전을 보장한다. 농산물 무역 협력을 심화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기초에서 농산물의 진입 허가를 안정적으로 확대하며 농업분야의 투자협력을 확대한다.
쌍방은 또한 인문분야의 협력을 계속 심화하여 교육, 과학기술, 문화, 관광, 체육, 위생 및 기타 분야의 교류를 한층 더 확대하려 한다. 량국의 지방협력과 변경지역의 협력잠재력을 깊이 파고들어 실효를 높이고 중로 ‘동북-극동'지역의 호혜협력을 발전시킨다.
량국 정상은 중화인민공화국 정부와 로씨야련방 정부에 다음과 같이 일임한다.
상술한 중점방향을 인도로 상호협력을 강화하고 량국의 협력을 추진하며 관련 계획을 기초, 제정하며 아울러 중 로 총리 제28차 정기회담의 틀에서 관련 집행정황을 심의한다.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습근평
로씨야련방 대통령 블라지미르 뿌찐
2023년 3월 21일 모스크바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