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로 대표로 하는 재너레이티브(generative) 인공지능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 열풍을 일으켰으며 재너레이티브 인공지능 발전 가속화는 이미 업계의 공감대가 되였다.
중국 또한 여러 분야에서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 상용화를 실현했다. 그러나 동시에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은 허위 정보 류포, 개인정보 권리 침해, 데이터 보안, 편견 및 차별 등 문제를 초래하고 있으며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의 발전과 보안을 어떻게 전반적으로 관리할 지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최근 중국 사이버보안정보판공실 등 7개 부처가 공동으로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 서비스 관리를 위한 잠정 조치'를 발표하고 2023년 8월 15일부터 시행한다고 선포했다. 이 ’조치'의 출범은 중국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 서비스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중요한 법적 보장을 제공하게 된다.
업계 전문가에 따르면 이 '조치'의 출범은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고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 서비스 리스크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의 발전을 추동하는 데 이롭다.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의 데이터 불법 수집, 지적 재산권 침해, 허위 정보 생성 등 문제에 대응하여 '조치'는 제너레이티브 인공지능 서비스의 제공 및 사용에 대한 법적 마지노선을 명확히 규정했다.
출처: 중국국제방송
편집: 장성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