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제1회 중국-프랑스 탄소중립센터 여름학교 및 2024년 중국탄소회계 데이터베이스 여름캠프가 할빈에서 개막되였다. 해내외 전문가와 학자, 청년학생들이 빙성하도에 모여 탄소중립과 탄소회계라는 주제를 둘러싸고 연구토론과 교류를 전개했다.
제1회 중국-프랑스 탄소중립센터 여름학교 및 2024년 중국탄소회계 데이터베이스 여름캠프 개막식.
"중국은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이 최고치에 도달하고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목표 시간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흑룡강은 '중국 북방의 생태안전 장벽'으로서 삼림 면적이 2012만 헥타르로서 전국 삼림 면적의 8.7%를 차지하여 전국 3위를 차지하고 삼림 생태계의 탄소 저장량은 약 57억톤으로 중국의 '이중 탄소' 목표를 실현하는 핵심 력량이다.
"이번에 여름캠프가 흑룡강에서 개최되는 기회를 빌어 고향의 발전을 위해 힘을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흑룡강이 변혁과정에 커브길에서 앞차를 추월하고 신질생산력을 경제의 성장점으로 하는 선구자의 성으로 되는 것을 돕고 신질생산력의 인도하에 우위자원을 리용하여 록색발전을 달성하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청화대학 탄소중립학원 부원장이며 기초과학 수석교수, 영국사회과학원 원사 관대박(关大博)이 말했다.
개막식 현장.
관대박은 중국 탄소회계 데이터베이스팀의 발기인으로서 '중국 탄소회계 데이터베이스 캠프'를 개최하여 전문가와 학자를 조직하여 교육과정 시스템을 구축하고 탄소피크 탄소중립 리론 및 탄소회계 관련 리론 및 실습에 대한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전문수준이 높고 실행 능력이 강하며 3060 '탄소피크, 탄소중화'를 지향하는 복합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는 그동안 청화대학 탄소중립연구원과 할빈공업대학, 할빈공정대학과 협력해왔으며 지난 20년 동안 량측은 대기 오염을 통제하기 위해 '푸른 하늘 방어전'을 공동으로 수행하여 일정한 결과를 얻었다. 그는 "흑룡강성은 풍부한 생태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생태 자원을 새로운 품질의 생산력으로 만들기 위한 기술 경로를 지속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절강공업대학 교장이며 중국공정원 원사인 고상도 인터뷰에서 흑룡강의 산업우세와 생태장벽을 반복적으로 언급하고 흑룡강의 발전을 위해 건의를 제기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앞으로 흑룡강은 세가지 일을 할수 있다. 첫째, 더욱 높은 등급의 플랫폼을 구축하여 과학기술혁신과 인재양성을 추진한다. 둘째, 생태우세를 리용하여 록색저탄소의 시범을 구축하는데 여기에는 단지, 공장, 산업사슬 등이 포함된다. 셋째, 산업기초를 리용하여 국가 및 세계의 록색저탄소 변혁을 지탱하는 기지를 형성한다.
"이중탄소 전략이 실시됨에 따라 흑룡강성에는 많은 록색생산기지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록색전기는 흑룡강성의 록색농업과 결부하여 록색에너지를 생산할 것이며 록색에너지를 리용하여 이중탄소 전략의 목표를 완수할 것입니다." 할빈공정대학 교수이며 공업정보화부 선박발동기 중대공정 부총설계사, 중국내연기관학회 부비서장 류룡(刘龙)은 할빈공정대학도 탄소중립연구원을 설립하여 학과건설에 봉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연· 지속가능한 개발(Nature sustainability)'의 편집장인 Monica Contestabile은 흑룡강성의 풍부한 자연환경과 자연자원은 반드시 보호를 받아야 하며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들은 더 지속 가능한 개발 방법에 대한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고 관련 연구가 발전 중이며 의사결정을 할 때 천연자원의 오염 또는 고갈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이는 실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그들은 기술의 해결방안과 실행가능한 정책적 혁신 조치가 있다고 믿는다.
Tim Broyd가 현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영국 런던대학 학원 원사이며 영국 왕립 공과대학 원사인 Tim Broyd는 중국의 두세개 대학과 협력하고 있다며 건축과 기초시설의 탈탄소화 문제에 깊은 관심을 돌리고 있고 서로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협력할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 각지에서 온 젊은 학생들이 이번 캠프 활동에 신선한 피를 수혈했다. 고상의 말처럼 록색 저탄소 사업은 장기적인 사업이며 더 많은 젊은이들이 함께 참여하고 협력해야 한다.
"이번 캠프를 통해 국내 및 프랑스 학생들과 학제 간 교류를 통해 탄소중립과 탄소회계에 대해 좀 더 배우고 싶습니다." 할빈공정대학의 류준걸 학생은 이번 캠프를 계기로 관련 분야 전문가와 교수들과 많은 교류를 하여 자신의 향후 진로를 좀 더 명확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보고를 귀담아듣고 있다.
아름다운 빙성, 록색 룡강은 여름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에게 아름답고 깊은 인상을 남겼다. "저는 처음으로 할빈이라는 아름다운 도시에 왔습니다. 앞으로 열흘 동안 파트너들과 함께 교류하고 공부하기를 기대합니다. 할빈이라는 도시는 력사의 무게감과 함께 청춘과 활력이 넘친다고 느껴집니다." 귀주재경대학의 맥준남 학생은이 말했다. 청화대학의 미국류학생 Olabis Isaac Ewumi는 "이곳은 겨울뿐만 아니라 여름에도 마찬가지로 아름답다"고 말했다.
스웨덴왕립과학원 원사이며 중국과학원의 외국인 학자인 진덕량(陈德亮)은 "흑룡강성에서 탄소회계 데이터베이스 캠프를 개최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세계의 벗들에게 흑룡강의 우수한 자원을 알게 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학생들에게 교류 플랫폼을 제공하여 중국 학자들의 연구 결과가 더 잘 퍼질 수 있도록 합니다. 앞으로 학생들은 세계 각지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공동으로 추진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흑룡강성을 한가지 색으로 표현한다면 록색일 것이다. 룡강의 푸른 물과 푸른 산이 교류와 협력의 지극한 진실성을 목격하고 록색의 삶의 터전을 건설하기 위한 노력을 목격하며 공동으로 개척한 록색발전의 아름다운 미래를 목격하기를 기대한다.
출처: 흑룡강일보
편역: 리인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