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조선족 문화산업은 잠재적인식단계... 실전상태는 아직 멀어; 중국조선족문화산업단지 조성 시급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2.12.14일 08:54
인물이름 : 박준덕

아리랑주간이 만난 사람 (59)

― 길림성 아리랑매체유한회사 박준덕리사장 일가견

문화산업은 오늘 이미 과거형개념이 되였다. 늦게 21세기초,빠르게는 지난세기 말에 이미 문화산업 개념이 류행되였으며 문화산업을 21세기 기둥산업으로 전망했다.

문화산업은 단순한 개념인것같지만 분야가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하고있으며 기술의 융합, 콘텐츠의 개발과 응용 및 기술, 형식의 복합작용 등 여러가지 중요한 요소들이 작용하고있다. 더우기 전체적인 산업면에서 중국문화 또는 내륙지역과의 종합적경쟁실력에서 뒤떨어져있는 변방, 소수민족지역은 민족성 또는 민속성이란 특징을 되살려야 생존의 공간을 자신있게 마련할수 있게 되는것이다.

한국에는 각종 문화산업 성질을 띤 행사가 많아서 탈이날 정도이다. 유명한 마라톤 경기에서부터 한 지역의 대표적 음식, 꽃, 나무, 물고기에 이르기까지 각종 명목의 행사가 해마다 자리하고있으며 이러한 행사는 한 지역의 지명도를 높이고 지역경제를 추진하는 촉매제, 또는 강심제로 불리운다.

연변, 나아가 중국조선족들도 어린애기가 걸음마를 타듯 문화산업행사를 치르고있으나 현단계는 모방단계, 가장 저급적인 초기단계로서 문화적행사의 의미가 짙을뿐 산업적, 영리성적인 모델이니 행사모험극모 모델같은 허다한 조치가 따라서지 못하고있다.

최근, 연변모아산민속원이 개발을 시작했고 수억에 달하는 투자가 이미 이루어졌다. 문화산업과는 조금이래도 련계가 있는 항목으로서 시민들과 정부의 관심사로 되고있다.

2000년대초, 중국문화산업의 흥기와 더불어 아리랑매체유한회사를 설립, 오늘까지 10여년 꾸준히 경영해온 박준덕리사장을 만나서 조선족문화산업에 대한 일가견을 들어보았다.


기자: 문화산업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하면…

박준덕: 문화산업을 지식밀집형, 고기술함량이 높고 원가가 낮으며 무오염, 중복생산이 가능한 산업으로 인식하고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조양산업"으로 부르고있습니다.


기자: 중국조선족문화산업에 대하여 상세히 말씀드리면...

박준덕: 중국조선족문화산업은 너무나 방대한 화제이고 지금까지 초보적 단계라고 말할수있습니다. 중국조선족문화산업 또는 연변조선족문화산업을 실천단계로 이끌어가지전 해야할 작업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요약하여 말씀드리면 우선, 조선족문화산업에 대한 리론적 정리가 되여야 합니다. 추상적인, 모호한 개념에서 승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리론적연구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정부차원의 정책, 법규, 나아가 구체적이고 조작가능한 "조례", "세칙" 등을 출범하여 세부적인 정책사항을 정하는것입니다. 정책사항은 여러가지를 포함할수 있으나 가장 중요한것은 정부차원의 전문기구설치, 정책적 혜택과 관리사항입니다.


기자: 리론연구와 정책제정은 거의 동시에 진행될수있다고 봅니다. 연변도 문화산업 관련 정부문건을 찾아볼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락실되거나 실제로 추진되는것이 잘 이우러지지 않는가 싶습니다.

박준덕: 중국조선족은 자체의 인재데이트베이스를 구축해야 합니다. 정부와 대학 또는 연구기관은 상호협력할수 있으며 필요한 특정인재를 양성하고 부분적 연구항목을 선행할수도 있습니다. 지금 보면 문화산업 전문인재가 극히 부족합니다. 쉬운 작업은 아니지만 불가능한것도 아니고 우리에게 꼭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인재가 있어야 상응한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행사를 기획하고 영리모식을 연구하며 사회적효과를 최대한 노리는 동시에 적자모험을 사전에 방지할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조치를 강구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조선족문화산업은 아직 기본적인 틀도 못갖추고있습니다.


기자: 최근 여러차례 문화산업행사, 특히는 축제행사에 참가하였는데 규범화된 느낌이 없습니다. 지역마다 자기식대로, 자기가 아는만큼 행사를 조직하고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박준덕: 문화산업 특히 축제같은 행사는 관광흡인물 성질이 짙습니다. 지역의 발전과 지방성, 민족성, 나아가 도시이미지 향상, 경제리익창출 등을 전면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정부 또는 연구기관 차원에서 “중국조선족축제활동지도가이드” 류형의 책자를 출간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축제의 내용, 류형, 조직기획, 규모, 풍격, 영리모식, 수입래원, 모험예측, 내부관리 등 중요한 내용과 절차를 견본형식으로 정해주어 참조하게 하는것입니다. 현단계에서 이는 즉시 실행할수 있다고 봅니다.


기자: 저희들이 생각하는 문화산업은 대개 전통적인 분야에 많이 집중되고있습니다. 이 역시 조선족문화산업 발전의 제한성이 아닐가 생각합니다.

박준덕: 우리는 흔히 도서출판, 신문잡지 출간, 디스크제작, 나아가 각종 민속축제 등을 주요내용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문화산업의 형식과 분야는 끝없이 늘어나고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콘텐츠의 생산이고 콘텐츠를 리용한 제품의 생산입니다. 만화, 게임 같은것은 거대 시장을 가지고있음을 모두가 알고있지만 관건은 조선족특색의 문화콘텐츠의 발견과 생산입니다.


기자: 문화산업도 규모적 효과를 노릴수 있지 않을가요?

박준덕: 현 시점에서 문화산업을 비롯하여 허다한 산업은 규모화로 승부를 겁니다. 중국조선족문화산업단지 건설이 필요합니다. 중국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보면 연변에 건설하는것이 합리하지 않을가 생각합니다. 먼일 같지만 빠른 시일내에 기획되고 추진되여야 한다고 봅니다.


기자: 보귀한 시간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준덕: 조선족문화산업이 새롭게, 빠르게 부상되였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박군걸 글 한뫼




박준덕 략력


흑룡강성 라북현 출생

북경 창녕그룹 총경리조리

길림성 아리랑매체유한회사 리사장(법인대표)

연변MBA엘리트교육학회 회장(법인대표)

연변주정협위원

중국조선족기업자협회 회장단 부비서장

중국기획협회 상무리사

연변조선족기업가협회 비서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25%
20대 25%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이어진 기사

조선족 산업화의 전초지ㅡ서탑로무시장

“방송은 내 친구이자 내 인생의 전부”

조선족 문화산업은 잠재적인식단계... 실전상태는 아직 멀어; 중국조선족문화산업단지 조성 시급

'아리랑' 인류무형유산 됐다

[민족단결]《집터를 되찾는 촌민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어요》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