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당뇨식에 대해 잘 못 알려진 상식 5가지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5.04.29일 09:03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이다. 노동과 운동이 많았던 과거에는 당뇨병이 많지 않았지만,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양식이 서구화됨에 따라 당뇨병 유병률도 증가하며 문제가 되고 있다.

당뇨병은 현재로써는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이지만, 관리를 잘하면 혈당이 잘 조절과 합병증을 예방하여 병이 없는 것처럼 지낼 수도 있는 질환이다. 운동부족, 비만, 고지방․고열량 식사, 당분이 많은 음식, 가공식품, 밀가루 가공음식 등이 당뇨병을 증가시키는 주범인 만큼 식사요법은 당뇨병의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다. '당뇨 및 내분비질환 유전체 연구센터'를 통해 당뇨병 환자의 식이요법과 궁금했던 부분들을 알아본다.

▲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란?



↑ 음식비교

흔히 당뇨식이라고 하면 무조건 적게 먹거나 당뇨에 좋은 것을 먹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당뇨식이란 '제한식'이 아닌 '조절식'으로 혈당을 잘 조절하고 좋은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개개인에게 필요한 열량 범위 내에서 모든 영양소가 포함되도록 골고루 먹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크게 당질, 단백질, 지질, 비타민, 무기질로 나눌 수 있다. 이중 열량을 내는 혈당을 올리는 데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3대 영양소 당질, 단백질, 지질의 구성비율이 당질 55~60%, 단백질 15~20%, 지질 20~25%가 되도록 식품을 선택해서 먹어야 한다.

당뇨병 환자가 조심하여야 할 식품은 단순 당질이 많은 식품이나 지방함량이 많은 육류이다. 단순 당질이 많은 음식은 사탕, 꿀, 쨈, 케이크, 젤리, 껌, 쿠키, 초콜릿, 엿, 조청, 파이류, 시럽, 양갱, 약과, 가당 요구르트, 과일 통조림 등이 있으며, 지방 함량이 많은 육류로는 갈비, 삼겹살, 햄, 참치 통조림, 유부 등이 있다. 이런 음식들은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고 열량은 높으면서 영양분은 부족해 당뇨 환자에게 유익하지 않다.

▲ 당뇨병 식이요법에 대해 잘 못 알려진 상식 3가지

□ 당뇨병 환자는 보리밥, 잡곡밥만을 먹어야 한다?



↑ 잡곡밥

당뇨병을 진단받으면 식성에 상관없이 보리밥이나 잡곡밥만 먹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중요한 것은 양이지 실제로는 쌀밥이나 보리밥이나 별로 다를 것이 없다. 쌀밥, 보리밥, 국수, 떡, 옥수수, 감자, 고구마, 식빵 등의 곡류군은 가지고 있는 영양가가 비슷해 어떤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적당한 양을 먹을 때는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므로 특별히 보리밥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쌀밥을 지어 맛있게 먹는 것이 더 좋다.

□ 맥주는 나쁘지만, 소주나 양주는 괜찮다?

당뇨병에 보리로 만든 맥주는 나쁘지만, 소주나 양주는 괜찮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소주나 양주는 같은 양일 경우 맥주보다 4배의 열량을 가지고 있어 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 당뇨병 환자의 음주는 일반 사람과 다르지 않다?

당뇨병 환자의 음주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술은 열량은 있지만, 비타민과 미네랄과 같은 영양소가 거의 없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당뇨병 환자가 과음하게 되면 심한 저혈당이 올 수도 있는데 저혈당을 술 취한 상태로 오인해서 방치하면 문제는 더욱 커진다. 또한, 일부 당뇨병 치료에 쓰는 약은 술에 대한 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어 당뇨병 환자들은 금주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 당분이 적은 음식은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땅콩이나 콩, 기름, 고기 등의 음식들은 밥이나 빵 같은 곡류군에 비해 당분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지만, 이러한 음식물 속에 들어있는 단백질과 지방은 필요 이상 섭취 시 간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혈당을 올릴 수 있다. 또한, 곧바로 지방으로 몸에 저장되는 경우, 이것은 바로 비만을 일으키게 되고 비만은 당뇨병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런 음식은 아예 먹지 않는 것보다는 몸에서 필요한 만큼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꿀은 설탕이 아니므로 먹어도 된다?

꿀은 설탕과 다를 것이 없는 단순당으로 섭취하게 되면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곧바로 혈당이 상승하게 된다. 당뇨병 환자는 꿀, 설탕, 잼과 같은 단순당의 섭취는 가능하면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7%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7%
50대 7%
60대 0%
70대 0%
여성 53%
10대 0%
20대 0%
30대 13%
40대 33%
50대 7%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트로트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가수 '김호중'이 최근 교통사고를 내고 달아낸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그의 소속사 대표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매니저에 김호중을 대신해 경찰에 출석하라고 지시한 이가 자신이라고 주장했다. 김호중은 지난 9일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특색농산물 '대외진출' 추진! 룡강 농산물 광동에 모습을 드러내

특색농산물 '대외진출' 추진! 룡강 농산물 광동에 모습을 드러내

5월 15일, 2024 빈곤퇴치지역 농부산물 생산판매련결행사가 광동성 혜주시 광동-향항-오문 경제권 록색농산물생산공급기지에서 개막되였다. 행사는 '832 플랫폼의 생산과 판매 련결 역할을 발휘하여 향촌의 전면적인 진흥을 추진하는데 조력하자'라는 주제로 중서부 22

총 가치 1800억원 초과! 룡강의 이런 '금자 간판' '톱3갑' 에 입선

총 가치 1800억원 초과! 룡강의 이런 '금자 간판' '톱3갑' 에 입선

흑룡강성 농업농촌청에 따르면 5월 11일에 발표된 '2024 중국 브랜드 가치 평가 정보'에 흑룡강성의 오상입쌀, 가목사입쌀, 동녕목이버섯, 경안입쌀, 방정입쌀, 통하입쌀, 연수입쌀, 93콩, 해륜콩, 태래입쌀, 수화 신선옥수수 등 11개 지리표시 브랜드가 입선되였고 목

북대황, 농기계 스마트화가 몰고 온 봄 경작의 새바람

북대황, 농기계 스마트화가 몰고 온 봄 경작의 새바람

중국 최대 개간지역인 북대황그룹의 넓고 기름진 옥토에 북두 위성항법시스템(BDS)을 갖춘 신형 농기계 장비, 온습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센서 등 현대 농기계·농업 기술이 적극 투입됐다. '과학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봄갈이가 본격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것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