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정치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국제시평]10년 사이 많은 실제적 큰 성과 거둔 ‘일대일로’ 공동건설 창의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0.12일 12:42



아르헨띠나 일간 타임스 웹사이트가 최근 〈일대일로 10주년: 글로벌 남측의 기회〉라는 제목으로 10월 북경에서 열리는 제3회 ‘일대일로’국제협력 정상포럼을 소개했다. 현재 130여개 나라와 30여개 국제기구 대표들이 회의참석을 확인했다.

10년전, 습근평 국가주석이 ‘비단의 길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 비단의 길’을 공동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2023년 6월말 현재로 150여개 나라와 30여개 국제기구가 200여부의 ‘일대일로’공동건설 협력문건을 체결했다. 중국-라오스 철도, 쟈까르따-반둥 고속철도, 비레우스항 등 일련의 상징적인 프로젝트들이 륙속 건설되여 사용에 투입되였고 중국은 28개 국가 및 지역과 21개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했다. ‘로반 작업방', ‘건강렬차 끼르끼즈스딴 광명행’ 등 ‘작지만 아름다운’ 협력 브랜드를 구축하였고 중국과 공동건설 국가간의 수출입 총액은 19조 1천억딸라에 달했다.

지난 10년간 ‘일대일로’ 창의의 친구 모멘트는 갈수록 커졌다. 중국 관변측이 10일 발표한 〈‘일대일로’ 공동건설: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는 중대한 실천〉백서가 그 성공의 비결을 밝혔다.

발전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이다. 1990년대 이후 경제 글로벌화가 비록 빠르게 발전했지만 소수 국가가 주도하는 경제 글로벌화는 보편적인 발전을 이루지 못했고 부유한 사람들은 더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들은 날로 더 빈곤해지며 발달국과 발전도상국간의 빈부격차가 점점 더 커져만 갔다.

세계경제 발전은 소수 국가가 주도하고 경제규칙은 소수 국가가 정하며 발전성과는 소수 국가가 독점하는 국면은 반드시 개변해야 했다.

발전에 대한 사람들의 요구에 부합되는 ‘일대일로’ 공동건설 방안의 제기는 중국의 발전 뿐만 아니라 세계 발전에도 모두 유조하다.

이와 같은 창의의 초심은 세계발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국의 방안을 제공하였고 이는 창의가 성공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10년간의 공동건설 실천으로 볼 때 ‘일대일로’는 좁고 페쇄적인 작은 울타리를 벗어나 공동협상, 공동건설, 공동향유를 견지했다. 이것은 지리적 게임의 오래된 사고에서 벗어나 국제협력의 새로운 모식을 열어 놓았다.

정상포럼에서 선도를 발휘하고 쌍무협력 기제를 부단히 공고히 하며 에너지, 세수, 금융, 인문 등 제 분야 다자 협력 무대의 질 향상과 승격에 이르기까지 지난 10년 동안 ‘일대일로’ 공동건설은 협력리념, 협력기제, 실무행동 ‘삼위일체’ 전방위적인 균형발전을 실현하고 진정으로 각국 인민들에게 혜택을 가져다주었다.

빈곤 감소를 례로 들어 볼 때 맥킨지의 연구에 따르면 아프리카에서 중국 기업의 직원고용 현지화률이 89%에 달해 현지인의 취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했다. 파키스탄 방직품 디자이너 아지즈는 ‘비단의 길 전자상거래’를 통해 3년 사이 자기 브랜드의 영아 복장을 생산해 판매액이 파키스탄 부리로 100만원이라는 수익을 실현했다.

세계은행은 2030년까지 ‘일대일로’공동건설 관련 투자로 공동건설 국가의 760만명이 극단적인 빈곤에서 벗어나고  3,200만명이 중등 빈곤에서 벗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창의를 통해 공동건설 국가 인민들이 서로에 대한 료해와 소통을 깊이하고 문명의 교류와 상호 참조를 추진했다는 것이다. 중국과 144개 공동건설 국가가 문화와 관광 분야의 협력문서를 체결한 데로부터 중국과 중앙아시아, 서아시아 국가가 협력한 옛도시 복원 프로젝트가 유네스코의 높은 평가를 받고 ‘비단의 길’ 정부 장학금을 설립하기까지 인문교류는 ‘일대일로’ 공동건설의 민심 기반을 튼튼히 다졌다.

2022년 아랍 여론조사 사이트인 ‘아랍청년 조사 사이트’가 발표한 보고에 따르면 아랍국가 청년들은 보편적으로 중국을 가장 중요한 ‘친구’로 여기고 있다.

10년간 ‘일대일로’ 공동건설 창의는 150여개 나라들이 꿈을 실현하는 열정을 불러 일으켰다. 기초건설의 ‘경성 상호 소통’에서 규칙의 ‘연성 상호 련결’, 민중들 사이의 ‘상호 료해’에 이르기까지 ‘일대일로’의 성공은 우연이 아니라 공동건설 국가들의 대합창이며 인류운명공동체를 구축하는 중요한 실천 무대로 자리잡고 있다.

지정학적 갈등이 끊기지 않고 세계경제 회복이 부진한 지금, 이 창의의 가치는 더욱 부각되고 중국과 세계에 새로운 기회의 창을 열어줄 것이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