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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 지하철, 매일 '연기 없는 전쟁'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4.02.28일 08:46
  (흑룡강신문=하얼빈) 출퇴근 길은 항상 전쟁터를 방불케 합니다. 특히 베이징 지하철은 출퇴근 시 북적이는 정도를 넘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고 있습니다. 인파에 떠밀려 오르거나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태반이라고 합니다. 누군가 "무술을 모르면 베이징 지하철을 타지 말라"는 농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출근 전쟁이 시작됐습니다. 시작역에서 문이 열리자 승객이 몰려들어왔고 지하철 안은 콩나물시루를 방불케 합니다. 승객을 가득 태우고 지하철이 한 역에 도착했습니다. 화면 속의 한 승객은 차에서 내렸지만 붐비는 인파 때문에 다시 지하철로 밀려갑니다. 다행히도 그는 사람들을 비집고 나옵니다. 이 승객을 눈여겨 보겠습니다. 방금 지하철에서 내렸지만 인파에 밀려 그 자리에서 한바퀴 돌더니 안으로 빨려들어가고 맙니다.

  우선 베이징 지하철의 노선도 변화를 보겠습니다.1969년에 베이징에 최초의 1호선 지하철을 건설한 후 지난 2013년까지 베이징에는 이미 십여갈래 지하철이 가설됐고 얼기설기 그물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지하철 노선의 간격들은 점차 좁아졌고 역은 증가했으며 승객은 점점 늘어갔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지난해 6월부터 베이징의 지하철을 이용한 승객은 하루 평균 1천만 명을 웃돌았습니다.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은 다수가 베이징에서 일하고 있는 젊은이들입니다. 아직 사업 초창기에 있고 경제기초가 낮은 그들을 놓고 보면 출퇴근을 지하철로 이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지하철을 이용하는 출퇴근 길은 매일 전쟁터와 같습니다.

  뤄신은 매일 지하철을 이용해 출퇴근 한다고 합니다. 베이징에서 일하고 있는 젊은이들과 마찬가지로 그도 집세가 비교적 저렴하고 지하철 역과 가까운 곳에 집을 구했기 때문입니다. 오늘 그와 함께 전쟁을 치르는 것만 같은 그의 출근길을 체험해 보겠습니다.

  지하철역에 도착한 뤄신은 차를 3번이나 놓쳤습니다. 차가 올 때는 이미 꽉 찼는데 내리는 사람이 많지 않고 출퇴근 시간을 지키겠다고 오르려는 사람들은 많다 보니 오르려고 해도 오를 수 없습니다. 이번에는 뒤에 줄지어 선 사람들에 밀려 순조롭게 승차했습니다. 환승역에 도착하자 문이 열리면서 문어귀에 서있던 뤄신은 순식간에 밀려나갔습니다.뤄신은 한번 환승하고 도합 6개 역을 지나 회사에 도착하면 되지만 오늘도 지하철에서 1시간 반을 허비했습니다.

  매일 지하철에서 전쟁을 치르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바로 지하철 승무원들입니다. 매일 1천만 명이 몰려드는 이곳에서 승객의 안전과 지하철의 안전한 운행을 유지하기 위해 그들은 환승객의 질서를 유지합니다. 그들의 말대로 정말 '연기 없는 전쟁'을 매일 되풀이하고 있는 것입니다.

  지하철 승객이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베이징 지하철 관련 부문은 지금까지 여러차례를 거쳐 출퇴근 시간대에 지하철 운행간격을 줄였습니다. 현재까지 십여개의 노선은 출근시간대에 두 차량사이 운행간격이 3분 이내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하철 기사에게는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랴오밍 베이징 지하철 13호선 기사는 “차량 운행간격이 2분 10초가량 될 경우가 있어 절대로 실수가 있으면 안되고 만약 실수가 생기면 큰 사고를 초래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중국의 설 연휴 운송을 1년에 1번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라고 한다면 베이징 지하철의 출퇴근 시간은 매일 설 연휴 운송을 방불케 합니다. 매일 평균 1천만 명의 승객이 지하철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는 적어도 매일 500만 명에 이르는 시민들이 지하철을 이용해 도시 곳곳을 누비고 있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방대한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지하철회사의 직원들은 시시각각 안전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위안진우 베이징 지하철 분회사 궤도종합검측부 주임은 "만약 사고가 나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다치게 될지 모른다"면서 "우리는 궤도를 검측하는데 있어 아주 작은 부분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리샹 베이징 지하철 6호선 우리차오 구간의 검측원은 “신체검사를 하는 것처럼 매 차량을 매일 검측한다”고 전했습니다. 베이징 지하철은 밤새 검사와 수리를 마친 후 매일 새벽 5시 50분이면 출발을 시작합니다.

  지하철은 승객에게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붐비는 인파로 인한 압력이고 생활에 대한 압력입니다. 동시에 이는 미래에 대한 압력과 인생 목표에 대한 압력이기도 합니다. 승객들에게 지하철은 혈관속의 혈액과 같습니다. 오가는 승객이 없다면 도시는 활력을 잃게 되고 지하철은 가치를 잃게 됩니다. 현재 지하철은 부담이 매우 큽니다. 때문에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들이 서로 문명하게 양보하고 양해를 구하는 것이 더욱 필요합니다.

  출처: CNTV 한국어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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