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몸 만들기 위한 무리한 운동이 어깨 탈구 부른다

[기타] | 발행시간: 2012.09.12일 11:22
[쿠키 건강] 런던올림픽 금메달리스트 김재범은 최근 방송에 출연해 5년간 4차례 반복된 왼쪽 어깨 탈구로 인해 왼팔은 상대를 붙잡는 용도로만 사용한다고 말했다. 그가 ‘한판승의 사나이’가 아닌 ‘한팔승의 사나이’라고 불리는 이유다.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가장 운동 범위가 크기 때문에 다치기 쉽다. 특히 어깨 탈구는 김재범과 같이 신체접촉이 많은 운동선수들에게 주로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사회인 야구, 축구 및 웨이트 트레이닝 인구의 증가와 함께 10~30대 사이의 일반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한다.

어깨 탈구는 어깨 관절을 지지해주는 근육, 인대 등의 약화로 인해 어깨와 팔꿈치 사이의 상완골이 어깨 관절의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보통 무리한 동작이나 운동, 외부 충격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어깨가 한 번 탈구되면서 견갑골에 붙어있던 연골과 인대가 파열되기도 하는데 그대로 방치하면 습관성 탈구로 이어질 수 있다.

신상진 이대목동병원 어깨질환센터장은 “김재범 선수처럼 주로 격렬한 운동을 하는 선수들뿐만 아니라 헬스와 같이 신체접촉이 적은 운동을 하는 일반인들도 무리하게 운동할 경우 어깨 탈구를 경험할 수 있다”며 “몸만들기 열풍으로 단기간에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무리하게 운동하는 사람들이 많은 데 자신의 어깨 근육 상태에 따라 체계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 어깨 근육 풀어줘야

운동 전후에는 스트레칭으로 어깨 근육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좋다. 스트레칭은 운동 시 생길 수 있는 부상을 예방하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며 근육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의욕이 앞서서 충분한 스트레칭 없이 운동을 시작하면 운동 중 어깨 부상을 당하기 쉽다. 운동 전 스트레칭은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약 15분 동안 몸에 땀이 약간 배어나올 정도로 해주는 것이 좋다.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과 함께 어깨 찜질을 해주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반복적인 어깨 운동 피하고 보호 장구 착용

벤치프레스처럼 반복적인 운동으로 어깨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면 어깻죽지 부근의 연골인 관절와순이 파열되고 상완골 탈골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단기적인 성과를 위해 고중량의 기구를 짧은 횟수로 반복하는 운동의 경우 어깨 관절에 악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어깨 탈구의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가급적 한 가지 동작을 무리하게 반복하는 것은 피하고 정확한 자세를 숙지한 후 운동을 해야 어깨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운동 기구의 무게는 자신의 어깨 근육량과 신체 조건에 따라 장기적으로 트레이닝 계획을 세워 조금씩 늘려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평소 어깨 운동을 할 때 어깨 패드나 보호 장구를 착용하면 어깨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시기 놓치거나 무리한 관절 맞추기는 부작용 위험

운동 중 발생한 어깨 통증을 단순 근육통 정도로 여겨 치료시기를 놓치면 만성질환이 되거나 심할 경우 습관성 탈구로 발전할 수 있다. 어깨 관절이 탈구되면 극심한 통증과 함께 탈구 부위가 부어오르고 신경 압박으로 손이 저리게 되는데 이때 다급한 마음에 무리하게 어깨를 맞추면 혈관이나 신경, 인대가 손상되고 어깨가 재탈구 될 수 있다. 어깨가 탈구되면 전문의에게 MRI나 관절 내시경 등을 통해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신상진 어깨질환센터장은 “주로 격렬한 운동을 하는 선수들 중 65~90%가 어깨 재탈구를 겪는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어깨는 한 번 탈구되면 재탈구 될 가능성이 높다”며 “처음 탈구를 겪은 후 조기 치료와 재활을 통해 습관성탈구를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 체계적인 운동으로 어깨 탈구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지 기자 ohappy@kukimedia.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33%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만년의 '불모지' 3년만에 '식량저장전'으로 개조

대경시 대동구는 불과 3년만에 토지로서는 '불치의 병'에 걸린 것이나 다름없던 7179무의 알칼리성 토지를 다스리고 5561무의 논밭을 새로 증가해 450만원 이상의 년간 경제수입을 올릴 수 있게 됐다. 알칼리성 토지 정비, 농전 보충, 식량 증대, 혜민...... 대동구의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4851킬로미터를 넘어 흑룡강 학강 입쌀 서장 나취에 판매

25일 7시 30분, 북대황그룹 흑룡강강빈(江滨)농장유한회사는 70톤의 쌀을 트럭에 싣고 학강(鹤岗)을 출발해 서장자치구 나취시(那曲市)로 향했다. 학강에서 서장으로 운송하는 입쌀을 싣고 있다. 이 70톤 입쌀은 서장 청년 르차오(勒巧)가 강빈농장에서 구매한 고품질

길림시 영길대교, 10월 1일 정식 개통 예정

길림시 영길대교, 10월 1일 정식 개통 예정

최근, 길림시 영길대교 신축공사가 이미 전면적으로 공사를 재개했다. 3월 26일 영길대교 신축공사 현장은 열기로 후끈 달아올라 있었다. 2022년 4월 착공한 새 다리는 길이 177메터, 폭 32메터의 단탑 사각구조로 홍수방지 기능은 물론 전체적인 미관도 크게 바뀔 것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