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中, 자동차 강국으로 향하는 길...'신에너지차 산업 발전'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4.11일 09:09
  최근 중국 전기차 100인회 포럼이 북경에서 열렸다. 포럼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이 중국이 '자동차 대국'에서 '자동차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길이라며 입을 모았다.

  중국은 신에너지차 산업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으며 새로운 상황과 변화에도 잘 적응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산업 발전 성적 뛰어나

  신국빈(辛国斌) 공업정보화부(공신부) 부부장(차관)은 "2022년이 글로벌 신에너지차 산업 발전의 상징적인 한 해"라고 말했다. 그는 포럼에서 중국이 ▷재정·세무·금융 ▷포인트 관리 ▷도로 통행 등 신에너지차 지원 정책을 계속해 실시하고 있으며 업계와 기업 모두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중국의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688만7천 대로 전년 대비 93.4% 증가했다. 생산·판매량 모두 8년 련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신에너지차 신차 판매량은 전체 신차 판매량의 25.6%를 차지한다. 각종 수치가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중국은 시장 규모에서 앞설 뿐만 아니라 산업이 기술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관련 인프라 네트워크 생태계도 나날이 완비되고 있다. 양산된 동력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300Wh(와트시)/㎏에 달하고 지난해 말 기준 전국 루적 충전대 521만 개, 배터리 교체소 1천973개를 설치했다.

  신에너지차와 에너지 전환의 융합도 가속됐다. 중국 국가에너지국 관계자는 신에너지차가 충전시설을 통해 전력망과 에너지 상호작용이 된다고 밝혔다. 재생에너지를 통해 발전된 전기를 신에너지차가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산동·사천·섬서 등 14개 성에서 록색 전력 거래가 진행 중이며 루적 52억㎾h(킬로와트시)의 거래가 성사됐다. 이를 통해 약 500만t의 탄소 배출을 절감했다.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

  신 부부장은 전동화 분야에서 차량의 안전성 및 저온 적응성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기술 혁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자률주행 시스템은 신뢰성이 충분히 검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리튬·코발트·니켈 등 업스트림 자원의 안정적인 공급 능력을 강화해야 하며 ▷주택단지 ▷고속도로 ▷농촌 지역 등 전기 충전 및 배터리 교환시설이 취약한 부분도 보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신에너지차 업계의 화두는 완성차 가격 경쟁이다. 구양명(欧阳明) 중국 전기차 100인회 부이사장은 신에너지차 혁명과 신에너지차 산업 전환이 동시에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에너지차 비용이 여전히 내연기관차보다 높다"며 "브랜드와 영향력 프리미엄이 상승하고 있고 시장은 토너먼트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와 동시에 구 부리사장은 신에너지차의 대규모·빠른 보급이 전력 업계의 예상을 뛰어넘어 도시 배전망의 부하가 커지며 전력 공급에 압박이 커진 것 같다고 말했다. 중국이 새롭게 발전시킨 배터리 충전·교체 산업사슬의 비즈니스 모델이 아직 성숙하지 못했고 표준화·규범화 수준도 아직 높지 않다고 전했다.

  완강(万钢) 중국과학기술협회 회장은 "중국의 신에너지차 산업이 전면적인 시장화 확장기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자동차 산업이 현대화의 새로운 려정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전동화·스마트화·저탄소화가 전면적인 업그레이드의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이 신에너지차 부서 간 협동 메커니즘을 한층 더 완비하고 상층(顶层)설계 및 시스템 배치를 강화해 산업 혁신을 이끌고 고품질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술 혁신 강화, 발전 기회 선점해야

  포럼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들은 신에너지차 기술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계 과정, 생산·제조, 순환 리용 등 모든 단계에서 디지털화·스마트화·저탄소화를 추진해 자동차 산업사슬의 록색, 저탄소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샹리빈(相里斌) 중국과학기술부 부부장(차관)은 "여러 학과의 융합·혁신이 신에너지차 과학기술 혁신의 중요한 패러다임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자동차 산업사슬이 매우 길고 범위가 넓다며 인공지능(AI)·신소재·신에너지·선진제조 등 분야 첨단기술의 집합체라고 설명했다.

  완강 회장은 저탄소 발전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의 대세라고 강조했다. 그는 ▷에너지 공급 ▷소재 공급 ▷생산 과정 ▷교통·모빌리티 등 여러 방면에서 점진적으로 저탄소화를 실현해야 하며 개방과 협력의 강도를 높여 세계 자동차 산업의 탄소배출 저감을 촉진해야 한다고 전했다.

  안총혜(安聪慧) 중국 지리(吉利·Geely)홀딩스그룹 회장이자 지커(极氪·ZEEKR)스마트테크 최고경영자(CEO)는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의 신에너지차는 이미 막강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이 현재 진정한 블루오션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에너지 브랜드가 대규모로 글로벌 경쟁에 뛰어드는 것도 혁신과 성장 활력을 방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출처: 중국망 한국어판

  편집: 장성복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5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법치길림 법치정부 법치사회 일체화 건설 견지하고 전면 의법치성 제반 사업 더욱 큰 성과 이룩하도록 추동해야 4월 18일, 길림성 당위 서기, 성당위전면의법치성위원회 주임 경준해가 제12기 성당위 전면의법치성 위원회 2024년 제1차 전체(확대)회의 및 법치잽행보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하고 싶은 말 많지만" 서예지, 김수현 소속사 결별 후 '근황 사진' 공개

"하고 싶은 말 많지만" 서예지, 김수현 소속사 결별 후 '근황 사진' 공개

사진=나남뉴스 배우 김수현이 tvN '눈물의 여왕'으로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배우 서예지의 근황도 언급되고 있다. 눈물의 여왕에서 김지원과 부부로 출연 중인 김수현은 이번 드라마에서도 찰떡 케미를 자랑하며 수많은 과몰입 팬들을 양산하고 있다. 출연했

“3주간 쉽니다” 결혼 앞둔 이선영 아나운서, 남편 누구?

“3주간 쉽니다” 결혼 앞둔 이선영 아나운서, 남편 누구?

이선영(35) 아나운서 이선영(35) 아나운서가 다음주 결혼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결혼식 이후 3주간 휴가를 떠난다고 밝혔다. 이선영 아나운서는 최근 방송된 ‘MBC 라디오 정치인싸’를 통해 결혼식을 올린 뒤 3주간 다른 진행자가 대신 자리를 맡게 된다고 설명했다.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헐리우드 진출합니다” 김지훈 버터플라이 출연 확정

배우 김지훈(44) 드라마 ‘이재, 곧 죽습니다’에서 사이코패스 사업가로 변신해 이목을 끌었던 배우 김지훈(44)이 헐리우드에 진출한다. 김지훈의 헐리우드 첫 작품은 아마존 프라임 오리지널 시리즈 ‘버터플라이’로, 이 작품은 동명의 그래픽노블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