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시에서 청소년들에게 사회주의핵심가치관을 수립해주기 위해 학교, 가정, 사회가 일체화된 교양시스템을 형성하였다.
도문시 제2소학교 정희정학생은 《사회주의핵심가치관》내용을 담은 스물넉자를 우선 막힘없이 외우고 학습과 생활의 지침으로 삼고있다고 한다. 《〈우호〉는 동학들과 서로 돕고 서로 관심하면서 지내고 성실신용은 생활속에서 신용을 지키고 성실하며 남을 속이지 말아야 한다는것으로 배워알고있습니다.》
도문시 2소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사회주의핵심가치관에 대한 리해와 인식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가지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였다. 성춘향교원은 주제반회에서 리론을 이야기 형식으로 펼치면서 학생들사이에서 서로 교류하고 자신의 감수를 말하도록 조직하였다. 아침 열독시간을 리용하여 사회주의핵심가치관 주요내용을 실제적인 실례로 재미있게 전수해 아이들의 마음에 천천히 자리잡도록 노력하고있다.
도문시당위 선전부 리론과 류파과장도 나섰다. 그는 《도덕적인 사람이 되자》는 주제로 전 시 중소학교 학생들속에서 《미덕소년 인터넷싸인》활동을 조직할것을 제의하였다. 도문시에서는 《제1회 길림성미덕소년평의》와 같은 미성년도덕실천활동을 벌리면서 청소년학생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사회주의핵심가치관을 수립하도록 하고있으며 실천과 교양을 결부시킨 모식으로 청소년들의 사회주의핵심가치관 수립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있다.
편집/기자: [ 김청수 ] 원고래원: [ 연변인터넷방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