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한국
  • 작게
  • 원본
  • 크게

2차 접촉 하루 넘겨...팽팽한 긴장 속 협상 계속

[온바오] | 발행시간: 2015.08.24일 21:38
[앵커]

북한의 도발로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남북 고위 당국자들이 만나 사흘째 협상을 이어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론이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2차 협상이 시작된 지 서른 시간이 훌쩍 넘었지만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세호 기자!

이 시간까지 남북 양측 간 진전된 소식이 있습니까?

[기자]

1차 접촉이 10시간, 2차 접촉은 30시간 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협상 내용은 모두 비공개이기 때문에 관련 소식은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 당국자들은 협상과 관련한 내용에 대해 어떠한 언급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핵심 쟁점은 목함지뢰 설치와 포 사격 등 잇따른 도발에 대한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입니다.

현재 북한은 자신들의 도발행위를 남측의 조작이라며 맞서고 있습니다.

이어 우리 군이 설치한 대북 확성기를 철거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측은 북한이 성의 있는 태도와 가시적인 조치를 보이기 전까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고위급 접촉인 만큼, 남북 양측은 이산가족 상봉과 5.24 조치 해제, 한미 합동군사연습 등 다양한 현안도 논의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이 역시 이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장시간 협상에도 결론을 내지 못하면 양측 모두 정치적 부담이 적지 않은 만큼, 어떻게든 결론을 내려고 하기 때문에 시간이 길어지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번 접촉에서 결론을 내지 못하면 3차 접촉을 이어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 쉽게 합의할 수 있는 부분부터 절충점을 찾은 뒤, 쟁점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는 방향으로 대화 국면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반면, 남북 합의가 불발되면 한반도 긴장상황은 더욱 극에 달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어 긴장 속에 결과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정부서울청사에서 YTN 김세호입니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67%
10대 0%
20대 0%
30대 67%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33%
10대 0%
20대 0%
30대 33%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경준해 연변서 조사연구시 강조 5월 9일-11일, 성위서기 경준해는 연변에 가서 조사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습근평 총서기가 새시대 동북 전면진흥 추진 좌담회의에서 한 중요한 연설 정신을 깊이있게 관철하고 ‘4대집군’ 육성, ‘6신산업’ 발전, ‘4신시설’ 건설에 초점을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어깨에 18cm 문신" 율희, 거침없는 타투 셀카 공개 '여유로운 일상'

"어깨에 18cm 문신" 율희, 거침없는 타투 셀카 공개 '여유로운 일상'

사진=나남뉴스 그룹 라붐 출신 율희가 이혼 후 여유로운 일상 사진을 공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율희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다람쥐 이모티콘과 함께 성시경 콘서트를 찾는 등 일상 사진을 게재했다. 공개된 사진 속 율희는 끈나시 형태의 의상을 입고 캐주

2024년 연변주 및 연길시 재해방지감소 선전활동 가동

2024년 연변주 및 연길시 재해방지감소 선전활동 가동

5월 11일, 2024년 연변주 및 연길시 ‘전국 재해방지감소의 날’선전주간 가동식이 연길시 종합재해감소주제유원에서 있었다. 올해 5월 12일은 우리 나라의 제16번째 전국 재해방지감소의 날이며 5월 11일부터 17일까지는 재해방지감소 선전주간이다. 올해의 주제는 ‘모

룡정시, 해란교 개조 보강 공사 시작

룡정시, 해란교 개조 보강 공사 시작

5월 10일, 룡정시는 해란교의 개조 및 보강공사를 시작했다. 해란교는 1990년대에 설계되여 건설되였는데 지역 경제의 부단한 발전과 교통운수량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다리의 설계하중을 점차 초과하여 교체의 일부가 파손되였으며 현재는 C급 위험한 교량으로 평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