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8일은 세계 해양의 날이다. 당면 전세계 해양문제가 준엄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양 사무관리는 긴박한 과제로 떠올랐다.
올해 4월 하순, 중국인민해방군 해군 창립 70주년에 즈음하여 습근평 주석은 해양 운명공동체 리념을 제출했다. 해당 리념은 제출된후 국제사회의 공명을 불러일으켰다.
습근평 주석은, 해양은 생명을 잉태하고 세계를 이어주며 발전을 추진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싱크탱크 아시아혁신연구센터 수르베노 주석은, 해양 운명공동체는 하나의 참신한 리념이라고 표하고 해당 리념의 인도하에서 전세계 각 국은 해양자원을 공유하고 해양경제를 공동 발전시켜 해양을 리용하여 인류의 목표를 실현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는 당면 전세계가 각자 해양자원을 개발하는 곤경을 타파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 경희대학 국제정치학 주재우 교수는, 해양사무관리는 국경을 초월하는 문제에 관계되기에 전인류는 공동의 사명감을 갖고 협력을 진행하고 해양사무관리에서 직면한 도전을 극복해야 한다고 표하고 이는 해양 운명공동체를 구축하는 현실적인 의의라고 말했다.
로씨야 고등경제학원 동방학교연실 마슬로브 주임은, 해양 운명공동체 리념은 여러 나라에 협력 플랫폼을 제공하였다고 하면서 손잡고 해상의 길 안전을 보장할 것을 각 국에 호소했다.
아덴만과 소말리아 해역의 호항과 인도주의 행동으로부터 21세기 해상 비단의 길 공동 건설에 이르고 해양 생태문명건설을 추진하기까지 중국은 줄곧 행동을 견지해왔다.
2008년12월, 중국해군은 제1진 호항과업을 집행한 이래 총 6600여척의 중외 선박을 위하여 호항을 진행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가장 위험한 해역으로 불리우던 아덴만, 소말리아 해역을 황금항로로 탈바꿈시켰다.
습근평 주석은, 당면 해양을 운반체와 뉴대로 하는 시장, 기술, 정보, 문화 등 협력이 날로 밀접해지고 있다고 표하고, 중국이 제출한 21세기 해상 비단의 길 창의는, 해상에서의 상호 련계와 상호 소통을 추진하고 제 분야에서 실무협력을 추진하며 청색 경제발전과 해양문화의 교류, 융합을 추진함으로써 해양 복지를 공동 증진하는 데 취지를 두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