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제가 또 사람을,조선족 동포를 죽였습니다!”(김해성)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4.09.12일 08:45


김해성

저는 못된 버릇이 하나 있습니다. 원고 청탁을 받으면 미루고 미루다가 쓰는 버릇입니다. 늦어서 원고 마감에 몇 번씩 재촉을 받아야 써지니 언제나 철이 들까요?

며칠 전에도 미루어 놓았던 원고를 밤 11시가 되어서야 쓰기 시작했습니다. 한 시간쯤 구도를 잡고 쓰기 시작했는데, 밀려오는 졸음에 쓰러졌습니다. 아침이 되고 출근한 직원이 흔들어 깨우는 통에 눈을 떴습니다. 아뿔싸, 원고는커녕 두 페이지 만에 중단되어 있었습니다. ‘이럴 줄 알았더라면 차라리 잠이라도 편하게 누워 잘 것을’ 하는 후회가 들었습니다.

정신없이 하루 일과를 마친 후, 다시 원고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심기일전하여 정신을 차리고 쓰다가, 졸리면 세수를 하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럭저럭 시간은 흘러 새벽 4시쯤 되었을 때 화장실로 나섰습니다.

지하실에서 고래고래 지르는 소리가 들려, 긴장을 한 채 내려갔습니다. 기선을 제압하느라 더 큰소리로 “왜 이렇게 떠드는 거야!” 외쳤습니다. 어두컴컴한데 저를 먼저 알아보고서, 인사를 건네 왔습니다.

“목사님, 안녕하세요!”

나를 알아보는 사람인데 괜히 너무 큰소리를 내었나 싶어 미안한 마음이 생겼습니다. 그는 일어서지도 않고 누운 채로 ‘아파서’ 그런다고 했습니다. 목사가 왔는데 일어서지도 않고 누워서 이야기를 하는 것이 괘씸하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는 술을 먹고 소리를 지르다가 괜히 아프다고 둘러대는 것으로 판단을 했습니다. 화가 났지만, 밖에 비가 주룩주룩 내리는데 차마 나가라고 할 수는 없었습니다. 또 저를 알아보는 것이 ‘중국동포가 분명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어쩔 수 없이 조용히 잠을 자고 가라고 부탁을 하고, 들어와서 원고를 마무리했습니다.

숙소로 와서 잠깐 눈을 붙이고 있는데, 전화가 요란하게 울렸습니다. 비몽사몽 간에 전화를 받았는데, 한 사람이 ‘사람이 죽어 있다’고 하는 것이었습니다. 화들짝 깨어 정신없이 내려갔습니다. 새벽에 보았던 그 자리에서, 그 사람이 시멘트 바닥으로 굴러 엎드린 채 죽어 있었습니다. 사진을 몇 장 찍고, 손을 대지 못하게 하고, 경찰에 신고를 했습니다.

경찰을 기다리며 자세히 살펴보니 엎드린 채로 배를 움켜쥔 모습이었습니다. 파출소 경찰, 형사팀, 과학수사팀, 소방서 대원들까지 차례로 들이닥쳤습니다. 이것저것 조사를 하는데 저도 본 내용을 하나하나 진술을 했습니다. CCTV를 살펴보니 3층에서 탁자를, 2층 소파에서 방석을 가져갔습니다.

결론은 우리나 누가 죽인 것이 아니라고 정리가 되어갔고, 사실이 그랬습니다. 그렇게 그 동포는 실려 나갔고, 장례를 어떻게 할까 잠시 생각하고 말았습니다.

그날, 밤이 되고 늦게서야 피곤한 몸으로 누웠는데 잠이 오지 않았습니다. 말똥말똥 정신이 또렷해지는데, 죽은 동포의 모습이 눈앞에 어른거렸습니다. 저를 보고 인사를 건네 오고 “아프다!”고 했던 소리가 귀에 울려 왔습니다. 시멘트 바닥에 엎드린 채로 손으로 배를 움켜진 모습도 눈에 들어 왔습니다. 부릅뜬 눈으로 응시하는 그 눈길을 애써 외면하며 잠을 청했습니다. 그럴수록 잠은 사라지고, 어쩔 수 없이 일어나 앉았습니다.

가만 돌이켜 생각해 보니 그 동포의 말을 왜곡해서 들은 것이 문제였습니다. ‘아프다’고 하는데, 저는 ‘술을 먹어서 그렇다’고 판단한 것이 문제였습니다. 아프다고 했을 때 병원으로 데려갔다면, 그런 끔찍한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가장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복잡하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정말 내 가족이었다면 과연 이렇게 방치하고 무책임하게 행동했을까?’ 하는 것입니다.

저는 어쩔 수 없이 무릎을 꿇고 자백을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외마디 말을 터트렸습니다. “이 중국동포는 제가 죽였습니다.”

외신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80%
10대 0%
20대 20%
30대 4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2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