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문화생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저가항공사, 고속버스회사보다 많아진다

[기타] | 발행시간: 2014.05.14일 11:22

저비용항공사의 대표주자인 제주항공의 항공기 모습. 현재 5개 저비용항공사가 운행 중이며 향후 7개사가 추가 설립될 전망이다.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저비용항공(Low Cost Carrier, LCC)업계가 제 2의 춘추전국시대를 맞는다.

현존 5개사 외에도 추가 7개사가 설립 타진에 들어간 상태다. 모두 설립된다면 전국 고속버스 운송사업조합 회원사(8개)보다 많게 된다. 행정구역별로 존재하는 소주회사(10개)보다도 더 많은 항공사가 설립될 전망이다.

1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재 설립이 추진 중인 LCC는 총 7개사로 지역 LCC, 국내 대기업 자회사, 외항사 국내법인 등의 형태로 나뉜다.

제주도, 강원도, 전라남도, 울산시, 포항시 등을 거점으로 한 LCC 설립이 추진 중이다. 공항 인프라를 활용한 지역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 경제 활성화가 목적이다.

특히 제주도는 조합원이 주주 또는 직원까지 될 수 있는 협동조합 형식으로 LCC 설립을 타진 중이다. 13일 열린 '제주하늘버스협동조합' 프로젝트 추진 공청회에서는 김포-제주 항공여객 요금을 고속버스 수준으로 낮춰 운영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됐다.

울산시는 한국교통연구원의 용역 결과 김포-제주 노선에서 사업성이 있다는 결론을 얻어 투자자를 모집 중이며 강원도는 평창올림픽의 안정적 항공교통 지원을 위해 지역항공사를 설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에어부산을 운영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도 김포 및 인천공항을 거점으로 단거리 국제선과 국내선을 담당할 제 2 LCC 설립에 나설 예정이다.

말레이시아 저비용항공그룹인 에어아시아도 토니 페르난데스 회장이 국토교통부를 찾아 국내 자회사(에어아시아코리아) 설립에 대한 설명에 나서는 등 LCC 설립에 적극적이다.

이같은 LCC 설립 열풍은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구 한성항공) 등 LCC들의 흑자 전환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저렴한 항공권을 판매하면서 항공여행의 새로운 수요가 창출되자, 너도 나도 LCC설립에 나서는 형국이다.

다만 이같은 LCC설립 열풍이 2005년8월 한성항공이 청주-제주 노선을 취항함에 따라 시작된 우리나라 LCC산업 태동기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당시 한성항공 외에도 제주항공, 진에어, 영남에어, 에어부산, 중부항공, 인천타이거항공, 코스타항공, 퍼플젯 등 LCC가 폭발적으로 설립된 바 있다.

하지만 탑승객 유치 실패 등 지속되는 적자로 인해 5개사만 남긴 채 모두 사라졌다. 갑작스런 운항 중단에 피해자들이 속출했으며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날리는 등 부작용이 심각했다.

공항 관계자는 "현재 제주공항은 슬롯(SLOTㆍ시간당 항공기 이ㆍ착륙 횟수)이 시간당 34대로 이미 포화상태인데 신규 항공사 진입이 가능할지 의문"이라며 "다른 지역공항의 경우 반대로 탑승객 유치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CC업계 관계자는 "현재도 과열 경쟁 구도로, 기존 LCC들은 장거리 국제선 취항까지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신규 LCC들이 정부의 까다로운 안전 규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투자금만 날리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국토부는 항공사 운항 개시 전 정부에서 정한 조종사ㆍ정비사 등 전문인력과 운항관리ㆍ정비지원ㆍ시설 등 각 부문에 대한 제반 안전기준 적합 여부에 대한 운항증명(Air Operator Certificate)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운항중인 5개 LCC의 경우 인명피해가 발생한 사고는 한 건도 일어나지 않았다.

국토부 관계자는 "교통 인프라로서 안전성 확보가 항공사 설립에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아시아경제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100%
10대 0%
20대 10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최근 하이브와 어도어 대표 민희진의 갈등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르세라핌 소속사 쏘스 뮤직이 공식입장을 통해 유감을 표했다. 지난 26일 쏘스뮤직 측은 온라인 플랫폼 위버스를 통해 "먼저 당사는 공개석상에서 사실이 아닌 내용 및 무례한 표현과 함께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빙설의 꿈, 하나로 잇는 아시아'... 2024년 할빈시조선족중소학생 랑독대회 개최

도리조선족학교 초중부 김가영, 소학부 하의연 학생 특등상 아성조중 두사기, 오상시조선족실험소학교 강봉혁 학생 1등상 2025년 제9차동계아시안게임과 할빈빙설문화의 풍채 및 2024년 세계독서의 날을 맞아 최근 할빈시조선민족예술관, 할빈시교육연구원민족교연부,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중국 로동절 련휴 겨냥, 소비 진작 위한 다양한 활동 전개

지난 21일 하북성 석가장시 정정(正定)현의 한 야시장에 사람들이 북적이는 모습을 드론 사진에 담았다. (사진/신화통신) 중국 정부가 로동절(5월 1일) 련휴를 앞두고 소비 진작을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하아동(何亞東)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25일 상무부 정례브리핑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중국 의학계, 인재 육성∙AI 접목한 교육 강화에 박차

"현대의학은 단일 질병에서 동반 질환으로, 질병에 대한 관심에서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즉각적 효과에서 장기적 효과로, 개체에서 단체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의료 업무는 '질병 치료 중심'에서 '환자 중심'으로, 더 나아가 '사람과 인류 중심'으로 전환돼야 합니다.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