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습근평: 교육강국건설을 다그쳐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유력한 지지 제공해야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5.30일 16:16
  - 교육이 흥성하면 나라가 흥성하고 교육이 강하면 나라가 강하다. 교육강국 건설은 사회주의현대화강국을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전략적 선도이고 높은 수준의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실현하는 중요한 버팀목이며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촉진하는 효과적인 경로이고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기초공정이다.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인민을 중심으로 교육을 발전시키는 것을 견지하여 교육을 발전시키고 주동적으로 앞당겨 배치하고 정세변화에 유력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국면을 힘써 개척하며 교육현대화를 다그쳐 추진하고 교육의 힘으로 인민행복의 근본을 튼튼히 하고 교육의 강력함으로 국가부강의 토대를 튼튼히 다짐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데 유력한 버팀목을 제공해야 한다.

  - 18차 당대회이래, 당중앙은 교육을 나라의 대계, 당의 대계로 삼는 것을 견지하여 교육현대화를 다그치고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중대한 결책을 내림으로써 새 시대 교육사업이 력사적 성과를 이룩하고 구조적 변화를 일으키도록 촉진했다. 우리 나라는 이미 세계적으로 규모가 가장 큰 교육체계를 실현했으며 교육현대화 발전의 총체적 수준이 세계적으로 중상류 국가 행렬에 들어섰다. 추산에 따르면 우리 나라 현재의 교육강국지수는 전세계 23위로 2012년보다 26위 상승하여 진보가 가장 빠른 나라로 되였다. 이는 중국특색사회주의교육 발전의 길이 완전히 정확하다는 것을 충분하게 증명해주었다.

  - 우리가 건설해야 할 교육강국은 중국특색사회주의교육강국이다. 반드시 교육사업에 대한 당의 전면적인 령도를 근본적인 보장으로 하는 것을 견지하고 덕을 쌓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근본적인 임무로 삼으며 당과 나라를 위해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근본적인 목표로 삼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중요한 사명으로 삼으며 교육리론, 체계, 제도, 내용, 방법, 관리 현대화를 기본경로로 하고 중국식 현대화를 지지하고 선도하는 것을 핵심기능으로 하여 최종적으로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잘해야 한다.

  - 어떤 인재를 양성하고 어떻게 인재를 양성하며 누구를 위해 인재를 양성하는가 하는 것은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이며 또한 교육강국 건설에서의 핵심적인 과제이다. 우리가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목적은 바로 덕지체미로(德智体美劳) 가 전면적으로 발전한 한 세대 한세대의 사회주의 건설자와 계승자를 양성하는 것이고 사회주의현대화 건설에서 중요한 임무를 맡길 수 있는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큰 동량지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당의 사업과 사회주의현대화강국 건설의 후계자를 확보하는 것이다. 새 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으로 령혼을 정립하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꾸준하게 견지하며 사회주의핵심가치관 교육을 힘써 강화하고 학생들을 인도하여 확고한 리상과 신념을 수립하도록 하고 영원히 당의 말을 듣고 당을 따르며 나라와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포부를 세우도록 해야 한다.

  - 고품질발전을 각급, 각 류형 교육의 생명선으로 삼는 것을 견지하고 고품질교육체계를 다그쳐 건설해야 한다.

  - 고품질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교육강국 건설의 중요한 임무로 삼아야 한다. 교육강국, 과학기술강국, 인재강국을 건설하는 것은 내적인 일치성과 상호 지지성을 갖고 있다. 이 세가지를 유기적으로 결부시키고 일체적, 총괄적으로 추진하여 고품질발전을 추동하는 배개효과를 형성해야 한다.

  - 교육대국으로부터 교육강국에 이르는 것은 체계적 도약과 질적 변화로서 반드시 교육혁신을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 교육 대외개방 전략과 책략을 보완하고 ‘들여오기’와 ‘나가기’ 두가지 큰 문장을 총괄적으로 잘 지어야 하며 세계 일류의 교육자원과 혁신요소들을 효과적으로 리용하여 우리 나라로 하여금 강대한 영향력을 지닌 세계 중요한 교육중심으로 되게 해야 한다.

  - 교육을 강화하려면 반드시 먼저 교원대오를 강화해야 한다. 교원대오 건설을 강화하는 것을 교육강국 건설의 가장 중요한 기초적 사업으로 삼아 틀어쥐고 중국특색의 교원교육체계를 완비하고 사덕이 고상하고 업무가 뛰여나며 구조가 합리하고 활기로 넘치는 높은 수준의 전문화 교원대오를 대대적으로 양성해야 한다.

  - 교육강국 건설은 전 당과 전 사회의 공동의 임무이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의 전면적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하며 당위가 통일적으로 령도하고 당과 정부가 공동으로 관리하며 부문들이 각자 책임을 지는 교육지도체계를 끊임없이 보완해야 한다. 각급 당위와 정부는 교육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는 것을 시종일관 견지하고 조직령도, 발전계획, 자원보장, 경비투입에서 강도를 높여야 한다. 학교, 가정, 사회가 긴밀하게 협력하고 함께 힘을 발휘하여 교육강국 실천에 적극 투신하여 교육강국사업을 공동으로 잘 추진해야 한다. 전당, 전국 인민은 자신감을 확고히 하고 끈질기게 노력하여 교육강국목표를 하루빨리 실현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

  중공중앙 정치국이 5월 29일 오후 교육강국 건설과 관련한 제5차 집단학습을 진행했다. 중공중앙 습근평 총서기는 학습을 주재할 때, 교육이 흥하면 국가가 흥하고 교육이 강하면 국가가 강하다고 강조했다.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하는 전략적 선도이고 고수준 과학기술 자립자강을 실현하는 중요한 지탱이며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추진하는 효과적인 경로이고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기초적인 공정입니다. 당의 교육방침을 전면 관철하고 인민을 중심으로 하여 교육을 발전시키며 주동적으로 미리 앞당겨 포석하고 유력하게 변국에 대응하며 새 국면을 개척하기 위해 힘쓰고 교육 현대화를 다그쳐 추진해야 합니다. 교육의 힘으로 인민행복의 기간을 튼튼히 다지고 교육의 강대함으로 국가 부강의 토대를 공고히 함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데 유력한 지탱을 제공해야 합니다.”

  청화대학 당위원회 서기이며 중국과학원 원사인 구용은 이 문제와 관련해 설명하고 사업건의를 제출했다. 중앙정치국의 동지들은 설명을 참답게 청취하고 토론을 진행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설명을 청취하고 토론을 진행한 후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습근평 총서기는, 18차 당대회 이 당중앙은 교육을 국가의 대계, 당의 대계로 견지하고 교육 현대화를 다그치고 교육강국을 건설할 데 대한 결책을 내렸으며 신시대 교육사업에서 력사적인 성과를 거두고 대국적인 변화가 발생하도록 추진했다고 말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규모가 가장 큰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교육현대화 발전의 총수준은 세계 중등이상 국가의 반렬에 들어섰습니다. 추산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강국 지수는 전세계에서 23위를 차지하여 2012년에 비해 26위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진보가 가장 빠른 국가로 부상했습니다. 이는, 중국특색 사회주의 교육 발전의 길이 전적으로 정확함을 충분히 립증해줍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우리가 건설하는 교육강국은 중국특색 사회주의 교육강국으로서 반드시 교육사업에 대한 당의 전면 령도를 견지하는 것을 근본적인 담보로 하고 덕으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근본과업으로 하며 당과 국가를 위하여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근본목표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중화민족 위대한 부흥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중요한 사명으로 하고 교육리념과 체계, 제도, 내용, 방법, 관리 현대화를 근본경로로 하며 중국식 현대화를 지탱하고 인도하는 것을 핵심기능으로 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인민이 만족하는 교육을 잘 추진해야 합니다. “

  습근평 총서기는, 어떤 인재를 육성하고 어떻게 인재를 육성하며 누구를 위해 인재를 육성하는가 하는 것은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핵심과제라고 말했다. “우리가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목적은 덕지체미로가 전면 발전한 한세대 또 한세대의 사회주의 건설자와 계승자를 육성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에서 큰 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중임을 감당할 수 있는 한세대 또 한세대의 동량을 육성하며 당의 사업과 현대화 강국 건설에 후계자가 있도록 보장하는 데 있습니다. 신시대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으로 정신력을 강화하고 인재를 육성하는 리념을 견지하고 사회주의 핵심가치관 교육을 크게 강화하며 확고한 리상신념을 수립하고 영원히 당의 명령에 복종하고 당을 따르며 국가와 인민을 위하여 기여할 결심을 내리도록 학생들을 인도해야 합니다. 개혁혁신을 견지하고 대중소학교 사상정치교육의 일체화 건설을 추진하며 사상정치수업의 대상성과 흡인력을 제고해야 합니다. 인터넷 인재교육 능력을 제고하고 인터넷 시대 학교 사상정치사업과 의식형태사업을 실속있게 잘해야 합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질 높은 발전을 각급 각 부류 교육의 생명선으로 간주하는 리념을 견지하고 고품질 교육 체계를 다그쳐 건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중점은 기초교육에 있습니다. 기초교육을 실속있게 다질수록 교육강국의 발걸음은 더욱 안정되고 후반의 추진력은 더욱 강해지게 됩니다. 학전 교육 보급의 일반적 혜택, 안전, 량질의 발전을 추진하고 의무교육의 량질 균형적 발전과 도시농촌 일체화를 추진해야 합니다. 기초교육은 학생의 지식토대를 공고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과학을 숭상하고 미지의 세계를 탐색하려는 학생들의 흥취를 불러일으키며 탐구성, 혁신성의 사유품질을 육성하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전사회적으로 과학적인 인재관, 교육관을 수립하고 교육의 기능화 경향을 다그쳐 돌려세우며 건전한 교육환경과 생태를 형성해야 합니다.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기관차는 고등교육입니다. 중국특색, 세계일류의 대학과 우세 학과를 다그쳐 건설하는 것을 핵심과업으로 간주하고 기초학과, 신흥학과, 교차학과 건설을 크게 강화하며 세계 과학기술 첨단과 국가 중대 전략의 수요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연구 혁신을 추진하여 시초적 창조능력과 인재육성의 질을 부단히 제고해야 합니다. 전민 평생 학습의 학습형 사회와 학습형 대국을 건설하고 사람마다 배우고 가는 곳마다 배우며 언제나 배울 수 있는 국면을 개척하도록 추진하고 국민 교육 수준을 부단히 제고하는 동시에 인력자원 개발 수준을 전면 제고하고 인간의 전면 발전을 추진해야 합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질 높은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중요한 과업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강국, 과학기술강국, 인재강국의 건설은 내재적인 일치성과 상호 지탱성을 갖고 있으므로 이 3자를 유기적으로 결부하고 통일적으로 추진해 질 높은 발전을 추진하는 가배의 효과를 형성해야 합니다. 과학교육, 공학교육을 한층 더 강화하고 출중한 혁신형 인재의 자주적인 양성을 강화해 우리나라의 관건적 핵심기술 난제를 해결하는 데 인재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제 분야의 인재발전 추세와 인재부족 상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과학기술 발전태세에 근거해 국가의 중대한 전략적 수요에 초점을 맞춰 고등교육 학과 설치를 동적으로 조정하고 최적화하며 국가의 전략인재와 시급히 부족한 인재를 목적성있게 양성하며 질 높은 발전에 대한 교육의 지지력과 기여력을 제고시켜야 합니다. 직업교육, 고등교육, 평생교육을 통일적으로 계획하고 직업교육과 고등교육의 융합, 산업과 교육의 융합, 과학과 교육의 융합을 추진해 자질 높은 기술기능 인재, 대국의 장인, 능수들을 끊임없이 양성해야 합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교육대국에서 교육강국으로의 전환은 하나의 체계적인 도약과 질적변화로서 반드시 개혁과 혁신을 동력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체계적인 관념을 견지하고 인재양성 방식, 학교운영 모델, 관리체제, 보장기제 개혁을 통일적으로 추진하며 교육의 질높은 발전을 제약하는 모든 사상적 상념의 속박과 체제, 기제의 폐단을 단호히 타파하고 교육 관리체계와 관리능력의 현대화수준을 전면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 교육공평을 교육분야 종합개혁을 심화하는 각 방면 제 분야에 융합시켜 교육의 도농간, 지역간, 학교간, 군체간 격차를 줄임으로써 모든 아이들이 공평하고 질좋은 교육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 대중들의 “좋은 학교 진학”에 대한 수요를 더 잘 만족시켜야 합니다. 신시대 교육평가개혁을 심화해 다원주체가 참여하고 중국의 실제에 부합되며 세계수준을 갖춘 교육평가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교과서 건설과 관리를 강화하고 정확한 정치방향과 가치방향을 단단히 파악하여 기반을 튼튼히 하고 자신감을 키우며 지혜를 계발하고 지혜를 높이는 정품 교재를 힘써 만들어야 합니다. 교육 디지털화는 우리 나라가 교육발전의 새로운 코스를 개척하고 교육발전의 새로운 우세를 형성하는 중요한 돌파구입니다. 디지털교육을 한층 더 추진해 개성화 학습, 평생 학습, 량질 교육자원의 보급과 확대, 교육의 현대화에 효과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교육의 대외개방 전략을 보완하고 “대내 유치”와 “해외 진출”두 문장을 통일적으로 잘 기획해 세계 일류의 교육자원과 혁신요소를 효과적으로 리용함으로써 우리나라가 강대한 영향력을 가진 세계 중요한 교육중심으로 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교육관리에 적극 참여하고 ‘중국 류학’브랜드 건설을 적극 추진하며 중국의 이야기를 잘 전하고 중국의 경험을 전파하며 중국의 목소리를 내여 우리나라 교육의 국제적 영향력과 발언권을 강화해야 합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교육을 강화하려면 우선 교원대오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원대오 건설을 교육강국건설의 가장 중요한 기초사업으로 틀어쥐고 중국특색의 교원 교육체계를 건전히 하여 고상한 교덕, 세련된 업무, 합리적인 구조를 가진, 활력이 넘치고 자질이 높은 전문화된 교원대오를 힘써 양성해야 합니다. 교원을 존중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사회기풍을 권장하고 교원의 정치적 지위, 사회적 지위, 직업적 지위를 향상시켜 교원이 사회적으로 가장 존중을 받는 직업 중 하나가 되도록 하며 우수한 인재들이 열심히 교육에 종사하고 세심하게 교육에 종사하며 장시기 교육에 종사하고 평생교육에 종사하도록 지원하고 유치해야 합니다. 교원도덕과 교원 기풍건설을 강화해 광범한 교원들이 리상과 신념을 확고히 하고 도덕 정서를 함양하며 견실한 학식과 인애의 마음을 함양해 “교단을 직접 가꾸고 나라를 강하게 하려는”지향과 포부를 수립하고 석자 교단을 굳게 지키며 글을 가르치고 인재를 양성하는데 전심전력하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습근평 총서기는 끝으로, 교육강국을 건설하는 것은 전당, 전사회의 공통의 과업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사업에 대한 당의 전면적인 령도를 견지하고 강화하며 당위원회가 통일적으로 지도하고 당과 정부가 함께 틀어쥐고 관리하며 각 부문이 각자 책임을 다하는 교육지도체제를 끊임없이 완비화해야 합니다. 각급 당위원회와 정부는 시종 교육의 우선발전을 견지하고 조직령도, 발전계획, 자원보장, 경비투입에서 강도를 높여야 합니다. 학교, 가정, 사회는 긴밀히 협력하고 같은 방향으로 힘을 내여 교육강국의 실천에 적극 뛰여들고 교육강국 사업을 공동으로 잘 운영해 나가야 합니다. 전당과 전국 인민은 신심을 확고히 다지고 오래동안 공을 들여 교육강국 건설의 목표를 조속히 실현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인민넷-조문판

  편집: 정명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겸 교수 이인혜가 '엄마'가 되어 돌아왔다. 지난 27일 방송된 TV조선 '퍼펙트 라이프'에서는 배우 이인혜가 게스트로 출연해 육아 일상을 공개하고 나섰다. 이날 이인혜와 함께 그의 어머니 '임영순'씨도 함께했다. 이인혜는 지난 2022년 8월 결혼 후 2023년 10월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로 데뷔합니다” 조정석 가수 데뷔 쇼케이스 개최

가수겸 배우 조정석(나남뉴스) 그동안 여러 작품에서 출중한 노래 실력을 뽐냈던 배우 조정석(43)이 가수로 데뷔한다. 앞서 조정석은 지난 3월 27일(수) 서울 용산에 위치한 블루스퀘어에서 데뷔 쇼케이스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조정석은 신곡 ‘어떻게 해’ 등 다수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장백산,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

유네스코 집행국이 27일 18곳의 지질공원을 세계지질공원 네트워크 명부에 등재하도록 비준한 가운데 장백산세계지질공원, 은시대협곡―등룡동세계지질공원, 림하세계지질공원, 룡암세계지질공원, 무공산세계지질공원, 흥의세계지질공원 등 중국의 6개 지질공원이 명부에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