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예능
  • 작게
  • 원본
  • 크게

[2014 결산]KBS, '추사랑'에 웃고 '태양은'에 울고

[기타] | 발행시간: 2014.12.17일 07:48
<조이뉴스24>

[정병근기자] KBS의 2014년은 드라마와 예능프로그램에서 명암이 엇갈렸다. 예능프로그램은 대부분 성공적이었다. 특히 KBS의 자존심 '1박2일'의 완벽한 부활은 성공 이상의 상징성이 있다. 헌데 드라마에서 죽을 쒔다. 주말드라마는 선방했지만 그마저도 예년만 못 했고, 주중 미니시리즈는 처참했다. 일일드라마 정도만 체면치레를 했다.

'1박2일이 돌아왔다', 재미-감동 책임졌다



올해 KBS 예능의 가장 큰 업적은 일요일 골든타임에 방송되는 '해피선데이'가 기력을 회복했다는 점이다. '1박2일'은 시즌3를 맞아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고,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간판 예능으로 자리잡았다. 둘 모두 시청률은 물론이고 화제성까지 두루 갖췄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는 올해 가장 '핫'한 인물인 '추사랑'을 배출했다. 추성훈-야노시호 부부의 딸인 '추사랑'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깜찍한 매력부터 '폭풍 먹방'까지 다양한 매력을 드러냈고, 시청자들은 4살짜리 어린 꼬마에게 푹 빠졌다.

'1박2일'은 지푸라기를 잡고 기사회생했다. 강호동이 떠나고 침체를 거듭했던 이 프로그램에 기대를 하는 이는 많지 않았으나 전성기를 함께 했던 유호진 PD와 똘똘 뭉친 여섯 멤버들은 결국 해냈다. 지난 14일까지 총 12주 연속 동시간대 시청률 1위(이하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에 6주 연속 일요일 예능 전체 1위다.

이 두 프로그램은 '해피선데이'의 14주 연속 동시간대 시청률 1위(14일 방송분 17.3%)를 이끌었다. '해피선데이'를 필두로 일요일 예능은 KBS가 주도했다. 전통의 강호 '개그콘서트'가 전체 2위다.

토요일 예능프로그램은 MBC '무한도전'을 넘어서진 못했지만 '불후의 명곡'이 호평 속에 꾸준히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고, 월요일엔 '안녕하세요'가, 화요일 '우리동네 예체능'이 동시간대 1위를 달리고 있다. 목요일 '해피투게더3'는 동시간대 2위지만 1위와 박빙이다.

아쉬웠던 프로그램을 꼽으라면 '나는 남자다'와 '풀하우스'다. 두 프로그램은 시청률 부진으로 내년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KBS의 예능프로그램은 일반인들의 고민 해결을 돕는 '안녕하세요'부터 추억을 되새겨볼 수 있는 '불후의 명곡', 아기를 키우는 남자 스타들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일깨워 주는 '슈퍼맨이 돌아왔다', 웃음을 책임지는 '1박2일' 등 감동과 재미를 모두 잡았다.

'이제 갔나 장보리', 주말드라마 왕권마저 내줘



KBS의 올 한 해 드라마는 체면치레도 못 했다. 주말드라마가 그나마 위안거리였지만 사실 올해 주말드라마 대표작을 꼽으라면 MBC '왔다 장보리'다. 전통적으로 주말드라마에서 압도적인 강세를 보였던 KBS로서는 자존심을 구길대로 구겼다.

그럼에도 KBS 드라마 중 가장 선전한 건 그나마 주말드라마다. 현재 '가족끼리 왜 이래'가 시청률 40%를 넘보며 주말드라마 전체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전작인 '참 좋은 시절'도 꾸준히 20%대 중후반을 기록했다. 하지만 전작인 '왕가네 식구들'이 47.3%로 종영한 걸 감안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KBS 주말드라마는 방송 시간대에 다른 드라마가 없는 까닭에 전통적으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해 왔다. 사실 30% 이상은 '당연한 일'처럼 받아들여져 왔다.

'가족끼리 왜 이래'는 비교적 높은 시청률을 기록해 왔고 또 최근 꾸준히 시청률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지만 '왔다 장보리'가 끝나기 전에는 사실 별 주목을 받지 못했다. 모든 스포트라이트는 '왔다 장보리'에 쏟아졌다.

평일 드라마를 살펴보면 상황이 더 안 좋다. 올해 시청률 10%를 넘긴 드라마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월화드라마는 6번째 작품이, 수목드라마는 5번째 작품이 방영되고 있는 가운데 월화드라마는 '빅맨'(12.6%)이 두 자릿수 시청률로 종영했고, 수목드라마 중에는 '감격시대'(12.3%), '조선총잡이'(12.8%)가 동시간대 1위로 종영했다. '골든크로스'(10.1%)는 한때 1위에 오르기도 했다.

그 외에는 월화드라마 '태양은 가득히'(2.7%), '트로트의 연인'(8.9%), '연애의 발견'(7.6%), '내일도 칸타빌레'(4.9%), 수목드라마 '아이언맨'(3.4%)이 변변치 않았다. 현재 방영중인 '힐러', '왕의 얼굴'은 둘 다 7%대로 시작치고는 상황이 좀 낫지만 기대치에는 못 미친다.

KBS는 대부분의 작품마다 '최고의 기대작'이라는 표현을 썼지만 결과적으로 과대포장에 그쳤다. '연애의 발견'의 경우 젊은 층의 절대적인 공감을 얻으며 화제를 모았지만 '내일도 칸타빌레', '아이언맨'처럼 철저하게 외면당한 작품이 더 많았다.

조이뉴스24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75%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하고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움 바탕색이 되게 해야

허근, 의무 식목활동 참가 시 강조 식목조림을 대폭 전개하여 지속적으로 록색을 확장 보호해야 록색이 룡강의 가장 아름다운 바탕색이 되게 해야 량혜령, 람소민, 장안순 참가 4월 27일, 흑룡강성위 서기, 성인대상무위원회 주임 허근, 성위 부서기, 성장 량혜령, 성정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중러 국경호수-흥개호 명수기 조업기간 돌입

기온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거의 반년 동안 잠잠했던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가 얼음 껍질을 벗고 모두 녹았다.4월 27일 4시, 중러 최대 경계 호수인 흥개호는 명수기 조업 기간에 들어갔다. 조업기간 계서국경관리지대 백어만국경파출소 이민 관리 경찰은 어민들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5.1'련휴 할빈철도 성내 7쌍의 야간고속렬차 증편

기자가 중국철도 할빈국그룹유한회사에서 료해한 데 따르면'5.1'련휴기간 동안 승객의 출행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철도부문 성내 야간고속렬차 수송력 배치를 강화하고 림시로 다음과 같은 렬차를 증편 운행한다고 한다. 1. 4월 30일, 5월 5일 가목사-할빈 D9164 렬차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