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의 뜨거운 여름, 박물관과 미술관이 많은 시민들의 피서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곳에서 력사의 독특한 매력을 느끼며 더위를 피할 수 있다. 상해박물관의 '피라미드의 정상: 고대 이집트 문명 전시'는 고대 이집트 문명과 최신 고고학 발견을 전면 공개하는 대형 전시로 력대 최대 규모이자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고대 이집트 유물 전시이다.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서는 입장권 예약이 뜨겁다. 통계에 따르면 예약 관람객의 절반이 외지 관광객들이다.
상해력사박물관의 '영광의 도시-상해시혁명유적지련맹 붉은 유물 자료전'도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7월 1일 전시가 시작된 이래 이미 약 10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이처럼 공연이나 전시를 위해 한 도시에 가는 현상이 점점 더 일반화되고 있다. 상해는 고품질의 문화예술 활동 덕분에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시와 먼 곳'이 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올해 5.1련휴기간 상해의 여러 문물박물관에서는 다양한 대형 전시와 200여개의 오프라인 전시, 1000회 이상의 대중 교육활동을 선보였다. 147개의 박물관이 총 82만 5700명의 방문객을 맞이해 전해 대비 38.40% 증가했다.
'예술+려행'은 새로운 관광소비 동력이 되고 있으며 이는 상해 각 구가 문화와 관광의 깊이 있는 융합을 이루게 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전문 극장, 소극장 및 새로운 공연공간의 공연 차수는 전해 대비 32.21% 증가했다. 공연시장이 활기를 띠는 동시에 전시회, 문화박물관, 과학기술관, 새로운 공공기관 등도 체험 환경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다양한 상호작용 장면을 도입하여 관광객의 뉴대감을 높이고 소비를 촉진하며 산업련계를 통해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문화예술이 도시와 농촌 관광 발전을 이끌게 하는 것은 관광지에 독특한 매력과 깊이를 더해줄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의 다각적 발전을 추진하고 사회구역 결속력을 강화하며 주민들의 문화적 자신감과 지역의 문화적 영향력을 높여준다. 또 전통문화의 보호와 계승에도 도움이 된다.
경제적 관점에서 볼 때 문화예술은 도시와 농촌 관광 발전의 중요한 자원이다. 문화예술 축제, 전시회, 공연 등을 개최함으로써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의 숙박, 음식, 교통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자극할 수 있다. 예술로 꾸민 공공 공간, 특산 수공예품의 전시와 판매 그리고 문화체험활동 등은 관광 매력을 높이고 관광상품의 부가가치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지역 주민들에게 일자리 창출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경제의 다각적 발전을 추진한다.
사회문화적 각도에서 볼 때 문화예술의 부흥은 도시와 농촌 관광의 질과 깊이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화예술은 과거와 미래를 련결하는 다리이다. 문화예술의 발굴과 전승을 통해 전통문화를 보호하고 활성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문화적 자긍심과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다.
새로운 업종형태가 부단히 등장함에 따라 '예술+관광'의 결부방식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어떻게 이를 잘 결부시켜 관광객에게 신선한 볼거리,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관광지에 매력을 더할 것인가?
산동연예그룹 '랑아풍운'프로젝트집행관 양문빈은 관광공연 면의 관련 실천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몇가지를 지적했다. 첫째로는 시장 수요를 신속히 파악하고 시장 동향과 관광객의 요구에 따라 프로젝트를 실행해야 한다. 류행을 따라가지 않고 류행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않으며 시장 변화에 따라 운영전략을 신속히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둘째로 류사성을 피하고 지역 문화 자원과 내면의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 지역의 력사, 민속, 혁명 문화를 독창적이고 참신한 방식으로 프로젝트에 융합시켜 그 지역의 독특한 풍토와 인정을 보여주고 이를 새로운 관광 명소와 지역 문화의 새로운 명함으로 잘 활용해야 한다.
셋째로, 공간 장면과 새로운 기술, 새로운 융합 방식을 잘 활용해야 한다. 례를 들면 진행형 및 몰입형 관광 체험 방식, 가상 현실과 증강 현실 기술, 산지, 농촌, 선박 등 특색 있는 장소를 활용하여 관광객의 참여감을 높여야 한다.
차별화된 발전을 추구하면서 개인 맞춤형 봉사에도 힘써야 한다. 례를 들어, 공연분야의 맞춤형 공연, 전용 좌석, 공공 공간의 로인 및 어린이 전문봉사 등을 통해 다양한 그룹의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또한, 다양한 시장주체간의 협력 강화, 주변 제품 개발, 다양한 운영 채널 확장, 맞춤형 마케팅 전략 구축 등을 통해 관광 발전을 새롭게 도모하고 관광객에게 더 많은 아름다움의 체험을 제공해야 한다.
/중국문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