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페이스북 사용자 전년비 1% 성장에 그쳐
- 젊은 세대일수록 새로운 SNS에 적극적
페이스북과 트위터와 같은 대표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성장이 정체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시장조사업체 퓨리서치센터가 미국 50개주와 워싱턴DC에 살고 있는 성인 19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각각 73%와 23%로 조사됐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페이스북만 1% 사용자가 늘었을 뿐이고 트위터는 변화가 없었다.
2012년부터 올해까지 범위를 넓히면 페이스북 67%→72%, 트위터 16%→23%이었다. 반대로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과 같은 신흥 SNS는 15%→31%, 13%→28%로 사용률이 높아지며 빠르게 영토를 넓히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즈니스 사용자가 많은 링크드인의 경우 2014년 28%까지 점유율을 높였으나 올해는 25%로 역성장했다.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이 약진한 이유는 페이스북이 그만큼 새로운 사용자를 끌어들이지 못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젊은 세대일수록 기존 세대가 이용하는 페이스북과 다른 SNS를 선호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에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페이스북이 사용자를 더 넓히는데 있어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성장 동력이 떨어지고 있다는 의미로도 풀이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페이스북의 영향력이 줄었다고 보기도 어렵다. 18세~29세 사이의 성인 82%, 30세~49세의 79%, 50~64세의 64%, 65세 이상 사용자의 48가 여전히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어서다. 바꿔 말하면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의 성장은 젊은 세대에게서 주로 일어나고 페이스북과 함께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뜻이다.
사용빈도에서도 각 SNS는 차이를 보였다. 페이스북은 매일 이용하는 사람이 70%에 달했으나 주말로 접어들면 21%로 급감했다. 핀터레스트는 매일 이용하는 사람이 27%, 주말에 이용하는 빈도는 28%로 오히려 더 늘어났다. 주말 사용자에서는 링크드인이 30%로 가장 높았으며 인스타드램이 17%로 가장 낮았다. 가끔씩 이용한다는 응답은 링크드인 46%, 페이스북 9%로 극과 극이었다. 페이스북을 기본으로 다른 SNS를 한 두 개씩 용도에 따라 이용한다고 봐야 한다.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면서 SNS 업계는 주수익원인 광고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사용자 성향을 보다 적극적으로 파고들 가능성이 높다. 예컨대 핀터레스트와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여성이 더 많다. 이 가운데 인스타그램은 18세~29세 비중이 55%에 달한다.
한편 다른 시장조사업체 이마케터에 따르면 2014년 기준으로 페이스북 매출의 68%, 트위터 매출의 84%가 모바일 광고에서 발생했다. 오는 2018년에는 미국 모바일 광고 지출이 580억달러를 넘어 디지털 광고 시장규모의 7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편집:최월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