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음식/맛집
  • 작게
  • 원본
  • 크게

몸속부터 따뜻해지는 겨울 식탁

[기타] | 발행시간: 2013.01.10일 10:58
제아무리 한파가 기승을 부린다 해도 몸속부터 따뜻하게 해주는 식재료로 만든 요리를 꾸준히 섭취하면 추위는 물론 감기 등의 잔병치레도 예방할 수 있다. 추운 겨울, 마음까지 따뜻하게 해줄 겨울 보양 요리 레시피.

담백한 맛으로 원기충전 파 낙지찜 재료 낙지 2마리, 대파 3대, 마른 고추 2개, 마늘 5톨, 생강 1쪽, 소금·밀가루 약간씩, 찜 양념장(국간장·청주·참기름·쌀가루 1큰술씩, 생수 1/2컵)

만들기 1 낙지는 먹통을 제거하고 소금과 밀가루를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대파는 다듬어 씻어 5cm 길이로 썬다. 3 마른 고추는 가위로 1cm 폭으로 자르고 마늘, 생강은 편썬다. 4 냄비에 생수를 붓고 국간장, 청주, 참기름, 쌀가루를 넣어 끓으면 ②의 대파와 ③의 마른 고추, 마늘, 생강을 넣는다. 그 위에 ①의 낙지를 올리고 뚜껑을 덮어 5분간 익힌다. 5 ④의 익힌 낙지는 가위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고 대파, 마늘, 생강을 올린 뒤 남은 국물을 끼얹어 뜨겁게 먹는다.

낙지는 철분, 단백질, 비타민, 타우린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겨울철 지치기 쉬운 몸의 회복을 돕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제철 채소로 몸을 따뜻하게 부추탕

재료 부추 150g, 새우젓 2큰술, 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대파(흰 부분) 1대, 국물(북어 대가리 2개, 대파 뿌리 3개, 마른 고추 1개, 양파 1/2개, 생수 8컵)

만들기 1 잘 마른 북어 대가리를 냄비에 담고 대파 뿌리, 마른 고추, 양파를 넣은 뒤 생수를 부어 팔팔 끓인다. 2 ①의 푹 끓인 국물은 면포에 거른다. 3 ②의 국물을 냄비에 붓고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끓인다. 4 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2cm 길이로 썰고 대파는 송송 썬다. 5 먹기 바로 직전 ④의 부추를 ③의 국물에 넣고 대파를 올린 뒤 새우젓으로 간을 한다.

부추는 자양강장제로 분류되는 한약재로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보온 효과가 탁월해 몸이 냉한 체질에 좋다. 또 나쁜 피를 배출하는 작용이 있어 생리통을 없애준다.

냉한 기운을 다스려주는 차 한 잔 생강진액차 재료 햇생강·황설탕 3kg씩, 올리고당 750g, 통계피 20g

만들기 1 햇생강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2 ①의 생강을 강판에 갈아 베보에 넣고 즙만 곱게 짠다. 3 ②의 생강즙은 2.8kg 정도 나오는데 볼에 담아 1시간 정도 두면 녹말은 가라앉고 즙만 위로 뜬다. 이 즙을 면포에 걸러 받는다. 생강청에 생강 녹말이 많으면 걸쭉한 죽 형태가 돼 맛이 깔끔하지 못하다. 4 ③의 생강즙을 주물솥 혹은 가마솥에 붓고 깨끗하게 씻은 통계피와 황설탕을 넣어 뭉근하게 끓인다. 5 ④를 약한 불에 1시간 30분 정도 끓이다가 올리고당을 넣어 30분 더 끓인다. 6 걸쭉한 생강청이 만들어지면 불에서 내려 차게 식히고 통계피는 빼낸다. 7 열탕 소독한 병에 ⑥의 생강청을 담아 차가운 곳이나 냉장고에 두었다가 뜨거운 물에 2작은술씩 넣고 섞어 마신다.

좋은 품질의 햇생강이 나는 겨울철에 생강청을 만들어두면 1년 내내 먹을 수 있다. 생강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위를 자극해 소화를 돕고 몸이 냉한 사람들의 두통이나 생리통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원기 회복과 감기 예방 효과 홍삼 사과차

재료 홍삼 50g, 사과 1개, 꿀 2큰술, 생수 8컵

만들기 1 주전자에 생수를 붓고 불에 올려 끓으면 홍삼을 넣어 약한 불에 30분 정도 끓인다. 2 사과는 껍질째 세로로 6등분해 씨 부분을 도려내고 가로로 도톰하게 슬라이스한다. 3 ①에 ②의 사과와 꿀을 넣어 30분 정도 더 끓여 뜨겁게 마신다.

홍삼은 원기 회복과 더불어 추운 겨울 체내 온도가 내려가지 않도록 유지해주는 효과가 있다. 여기에 비타민이 풍부한 사과와의 조합은 독한 감기도 쉽게 떨어뜨리는 환상의 매치.

몸의 온기 유지에 탁월 밤 대추 연근강정

재료 밤·대추 10개씩, 연근 200g, 튀김가루·녹말가루 3큰술씩, 달걀흰자 1개 분량, 튀김기름 적당량, 매운 강정소스(청양고추 2개, 마른 고추 1개, 간장·맛술·청주 2큰술씩, 마늘채·꿀 1큰술씩, 생강채 1/2작은술)

만들기 1 밤은 껍질을 벗겨 준비하고 대추는 씻어 물기를 턴다. 2 연근은 껍질을 벗겨 2×2cm 크기로 썬다. 3 볼에 튀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흰자를 넣고 섞은 뒤 ①의 밤과 대추, ②의 연근을 넣고 걸쭉하게 반죽한다. 4 160℃의 튀김기름에 ③의 밤, 대추, 연근을 넣어 노릇노릇 바삭하게 튀겨낸다. 5 청양고추와 마른 고추는 곱게 다지고 간장, 마늘채, 생강채, 맛술, 청주, 꿀과 함께 냄비에 넣고 보글보글 끓으면 ④의 밤, 대추, 연근을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는다.

밤, 대추, 연근 등의 열매와 뿌리 채소는 내장기관을 보호해주는 단백질, 비타민 A·C·D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다. 튀김 요리로 만들어 섭취하면 상승작용을 해 추운 겨울 몸을 보호해준다.

영혼까지 따뜻하게 해줄 수프 한 그릇 토마토 비타민수프 재료 토마토 4개, 토마토홀(시판용) 1캔, 무 100g, 셀러리 3대, 파프리카 2개, 양파 1개, 대파 2대, 마늘 5톨,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수프 국물(닭 뼈 300g, 대파 뿌리 2개, 월계수 잎 2장, 통후추 10알, 생수 8컵)

만들기 1 냄비에 핏물을 뺀 닭 뼈를 넣고 분량의 생수를 부은 뒤 대파 뿌리와 월계수 잎, 통후추를 넣어 푹 끓이고 뽀얀 닭 육수가 6컵 정도로 우러나면 면포에 걸러 닭 육수를 만든다. 2 토마토는 껍질을 벗겨 큼직하게 썰고 무는 2×2cm 크기로 썬다. 3 셀러리는 껍질의 끈을 제거하고 3cm 길이로 어슷썬다. 파프리카와 양파는 2×2cm 크기로 썰고 대파는 2cm 길이로 썬다. 4 냄비에 ①의 닭 육수를 붓고 불에 올려 끓으면 ②의 토마토와 무, ③의 양파와 대파, 마늘 그리고 토마토홀을 넣어 푹 끓인다. 5 ④의 토마토 국물이 걸쭉하게 우러나면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고 ③의 셀러리와 파프리카를 넣어 좀 더 끓인 뒤 그릇에 담는다.

토마토는 구연산, 호박산, 비타민 등이 다량 함유돼 피로 해소는 물론 피부 건강까지 동시에 챙길 수 있어 겨울철에 좋은 식재료다.

체온 상승 효과 만점 우거지 추어탕 재료 미꾸라지 300g, 우거지 200g, 부추 30g, 청양고추 2개, 들깨가루 3큰술, 산초가루·참치액젓 1작은술씩, 굵은소금·된장·고운 고춧가루·국간장·다진 마늘 1큰술씩, 북어 국물 10컵

만들기 1 살아 있는 미꾸라지는 굵은소금을 뿌려 거품이 충분하게 나도록 뚜껑을 덮어 해감한 뒤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북어 국물을 붓고 끓으면 ①의 미꾸라지를 넣어 푹 끓인다. 3 우거지는 삶아 부드러워지면 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고 길게 찢는다. 부추는 다듬어 씻어 3cm 길이로 썬다.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4 ②의 미꾸라지가 충분히 익으면 불을 끄고 핸드블렌더로 곱게 간다. 5 ④에 된장과 고운 고춧가루, 국간장, 참치액젓을 넣고 ③의 우거지와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6 ⑤를 푹 끓인뒤 들깨가루와 산초가루를 넣고 소금으로 간한 다음 ③의 부추와 청양고추를 올린다.

미꾸라지는 필수아미노산, 단백질이 풍부한 고단백 재료로 비타민이 풍부한 우거지와 함께 섭취하면 내장기관을 따뜻하게 하고 시력 보호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한다.

<■진행 / 이다혜(객원기자) ■사진 / 이주석 ■요리&스타일링 / 이보은(쿡피아, 02-6384-5252)>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허근 치치할시에서 조사연구 시 다음과 같이 강조 현역의 발전과 향촌의 전면적인 진흥을 통일적으로 계획하여 도시와 농촌 대중의 생활을 더욱 부유하고 아름답게 해야 한다 장안순 참가 5월 26일부터 27일까지 흑룡강성위서기이며 성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주임인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진심으로 행복해" 남보라, 이번에는 보육원 '신형 승합차' 통 큰 선물

"진심으로 행복해" 남보라, 이번에는 보육원 '신형 승합차' 통 큰 선물

사진=나남뉴스 배우 남보라가 보육원 아이들을 위해 신형 승합차를 선물한 미담이 전해져 훈훈함을 더하고 있다. 이날 29일 남보라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저 차 뽑았어요"라며 큰 리본이 달린 승합차 한 대를 공개했다. 남보라는 "2년 전부터 매달 생일선물을

“‘산수’바비큐페스티벌을 찾아 이 여름의 랑만과 청량함을 즐기자”

“‘산수’바비큐페스티벌을 찾아 이 여름의 랑만과 청량함을 즐기자”

2024매하구시바비큐페스티벌 개막...10월 7일까지 연속 매하구시바비큐페스티벌의 한 현장ㅡ매하구시해산물광장 야시장 2024매하구시바비큐페스티벌이 일전 매하구시산수광장에서 막을 올렸다. 10월 7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페스티벌은 “‘산수’바비큐페스티벌을 찾아 이

연길 훈춘 퉁소인들 교류와 학습으로 함께 성장 

연길 훈춘 퉁소인들 교류와 학습으로 함께 성장 

5월 27일 오전, 연길시문화관 퉁소대에서는 훈춘시문화관 퉁소대를 요청하여 ‘아름다운 중화 매력적인 무형문화유산'을 주제로 한 조선족퉁소 교류행사를 가지였다. 이날 요청에 의해 연길에 온 훈춘시문화관 퉁소대의 40여명 대원들은 퉁소대 지휘인 리덕수의 인솔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