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7월 31일발 신화통신] 1일에 출판된 제15기 《구시》 잡지는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이 2022년 10월 16일, 중국공산당 제20차 전국대표대회에서 한 보고의 일부분 문장인 ‘건군 100년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국방과 군대 현대화의 새로운 국면 개척하자’를 발표한다.
문장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건군 100년 분투목표를 예정대로 실현하고 인민군대를 세계 일류군대로 다그쳐 건설하는 것은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전략적 요구이다. 반드시 새시대 당의 강군사상을 관철하고 새시대 군사 전략방침을 관철하며 인민군대에 대한 당의 절대적인 령도를 견지하고 정치에 의한 군대건설, 개혁에 의한 강군, 과학기술에 의한 강군, 인재에 의한 강군, 법에 따른 군대관리를 견지하며 싸우는 한편 전쟁준비를 하고 군대를 건설하는 것을 견지해야 한다. 기계화, 정보화, 지능화 융합발전을 견지하고 군사리론 현대화, 군대조직형태 현대화, 군사인원 현대화, 무기장비 현대화를 다그치며 국가의 주권, 안전, 발전 리익을 수호하는 전략적 능력을 향상시켜 새시대 인민군대의 사명과 임무를 효과적으로 리행해야 한다.
문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인민군대의 당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하여 총대가 영원히 당의 지휘를 따르도록 확보해야 한다. 군사훈련과 전쟁준비를 전면적으로 강화하여 인민군대의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는 능력을 높여야 한다. 군사관리를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국방과 군대의 개혁성과를 공고화하고 확장하며 군사력 구조편성을 보완하고 군사 정책 및 제도를 체계적으로 최적화해야 한다. 일체화 국가 전략 체계와 능력을 공고히 하고 향상시켜야 한다.
문장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인민군대는 시종 당과 인민이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영웅군대로서 국가의 주권, 통일과 령토완정을 수호할 신심과 능력이 있으며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는데 전략적 버팀목을 제공할 수 있는 신심과 능력이 있으며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해 더욱 큰 기여를 할 신심과 능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