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각국이 딸라를 ‘포기’하는 시점에서 ‘딸라 패권’이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04.10일 15:29



글로벌 통화체계에서 오래동안 군림했던 딸라가 드디어 각국의 외면을 당하고 있다.

중국을 방문한 안와르 말레이시아 총리는 최근, 말레이시아는 더 이상 딸라에 의존할 리유가 없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 중앙은행은 이미 중국과의 무역결제를 링기트(林吉特)와 인민페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론의를 시작했다.

브라질과 중국이 딸라를 중간 통화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하고 인도가 말레이시아간 무역 결제를 인도 루피화로 사용하겠다고 선언한 뒤 탈 딸라화 물결은 전세계에서 확산되고 있다.

《아세안 속보》사이트의 소식에 따르면 3월 28일, 아세안 각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 공식회의가 개막됐다. 회의의 첫번째 의제는 금융거래에서 딸라, 유로, 엔, 파운드화에 대한 의존을 줄이고 현지 통화로 결제하는 방안을 론의하는 것이였다.

인도네시아 은행감독기관은 3월 27일, 인도네시아 은행들은 현재 비자(Visa, 维萨)와 마스터 카드(万事达卡)를 점차 도태시키는 동시에 자체의 국내 지불 시스템을 출범시킬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질 정부는 3월 29일 중국과 딸라를 중간 통화로 사용하지 않고 자국 통화로 거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도 중국과 브라질이 년초에 브라질에 인민페 청산 배치를 건립하는 협력 비망록에 서명했다고 확인했다.

3월 28일, 중국해양석유와 토탈에너지(道达尔能源)는 상해 석유천연가스 거래쎈터 플래트홈을 통해 국내 최초로 인민페로 결제하는 액화천연가스 수입 구매거래를 마쳤다.

또 《유럽신문》이 최근 보도한 데 따르면 현재 이미 30여개 국가가 무역 결제나 투자에서 점차 인민페를 사용하는 데로 방향을 틀고 있다.

각국의 딸라 탈출이 잇달자 미국 갑부 머스크는 최근 “미국의 대외정책이 너무 강경한 탓으로 각국이 딸라를 포기하려 한다”고 개탄했다. 미국 《상업내막》은 세계 무역 가운데서의 딸라의 패권지위가 거대한 도전에 직면했다고 밝혔다.

전해 개원 기금(前海开源基金) 수석 경제학자 양덕룡은 오래전에 구축된 딸라패권은 세계 통화의 지위를 리용해 전세계에서 리익을 챙겼다며 이렇게 말했다. 경기침체에 빠지면 미국은 딸라를 대량 찍어 경기를 자극했지만 그 후과는 전세계가 안게 했다. 그러다 미국 련방준비제도리사회가 금리를 올려 통화팽창을 억제할 때면 전세계 통화는 가치가 폭락해 딸라에 당한 꼴이 되군 했다.

이밖에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우크라이나 위기 때 미국이 각국과 련합해 로씨야를 제재함으로써 로씨야의 수출무역이 영향을 받게 되였고 세계 각국은 딸라의 횡포행위를 보게 되였다.

중국국제경제교류쎈터 총경제사 진문령은 세계 각국의 ‘탈 딸라화’ 배후에는 미국과 딸라에 대한 불신이 깔려있다고 말했다. 미국 신용에 대한 의구심과 딸라 패권에 대한 불만 때문이기도 하지만 어쩔수 없는 선택이기도 한다. 이제 딸라는 세계 경제의 불안과 불확실성의 근원이 됐다. 최근 실리콘밸리은행 등 미국의 여러 은행에서 발생한 위기가 도화선이 됐다.

진문령은 ‘탈 딸라화’는 일단 시작되면 되돌릴 수 없는 과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미국이 패권을 포기하고 국제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며 미국의 채무위기, 은행위기와 금융위기를 해결하고 전세계 경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으면 딸라의 주도적 지위는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경제학자 존 카니는 최근 딸라가 곧 힘을 잃을 수 있으며 딸라의 주도적 지위가 점점 멀어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탈 딸라화의 물결 속에서 인민페의 국제화가 눈에 띄여 많은 나라들이 인민페로 중국과 거래하기 시작했다.

양덕룡은 이에 대해 인민페의 국제화 정도가 한층 더 향상되면 이는 미국 딸라의 ‘한개 화페 독점’ 상태를 일정 부분 변화시켜 미국의 세계 화페시장 조종력을 약화시키고 미국을 제외한 기타 국가의 장기적인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탈 딸라화’ 통화 다원화가 대세라며 중국 인민페를 포함한 비 미국 화페도 앞으로 강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5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브브걸 멤버였던 유정이 '브브걸'을 탈퇴하는 심경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22일, 유정은 탈퇴 심경을 전하며 "워너뮤직코리아와의 계약이 종료됨과 동시에 브브걸이 아닌 남유정으로 활동하게 됐다"고 전했다. 그녀는 "같이 약속한 게 많은데 이야기를 모두 드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우리 함께 책을 읽읍시다!

우리 함께 책을 읽읍시다!

연길시 ‘세계 독서의 날'계렬행사 정식 가동 4월 23일, 연길시에서는 2024년 ‘세계 독서의 날' 계렬활동 가동식 및 ‘독서가 미래를 개변시킨다' 주제의 경전랑독공유회를 가졌다. 이번 행사는 연길시문화라지오텔레비죤방송관광국에서 주최하고 연길시소년아동도서관에

리강 국무원 제7차 주제학습 주재

리강 국무원 제7차 주제학습 주재

[북경 4월 22일발 신화통신] 22일 오후 국무원은 ‘자본시장 개혁을 일층 심화하고 자본시장의 평온하고 건전한 발전 촉진하자’를 주제로 제7차 주제학습을 했다. 국무원 총리 리강은 학습을 주재할 시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자본시장 발전에 관한 습근평 총서기의 지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임신 중 자궁근종 발견" 이은형♥강재준, 깡총이 걱정에 눈물

최근 임신한 이은형이 깡총이(태명)에 대한 미안함에 눈물을 흘렸다. 지난 22일 방송된 SBS '동상이몽-너는 내 운명2' 에서는 개그맨 부부 이은형과 강재준 부부가 임신에 대한 심경을 솔직하게 털어놔 화제가 되고 있다. 결혼 후 7년만에 부부는 최근 임신 소식을 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