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김광림이 만난 재미조선족 김만수 박영애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2.11.01일 08:58

인물이름 : 김광림

20세기 80년대부터 중국이 개혁개방정책을 실시한 이래 중국속의 조선족의 제일 뚜렸한 변화가 전통적인 거주지인 동북지역을 떠나 연해지역으로 해외로 이동하는 현상이 보편화된것이다. 이런 가운데서 조선족의 가치관에 엄청난 변화가 생겼고 현대의 조선족들은 보다 열린 환경에서 다원문화속에서 삶을 영위하는것이 숙명처럼 되여가고있다. 이런 환경의 대변화속에서 우리 조선족들은 가치관과 정체성의 혼돈을 많이 겪게 되고 지금까지 잘 유지돼왔던 민족공동체에도 위기가 생겼다. 그러기에 우리들은 조선족의 새로운 성공모델을 찾아서 거기서 희망을 찾아보는 경향이 비교적 짙다.


내가 오늘 이 글에서 소개하려는 조선족들은 자신들의 삶을 열심히, 옳바르게 살아가는 사람들로서 우리들이 어떤 방식으로 살아가겠는가 하는 면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된다.- 김광림 (일본 니가다산업대학 경제학부 교수)

과감히 도전하는 김만수박사


나는 2010년 8월부터 UC Berkeley를 떠나 하버드대학교에서 연구활동을 하게 되였는데 그때문에 미국 동부의 보스턴에 거처를 잡아야 했다. 그러나 보스턴에는 누구도 아는 사람이 없어 어떻게 새로운 거처를 찾을가 고민하다가 내가미국생활체험을 련재하고있는 ≪조선족글로벌네트워크≫(략칭:조글로)에서 미국생활에 관한 글을 쓰고있던 조선족 김만수박사를 찾게 되였다. 김만수박사는 그때 하버드대학교에서 의학관련 포스터닥( 박사과정을 마친후의 연구원과정)을 하고있었는데 내가 메일을 보내니 대뜸 전화까지 걸어주면서 미국에서 같은 조선족을 알게 된 반가움을 표하며 내가 보스턴에서 거처를 찾는 문제를 크게 도와주었다. 내가 보스턴에 옮겨갈 때도 역전까지 마중나왔고 하버드대학교에서 의학연구를 하는 조선족연구원들을 불러놓고 나를 위한 환영회를 열어주기도 했다.


이런 사적인 교분에서 내가 김만수박사에게 호감을 가지는것은 물론이지만 나는 김박사의 근면한 노력과 과감한 도전정신을 높게 평가하고싶다. 김박사는 연변출신으로 연변대학교 농학원에서 수의학을 전공하고 일본에 류학하여 기후(岐阜)대학교에서 수의학박사학위를 받고 일본의 국립연구소에서 몇년간 연구원생활을 하다가 미국의 하버드대학교에서 포스터닥이라는 신분으로 4년간 동물의료에 관한 연구를 했다. 일본과 미국에서 연구하는 기간에 김박사는 연구성과를 많이 내고 특허를 두개나 따게 되였으며 그런 성과를 인정받아 2011년 초봄에 약관 40세의 나이에 중국과학원동물연구소의 연구원, 박사지도교수로 초빙을 받았다. 김박사는 처음부터 최고의 엘리트과정을 밟은것이 아니라 근면한 노력과 과감한 도전정신으로 한단계씩 발전한 인물이라 생각된다. 그가 일본에서 미국에 옮겨가는 과정에서 영어공부를 하느라고 집안 구석구석에 영어메모장을 붙혀놓았고 하버드대학교에서 4년간 연구하는 기간에 불철주야라는 말이 과장이 아닐정도로 연구에 몰두했다고 한다.


자수성가(自手成家)라는 말이 김박사의 경우에 꼭 들어맞는것 같다. 연변의 농촌마을 출신으로 부모의 후광을 크게 입은것도 아니고 노력에 노력을 거듭해가면서 연변대학교에서 일본류학을 하고 다시 하버드대학교에 가게 되고 중국 최고의 과학연구기관에서 당당하게 연구원, 박사지도교수로 자리를 잡게 된것이다. 이는 그의 끈질긴 노력과 갈라놓을수 없다.

나눔을 실천하는 박영애원장


나는 미국에서 2년간 체류하면서 미국생활을 여러 미디어에 련재하게 되였는데 그런 과정에 미국조선족의 대표적인 인너넷사이트인 《조선투데이》의 운영자인 박영애원장를 알게 되였다.


박원장은 중국 길림성의 중의학교인 의과전문학교를 졸업하고 지방의 여러 병원에서 근무하다가 다시 연변대학교 의학원을 졸업, 북경의 중의대학교에서 연수를 마치고 나서 1990년부터 미국으로 이민, 필라델피아에서 중의원을 개업하여 현재에 이르고있다.


박원장은 중의원을 경영하면서 미국에서 더 공부를 하여 중의학박사학위를 받게 되였다. 그녀의 이런 경력을 보면 상당한 학구열과 근면한 노력이 있었음을 쉽게 보아낼수 있다. 특히 한명의 녀성으로서 두 자식을 미국에서 공부시키고 자신은 병원경영으로 성공했다는 자체가 보통일이 아니다. 그러나 내가 박원장을 높이 평가하고싶은것은 그의 사업에서의 성공보다 그가 사업에서 성공하고 나서 나눔의 정신을 솔선하여 실천하고있다는 점이다.


박원장은 미국에서 딸애가 대학교를 다니던 과정에 방학이면 민간인들이 기부한 장학금으로 연수를 많이 다니는것을 보고 자신도 그런 좋은 사업을 하고싶은 충동을 느겼다고 한다. 생각해보다가 자신이 미국에서 병원경영하는 과정에 재미한국인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었는데 따져보면 결국 자신이 중국에서 조선족학교에 다니면서 조선어와 민족교육을 제대로 받은 덕분이 아닌가 생각되여 길림성 교화시 외곽에 있는 조선족소학교(모교)에 기부하기로 작심, 우수학생과 우수교사를 지원하고 교수용품들을 사도록 하였다. 몇년간 모교에 기부해오다가 그 모교가 학생래원이 줄어들어 페교가 되자 연변적십자회와 상의하고 도문시 농촌의 조선족소학교를 재정적으로 돕는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연변제1중학교에도 재정지원을 하였다. 그러다가 2007년부터 연변대학교에 장학금을 제공하는 사업을 시작하고 연변대학교에서 조선족민족박물관을 짓게 되자 거기에도 자금지원을 했다. 박원장은 지금까지 길림성의 조선족학교와 연변대학교에 인민페로 수십만원 기부한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서 중의원을 경영한다고 하지만 수입이 하늘에서 떨어지는것도 아니고 자금이 남아도는 상황도 아닌것 같다. 그런 가운데서도 그녀는 조선족의 민족교육에 대한 장학사업에 대단한 열성과 자긍심을 가지고 그 사업에 많은 시간과 재력을 들이고있다.


박원장은 필라델피아에서 20여년간 살아오면서 이 지역을 찾아오는 조선족들을 많이 도와주었고 재미연변대학교학우회 후원사업도 해온것으로 알고있다. 수년전에 다른 사람이 꾸리던 재미조선족의 최대인터넷사이트인 ≪조선투데이≫의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박원장이 운영사업을 맡게 되였는데 그녀는 병원경영을 하면서 이 인터넷사이트의 유지에도 애를 쓰고있다.


중국에서도 해외에서도 사업에서 성공한 조선족은 적지 않다. 그러나 박영애원장처럼 민족의 교육사업후원에 발벗고 나서고 조선족공동체의 공익사업에 열성을 붓는 사업가들이 너무 많은것은 결코 아닐것이다. 이런 면에서 나는 박영애원장을 아주 높이 평가하고싶다.


조글로미디어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3%
10대 0%
20대 9%
30대 36%
40대 27%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7%
10대 0%
20대 9%
30대 0%
40대 18%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추자현이 남편 우효광과 우연히 술자리에서 찍힌 사진으로 달달한 부부애를 과시했다. 지난 26일(현지 시간) 대만 외신매체 '이티투데이'에서는 추자현이 만취 상태로 남편 우효광의 등에 업혀 이동하는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추자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시상식이 따로 없네” 혜은이 딸 결혼식에 연예인 대거 몰려

가수 혜은이(나남뉴스) 가수 혜은이(69)의 딸이 최근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예식장에 연예인들이 대거 몰리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 특히 예식장에는 한때 연예계를 주름잡았던 배우들과 가수들이 한꺼번에 몰려들면서 인산인해를 이룬 것으로 전해졌다. 혜은이는 3월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1,000명→100명으로 줄어” 이태곤 인간관계 정리, 무슨 일?

배우 이태곤(나남뉴스) 모델겸 배우 이태곤(46)이 방송에서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던 지인들을 정리했다고 밝히면서 발언 배경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태곤은 3월 28일(목) 방송된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에 출연해 일상을 공개했다. 이날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다 갈아엎었다" 보아, 몰라보게 달라진 모습에 팬들까지 '깜짝'

사진=나남뉴스 최근 신곡 '정말, 없니?(Emptiness)'를 발매한 보아가 확연히 달라진 모습으로 나타나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지난 27일 유튜브 채널 'BoA'에는 26일 발매한 보아의 신곡 '정말, 없니? (Emptiness)'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영상 한 편이 게재됐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