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예능프로 분야에는 문화적 함양이 높은 새로운 종합예능프로가 륙속 선보이고 있다.
이런 프로들은 ‘문화관광+희극영화+종합예능’의 모식으로 꾸며졌는데 예전의 단일한 서사방식으로 진행되던 류사 프로의 틀에서 벗어나 전통문화의 자신감과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프로의 한 장면.
하남위성TV에서 제작한 중국절기 시리즈 프로가 방송된 후 24절기를 초점으로 하는 문화종합예능이 많아졌다. 춘하추동 절기를 둘러싸고 중화 사계절문화를 소개하는 동방위성TV 프로와 절강위성TV의 문화미식종합예능 가 바로 그것이다.
미육과 전통문화를 고양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프로들도 문화종합예능프로의 새로운 돌파구로 되고 있다. 이런 프로들은 미육제고와 대중 심미관 제고에 취지를 두고 있다. 절강위성TV에서 출시한 ‘송대 그림’을 담체로 한 문화미육프로 , 전통문화에 초점을 맞춘 텐센트영상의 쇼프로 등이 바로 전통문화에 대한 계통적인 학습을 통해 사람들의 문화 함양과 예술표현력을 높여주고 있고 유쿠영상에서 출시한 중초약문화체험쇼프로 은 중초약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중국식 아름다움과 치유효과를 노리고 있다.
문화관광의 융합도 문화종합예능프로의 새로운 돌파구로 되고 있다. 유쿠의 대표적 종합예능인 시즌3은 관중들과 함께 강남을 돌면서 아름다운 경치와 더불어 무형문화재를 탐구하고 오랜 친구를 만나고 더불어 천하의 친구를 사귀게 한다. 문화대담프로인 에서 이중천은 관중들을 이끌고 시간을 거스른 문화려행을 한다. 하북위성TV에서 금방 출시한 대형 종합예능 인문류프로 은 전국 20여개 성, 80여개 현시를 돌면서 전통문화의 묘한 매력을 탐구하고 무형문화재의 기묘함을 깨우치며 대국의 무형문화재를 전시하고 공익의 새로운 모식을 탐구하게 한다.
오늘석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