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함순녀 일심전력으로 전통문화 뿌리와 영혼 지켜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5.05일 14:57
  20세기 70년대, 당시 소학생인 함순녀는 로동자문화궁에서 처음으로 연변가무단 공연을 관람하였다. 그번 공연을 관람하고 그녀의 어린 가슴에는 예술에 대한 동경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평소의 부단한 연구와 거듭되는 훈련을 거쳐 40여년이 지난 오늘 그는 연변문화예술의 코기러기로 성장하였으며 또한 40여년 연변문예사업발전의 참여자, 견증인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였다.

  일반 무용수부터 솔로배우가 되기까지



  1981년, 연변예술학교를 졸업한 함순녀는 연변가무단 무용수로 편입 되여 북경, 상해 등지로 가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지게 되었다. 1983년 그는 포만된 신심과 용기 및 배움터에서 닦은 기량을 자랑하며 단위로 복귀하였다.

  그때로부터 그는 일반배우로부터 솔로배우로 성장하는 무대인생을 열어가게 되였다. 성격이 강한 그는 각 방면에서 자신에 대한 요구를 높였다. 매일 제일 먼저 출근하여 저녁 늦게 퇴근하면서 늘 다른 사람보다 더 업무련습에 몰두하군 하였다. 바로 그의 이런 노력이 결실이 되여 그를 점차 대중의 시야에 안겨들게 하였다.

  1984년부터 함순녀는 륙속 성, 주급 중청년무용콩클에서 많은 상을 받아 안게 되였다.



  그의 행적은 연변의 저명한 무용안무가 리승숙 선생의 주목을 받았고 그로 하여 1986년 제2기 전국무용콩클에서 독무 "수양버들"을 연출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게 되였다.

  "저는 말이죠. 내 몸의 움직임을 통하여 수양버들의 형상을 표연해야 하였기에 늘 청년호수 옆에서 수양버들을 관찰하군 하였습니다"

  "고요할 때나, 바람이 불 때면 수양버들나무가지와 잎의 자태는 각이한 움직임을 나타내지요. 거기에서 계발 받으며 우리는10개월이란 시간을 들여 작품을 련마했습니다."



  지성이면 돌우에도 꽃이 핀다고 그렇게 내놓은 작품은 나중에 창작 3등상과 표현 3등상을 받았다.

  몇년이 흘렀다. 함순녀는 전국 독무, 쌍무, 삼인무 무용콩클 및 전국 "련꽃컵" 무극 콩클등에 참가하여 련이어 개인상과 집체상을 받아 안았다.

  오늘날 그의 실력은 충분히 인정 받아 연변문예계에서의 지위도 일약 확립되고 있다.

  배우부터 교원, 일심전력 교육에 바쳐

  1999년, 함순녀는 무용부 부장으로 임명 되여 대오를 인솔하는 소임을 감당하게 되였다. 하지만 그는 후배육성에 더욱 몰두하였다. 2002년부터 그는 아예 무용교원으로 탈바꿈하여 연변대학예술학원 객좌교수로도 활약하였다. 강단에 올라선지 20년간, 그는 100여명의 우수한 학생들을 육성시켰다.

  2008년, 함순녀에게는 또 변화가 생겼다. 연변가무단 단장조리로 발탁되여 각항 업무를 맡아보게 되었던 것이다.



  2009년에는 부단장으로 발탁되는 한편 연출도 맡았으며 연원, 예술감독 등 업무직도 맡아보았다.

  그는 연변가무단의 창작을 이끌면서 많은 우수극 절목들을 기획하여 공연에 내놓았다. 그중 함순녀가 주역을 감당한 “아리랑 꽃”은 2016년 제5기 전국소수민족문예공연에서 금상을 수여받았다. 또 2015년 국가예술기금 협찬항목과2017년 국가예술기금전파교류추진항목으로 지목되여 국내 12개 성 17개 시에서 42회 순회공연을 펼쳤다.

  전통 계승하면서도 원작 영혼 승화

  동심협력의 노력은 헛되지 않았다. 연변가무단이 련이어 전국 각항 콩클에서 좋은 성적을 따냄으로써 “가무의 고향”이란 영예를 다시금 빛발치게 하였다.

  연변가무의 최고수준을 자랑하는 함순녀는 “연변가무단의 뿌리와 령혼은 ‘전통을 수호하고 원작을 지켜’가는데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연변가무단에서 여직 지켜온 것으로서 또한 자랑이기도 하다고 피력하고 있다.

  최근 함순녀는 민족예술의 계승과 발전의 길에서 분투를 멈추지 않고 있다. 그는 얼마전에도 “중국 조선족무용의 현재와 미래”, “현대와 당대 민족민간무용창작의 전통성에 대한 파악과 사고” 등 론문들을 발표하였다.

  연변무용가협회 주석을 맡은 이래 그는 중국무용가협회의 지지하에 공동으로 두차례의 “당대중국조선족무용론단 및 전시공연”을 진행하였다. 또한 성공적으로 세차례의 조선족무용콩클을 진행하여 중국조선족무용발전에 큰 공적을 이룩하였다.

  2021년에 함순녀는 중국무용가협회 부주석으로 당선되였고 제11기 길림성문련 부주석으로도 당선되였다. 전국인대 대표, 성인대 대표인 그는 길림성 및 민족지구 각항 사업의 발전에 온갖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그는 “소수민족 무형문화유산에 대한 보호를 강화할데" 관한 건의를 20여건 제출하였으며 민족예술사업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함으로써 문화계의 각광을 받고 있다.

  함순녀, 중국 조선족문화계의 기라성 같은 존재로 광범한 대중들에게 빛 뿌리는 그의 사적은 조선족문화계의 튼실한 초석으로 크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출처:인민넷 조문판

편집:김선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애니메이션 '짱구'에서 봉미선, 즉 짱구엄마 목소리를 연기했던 성우 강희선이 4년 전 대장암을 발견했던 때를 떠올리며 근황을 전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7일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럭' 에서는 짱구엄마, 샤론 스톤, 줄리아 로버츠, 지하철 안내방송 목소리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국가문물국, 미국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 추적

국가문물국, 미국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 추적

현지 시간으로 4월 17일 국가문물국은 미국에서 류실된 문물예술품 38점을 성공적으로 추적하여 반환했다. 반환식은 뉴욕 주재 중국 총령사관에서 열렸으며 미국 뉴욕 맨하튼지방검찰청은 압수한 중국의 류실 문물예술품 38점을 중국정부에 인도했다. 초보적 감정을 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 아이디어 제품들 인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 아이디어 제품들 인기

제4회 중국국제소비재박람회(CICPE)가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박람회 기간 세계적 회계법인 KPMG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리성적 소비라는 큰 환경에서 소비자는 제품 자체의 품질과 경험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국제소비박람회는 아태지역에서 규모가

대외무역액의 ‘반벽강산’ 차지한 민영경제 수출입, 그리고 ‘진강경험 ’

대외무역액의 ‘반벽강산’ 차지한 민영경제 수출입, 그리고 ‘진강경험 ’

해관총서에 따르면 1분기, 우리 나라 수출입규모가 사상 동기 처음으로 10만억원을 돌파, 성장속도가 6개 분기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중 민영기업의 1분기 수출입액이 5.53만억원으로 10.7% 성장, 수출입총액의 54.3% 를 차지, 1분기 대외무역총액의 ‘반벽강산’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