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美 "날씨·탁자 얘기 좋아"..'무조건 대화' 제안으로 조선에 손짓

[기타] | 발행시간: 2017.12.13일 10:57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부 장관이 12일(현지시간) 조선에 대해 사실상 전제조건 없는 조미 대화 재개를 제의했다.

한국과 미국 싱크탱크가 이날 워싱턴DC에서 공동으로 주최한 토론회 자리에서였다.

심지어 조선이 원한다면 만나서 날씨 얘기, 마주앉은 테이블이 원형인지 사각인지만도 말할 수도 있다고 했다. 일단 조미 대화를 재개하는 첫 번째 자리는 상견례 차원의 '만남을 위한 만남'이 되도 무방하다는 의미였다.

트럼프 정부의 고위급 인사가 이처럼 아무런 전제조건을 달지 않고 조선과 직접 만나 대화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선의 비핵화 의지 확인, 핵·미사일 발사 중단 등 조미 대화를 위해 기존에 내걸었던 전제조건을 제쳐놓고 일단 협상의 문부터 열어보는 것이 우선이라는 파격적 제안이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같은 날 "바로 지금이 (조선과의) 무력 충돌을 피할 마지막이자 최고의 기회"라고 말했다.

맥매스터 보좌관은 워싱턴 DC에서 열린 영국의 싱크탱크 '폴리시 익스체인지' 주최 행사에서 "모든 나라가 유엔결의를 넘어서는 일을 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밝혔다.

미 안보팀 최고위 인사들의 이러한 언급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분명한 교감 아래 나온 제안인지는 아직 확실치 않다.

그러나 조선이 지난달 29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인 화성 15형을 쏘아 올려 핵무력 완성을 목전에 두는 등 조미 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중대 분수령을 맞은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틸러슨 장관이 전격적으로 이 같은 대화 제의에 나선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트럼프 대통령이 12일 간의 아시아 순방을 통해서도 조선핵 문제를 해결할 실마리를 거의 잡지 못한 교착 상태를 해결하려면 일단 대화의 물꼬를 트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특히 '비핵화 의지 표명'이나 '핵개발 동결' 등 미국이 대화의 전제 조건을 고집하는 것만으로는 도저히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없다는 현실적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틸러슨 장관은 "(핵·미사일) 프로그램들을 포기해야만 대화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현실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선(先) 대화 재개-후(後) 비핵화 로드맵 성안'의 구상을 이날 밝힌 것 역시 직접 대화 테이블에서 머리를 맞대지 않고서는 비핵화를 위한 진전이 이뤄지기 어렵다는 현실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틸러슨 장관이 '전제조건 없는 첫 만남'을 언급했음에도 전혀 기본적 조건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는 조선이 일정 기간 핵 실험이나 미사일 추가 발사를 중단해야 한다는 조건을 거듭 강조했다. 최소한의 '도발 휴지기(quiet period)'는 필요하다는 얘기다.

틸러슨 장관은 "만약 대화 도중 시험이나 추가 도발을 한다면 대화는 어려워질 것"이라며 "대화를 하려면 일정 기간 휴지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중단 기간을 밝히진 않았지만, 워싱턴 조야에서는 60일 이상 "도발"이 없어야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 이른바 '틸러슨 구상'으로 불린다.

이에 따라 조선의 반응이 주목된다. 앞서 자성남 유엔주재 조선 대사는 12일 중국 베이징에서 일본 NHK와 만나 "조건이 갖춰지면 미국과 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과 미국의 직접 대화 가능성을 묻자 이같이 답한 것이다.

자 대사의 '조건'이 '핵 보유국' 인정을 의미한다는 관측이 많지만, 양측이 그간 뉴욕채널 등 물밑채널을 통해 대화를 위한 상당한 교감을 형성한 게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된다.



미국 언론들은 틸러슨 장관의 이 같은 제안에 놀랍다는 반응을 보이면서 조선과의 대화와 관련해 '유연한' 입장으로 변화했다는 평가를 내놓았다.

ABC방송은 틸러슨 장관의 전제조건 없는 첫 대화 제의에 "트럼프 정부의 일원으로서 놀라운 변화"라고 했고, 공영라디오 NPR은 "미국의 (대조) 접근법에서 두드러진 변화"라고 평가했다.

AP는 "틸러슨 장관은 조선이 엄청난 투자를 한 대량파괴 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할 준비를 하고 협상 테이블로 오라고 하는 것을 '비현실적'이라고 규정함으로써 대조 대화에 대한 미국의 입장을 유연하게 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포스트(WP)도 "틸러슨 장관은 조선 정권의 핵무기 보유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을 유지했지만, 초기 협상이 어떨지에 대한 이전의 그의 예상을 유연하게 한 것 같다"고 보도했다. 종합

출처:료녕신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50%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25%
60대 0%
70대 0%
여성 50%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25%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최근 하이브와 어도어 대표 민희진의 갈등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르세라핌 소속사 쏘스 뮤직이 공식입장을 통해 유감을 표했다. 지난 26일 쏘스뮤직 측은 온라인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먼저 당사는 공개석상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 및 무례한 표현과 함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