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건/사고
  • 작게
  • 원본
  • 크게

인터넷 바람잡이의 베일 벗겨본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3.08.28일 14:27
(흑룡강신문=하얼빈)최근 몇 년간 인터넷에서 몇 몇 조작된 사건들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예를 들면 모델이 재력을 과시하는 사건, 레이싱 모델 파격 노출 사건 등이 화재가 되면서 유포자 '친훠훠(秦火火)'와 '리얼차이쓰(立二拆四)' 의 정체도 수면 위로 떠 올랐습니다.

  그럼 이런 유언비어를 어떻게 조작했고 조작한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2005년 외국 매체에서 한 젊은이가 빨간색 클립으로 부터 물물교환을 시작해 나중에는 별장 1년 이용권과 교환한 사실이 전해지자 1년후 비슷한 일이 중국 인터넷에서도 퍼지기 시작했습니다. 아이징징(艾睛睛)이라는 아이디를 가진 소녀가 있는데 작은 핀으로 부터 물물 교환을 시작해 최종 목표도 별장이라고 합니다.

  아이징징은 핀으로 한 남자의 사진을 바꾸었고 사진으로 부처 모양의 옥을 바꾸었으며 옥으로 외국 여성에게서 핸드폰을 바꾸었습니다. 물물 교환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자 순식간에 네티즌사이에서 큰 파문을 일으켰습니다.

  모두들 아이징징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을 때 아이디가 리얼차이쓰라고 하는 네티즌이 나와 이는 진실이 아니라 꾸며낸 일이라며 자기가 바로 유언비어를 유포한 유포자라고 밝혔습니다.

알고 보니 이 사건은 처음부터 꾸며낸 사건이었고 이름을 알리기 위한 수작에 불과했던 것입니다. 사건에 개입된 외국 여성도 닉네임이 리얼차이쓰인 양슈위(杨秀宇)가 고용한 사람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물 교환 사건이 양슈위의 의도대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고 아이징징도 이번 사건을 통해 음반 회사의 투자를 얻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아이징징은 드래프트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선수였고 양슈위가 진실을 공개한 이유는 아이징징과 양슈위 사이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입니다.

  그 후로 양슈위는 얼마(尔玛)회사까지 차리고 인터넷 조작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양슈위는 웨이보에서 조작하는 눈으로 세상을 보자고 떠들어 대면서 유언비어를 유포하며 사람들의 주의를 끌었습니다.

  2012년 5월 모델 양즈루(杨紫璐)가 '의부'와 함께 전세기로 런던에 가서 올림픽을 구경하고, 또 '의부'에게서 가죽 핸드백을 받았는데, 이는 일반인의 2개월치 월급에 상당하다는 글이 웨이보에 올라왔는데요. 이는 순식간에 많은 네티즌들의 분노를 샀습니다. 양즈루는 웨이보에서 '리훙(力宏) '이라는 이름을 자주 올렸는데 일부 네티즌들은 이름에 리훙 글자가 들어간 대학 교장 두명을 검색해내고 공격을 하여 순식간에 인터넷에서 큰 파문을 이르켰습니다.

  2개월 후 리얼차이쓰는 양즈루 사건은 웨이보에 올린 자기가 조작해낸 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그는 양즈루의 동의를 얻고 사건을 조작했고, 소문이 퍼지면 이미지가 망가질 수도 있다고 양즈루에게 미리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사건 발생 3일후 양즈루의 '인기'는 폭등했습니다.

  이 외에 양슈위는 또 레이싱 모델 파격 노출 사건과 같은 야동 사건을 조작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양슈위는 사건을 꾸밀 때 무료로 조작해 주는데 목적은 단 한가지, '인기'를 폭등시키는 것입니다. 인기만 있으면 많은 기업과 사람들의 관심을 가질 수 있고 결국은 개인의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네티즌 친훠훠는 얼마회사의 직원이였는데 얼마회사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기분, 감정, 욕망을 이용해 극단적인 사건, 도덕의 초저선에 도전하는 사건, 법률의 한도에서 벗어나는 사건 등을 꾸며내 사람들의 주의를 끄는 수법이 양슈위의 조작 방법입니다.

  아이디가 '리얼차이쓰'인 양슈위와 아이디가 '친훠훠'인 친즈후이(秦志晖) 등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장기적으로 헛 소문을 퍼뜨리고 사실을 왜곡하면서 사단을 일으켰습니다. 뿐만아니라 시비를 뒤섞고 흑백을 전도하며 댓글을 삭제하고 IP주소를 찾아주는 등 위법행위로 개인 이익을 챙겼습니다. 인터넷 질서를 심각하게 교란시킨 이들은 법에 따라 베이징 경찰에 형사 구류 당했습니다.

  그들은 어떻게 헛 소문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면서 이익을 챙겼을까요?

  얼마회사는 일부 인터넷 바람잡이와 합작해 인터넷 사건 조작 집단을 이루어 웨이보, 웨이신, 토론마당, 인터넷 게시판 등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해 목적에 따라 사건을 조작해냈습니다. 조작해낸 사건에 유언비어, 스캔들, 거짓 홍보 까지 추가해 대량으로 글을 올렸습니다.

  얼마 회사는 또 인터넷 유명인사들과 합작해 사건내용이 퍼지는 속도와 범위를 넓히고 빠른 시간 내에 이름을 알리며 스스로 저명한 회사라 칭했습니다.

  양슈위는 짧은 시일 내에 이름을 알리고 싶은 회사나 개인이 스스로 찾아와 거래를 하면 또 다시 사건을 꾸며주고 헛소문을 내 사기를 쳤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그에 따른 이익도 챙길 수 있었습니다.

  양슈위의 아이디 리얼차이쓰는 바둑에 쓰이는 전문 용어로 불시에 행동을 취한다는 뜻입니다. 이는 양슈위가 상식에서 벗어나 독특한 것을 추구한다는 것을 엿볼 수 있지만 아무리 개성을 추구하고 틀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고 해도 도덕범위을 벗어나 법률에 도전해서는 안됩니다.

  출처:중국인터넷방송 본사편역:이흔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50%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반려견 훈련 전문가로 수많은 인기를 끌었던 보듬컴퍼니 대표 '강형욱'이 직장 내 괴록힘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온라인 곳곳에서 폭로가 이어지고 있어 화제다. 이에 강대표가 출연하고 있는 KBS2 '개는 훌륭하다'는 20일 결방했다. '개는 훌륭하다'가 방송되는 시간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다 행복하다" 구성환 덕에 '나 혼자 산다' 시청률 대박... 무슨 일?

"다 행복하다" 구성환 덕에 '나 혼자 산다' 시청률 대박... 무슨 일?

그간 연예인들의 인맥 자랑, 화려한 삶을 보여주는 프로로 변질됐다며 시청자들에게 쓴소리를 들었던 MBC 예능 '나 혼자 산다'가 배우 구성환을 통해 다시금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배우 구성환은 지난 17일 '나 혼자 산다'에 단독으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다.

"위약금 얼마나 될까?" 김호중, 음주운전 후폭풍... 퇴출 청원까지?

"위약금 얼마나 될까?" 김호중, 음주운전 후폭풍... 퇴출 청원까지?

가수 김호중이 최근 '음주운전', '사고 후 미조치' 등으로 경찰 조사를 받은 가운데, 오는 23일과 24일에 KSPO돔에서 펼쳐질 '월드 유니온 오케스트라 슈퍼클래식 김호중&프리마돈나' 무대에 출연료를 받지 않는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21일, 관련 업계 측에서는

"장군님 살려주세요" 박철, 23년 피하다 결국 '신내림' 받아 무슨 일?

"장군님 살려주세요" 박철, 23년 피하다 결국 '신내림' 받아 무슨 일?

사진=나남뉴스 배우 박철이 신내림을 받았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져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무속인 전문 채널인 '베짱이엔터테인먼트'에서는 배우 박철이 신병을 호소하며 결국 신을 받는 장면이 공개됐다. 어두운 표정으로 등장한 박철은 "무거운 마음의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