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40대 부부가 손잡고 키워 나가는 민속음식 브랜드의 큰 꿈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4.07일 10:25



  연변천하민속식품유한회사 신장권, 전선녀부부

  연변천하민속식품유한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신장권(45세) 전선녀(43세)부부의 일상은 이른 새벽부터 바쁘게 시작된다. 도살장에 가서 신선한 순대용 원재료를 구입해 가지고는 조양천진에 있는 가공공장에 가서 직원들과 함께 원재료를 손질하고 갖은 양념을 만들어 넣고 순대를 쪄낸다. 쪄낸 순대를 알심들여 포장하고 다시 랭동처리한후 수요하는 시내의 각 음식점들과 아침시장, 전자상거래호들에 문전송달하면서 보내는 하루하루가 퍽 알차다. 그러다보니 하루 14시간이상은 일한다고 말한다. 매일매일 공급이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할 지경으로 바삐 돌아치는 분주한 삶이지만 조선족민속음식 브랜드를 크게 육성시켜나가려는 큰 희망과 포부가 있기에 힘든 일상도 보람차다고 신장권 전선녀 부부는 기쁘게 말한다.

  신장권, 전선녀부부가 지난해 9월에 연변천하민속식품유한회사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우리 민속음식에서 창업가능성이 큰 순대창업에 도전장을 내민 것은 식품생산허가를 받고 난후의 11월부터였다.

  연변의 민속음식업계에서 소문난 해란강음식점은 전선녀씨로 말하면 그녀의 민속음식창업에서 매우 중요한 밑거름이 되였다.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가 한국로무로 출국하면서 16살되던 1996년부터 그녀는 해란강식당 외삼촌집에 맡겨지면서 해란강식당의 성장과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때문이다.

  “안도에서 시작한 해란강식당은 창업초기부터 순대와 돼지발쪽으로 유명했어요” 전선녀씨의 말이다. 28살까지 전선녀씨는 해란강식당에서 일했다. 그후에는 외삼촌의 도움으로 연변대학부근에서 부산돌솥밥집도 운영했다. 다년간의 해란강식당 사업경험과 그 자신의 음식점 창업경력에서 그녀는 유달리 민속음식에 자신감이 있었고 또 언젠가는 자신만의 민속음식기업의 창업을 늘 꿈꾸고 있었다.

  그러던중 몇해전부터 조선족순대가 없어서 못팔 정도로 인기가 있고 공급이 딸린다는 정보를 알게 되였다. 마침 외삼촌이 운영하는 해란강식당의 순대비방이 일찍 창업초기부터 소문난터라 그녀는 5개월동안 해란강식당의 비방과 자신의 노하우를 모아 꾸준히 맛있는 순대만들기에 노력을 기울였다. 전자상거래 장사를 하는 친구도 그녀가 만든 순대를 먹어 보더니 엄지손가락을 내밀면서 매일 500근은 팔아줄 신심이 있다면서 격려했다. 시식으로 내놓은 순대는 친구뿐만아니라 많은 음식점들의 절대적인 인정과 주문요청까지 받았다.

  본격적으로 규모화 순대생산을 시작해야 겠다는 생각에 그녀는 남편 신장권씨와 함께 지난해 9월에 70여만원을 투자하여 연변천하민속식품유한회사를 설립했으며 11월부터는 정식생산에 들어갔다.

  “음식은 같은 자료를 쓰지만 조합과 비례가 매우 중요합니다. 신선한 원재료 사용도 음식의 질과 맛에 절대적인 포인트이지요.” 전선녀씨는 음식의 가장 중요한 노하우는 그래도 시간의 루적이 빚어내는 깊은 기술과 맛의 탐구라고 강조했다. 이는 그녀가 해란강식당에서 일하면서 몸에 익힌 음식에 대한 견해와 노하우였다. 해란강식당에서는 다년간 현실에 머무르지 않고 부단히 새로운 음식에 대한 노력과 탐구를 계속하는데 부단히 음식의 질과 맛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해란강식당이 연변의 음식업계에서 시종일관 불패의 위치를 확고히 지키고 있는 관건이고 핵심이라는 것이다.

  “외할머니떡도 크고 맛있어야 사먹는다는 말도 있지 않습니까? ” 전선녀씨는 “음식에 관한한 맛과 질로 승부를 갈라야 하며 그래야만이 비로서 치렬한 음식업종의 경쟁에서 살아남을수 있다”고 강조하여 말했다.

  그래서 전선녀씨가 만드는 순대는 당일 잡은 신선한 원재료만을 고집한다. 아침일찍 도살장에 가서 기어이 원재료를 받아오는 리유이다. 물론 신선한 원재료는 얼군 원자료보다 가격적으로 비싸지만 맛에 있어서는 절대적으로 비교가 안된다. 그뿐만이 아니다. 순대에 들어가는 선지피나 찹쌀, 돼지고기, 양파, 파, 콩기름, 조미료 등 자질구레한 갖은 자료들에 이르기까지 그 어느것 하나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리윤을 많이 남기겠다고 값싸고 허접한 자료들로 대체하다보면 순대의 맛과 질이 분명히 떨어지기때문에 신선도와 질이 보장된, 가격적으로는 좀 비싸지만 좋은 자료들만을 쓰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다.

  지난 설기간에는 거의 모든 원재료 가격들이 적잖게 오르면서 순대를 만드는 성본이 평소보다 많이 올랐다. 하지만 전선녀씨는 이런 때일수록 량심을 속이면서 장사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리윤이 적게 나더라도 여전히 시종일관 값비싼 좋은 재료를 고집했다고 그녀는 진솔하게 고백했다. 그것이 바로 음식에 대한 진정이고 그러한 진정이 비로서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이라는 것이다.

  민속음식회사를 설립하고 순대생산을 시작한지 이제 겨우 반년도 채 안되지만 이들부부가 만들어내는‘복순해란강’표 조선족 순대는 연변의 해란강식당 등 여러 음식점들은 물론 북경, 상해, 장춘, 치치할, 해림, 단동 등 많은 타성지역들에까지 널리 소문나면서 주문이 이어지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로도 많이 팔리고 있다. 현재 하루 생산량이 1,000근을 넘는데 미처 없어서 못팔 지경이다.

  순대생산규모도 늘여야겠지만 순대 외에도 김치, 감자밴새, 입쌀밴새 등 조선족전통민속음식들도 더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 신장권, 전선녀부부의 향후 타산이다. 올 가을쯤이면 배추김치 생산허가도 나오게 된다고 한다. 음식생산에서 최대한 본 지역에서 나는 신선한 신토불이 원재료를 쓰는 것으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힘을 실어주고 싶다고 말했다.

  신장권, 전선녀부부가 창업에서 민속음식만을 고집하는 데는 리유가 있었다. 조선족의 민속음식은 살펴보면 좋은 것들이 참 많은데 이러한 음식들을 좋은 자료로 좋게 만들어야 전통음식의 계승과 발전에도 유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날이 갈수록 연변이 외지관광객들이 즐겨찾는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또 연변에 와서 조선족민족음식들을 맛보는 외지관광객들이 대폭 늘어 나면서 맛과 질이 보장된 민속정통음식을 그들에게 선보이는 것이 중요하기때문이다. 그것은 또한 연변의 민속음식기업으로서의 밀어버릴수 없는 사명과 책임감이기도 하다고 신장권, 전선녀부부는 말했다.

  필경, 조선족음식을 잘 모르는 외지사람들이 연변에 와서 적어도 진정한 조선족음식을 맛보게 하는 것은 지역경제발전과 관광도시 이미지건설에도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또한 민속음식브랜드를 살리고 또 민속음식을 계승발전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40대 신장권, 전선녀부부가 손잡고 키워 나가는 민속음식 브랜드의 큰 꿈은 그래서 더 아름답고 멋져보인다.

  출처:길림신문

  편집:김철진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4%
10대 0%
20대 0%
30대 9%
40대 55%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6%
10대 0%
20대 0%
30대 9%
40대 27%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길림성 1분기 GDP 성장률 6.5%, 2년 련속 ‘좋은 첫 출발’

길림성 1분기 GDP 성장률 6.5%, 2년 련속 ‘좋은 첫 출발’

18일, 길림성정부 소식공개회에서 알아본 데 의하면 길림성 1분기 지역총생산(GDP)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6.5%, 2년 련속 ‘좋은 첫 출발’을 실현했다. 산업별로 볼 때 제1산업의 부가가치가 전년 동기 대비 3.0%, 제2산업의 부가가치가 동기 대비 9.5%, 제3산업의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훈춘법원, ‘집행 110’신속 출동해 집행사건 종결

지난 16일,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은 훈춘역 공안파출소로부터 “훈춘법원입니까? 우리 파출소 민경이 훈춘역에서 집행인을 발견하고 현재 이미 제압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와서 인수인계를 처리해주세요.”라는 전화를 받았다. 훈춘시인민법원 집행국 간부, 경찰을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장춘시로인협회, '젊은 피'들 참여로 도약 꾀한다

4월 19일, 장춘시조선족로인협회 제12기 대표대회 제2차 확대리사회의가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순관에서 소집된 가운데 협회의 전흥수 회장이 지난해 사업보고와 올해의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나서 년말에 있게 될 협회의 기바꿈 선거에 많은 젊은층 회원들이 회장단 선거에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