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IT/과학 > 인터넷
  • 작게
  • 원본
  • 크게

블로그, 동업시대

[기타] | 발행시간: 2012.02.16일 20:35
관심사 공유자들이 함께 운영

"다양한 관점·합리적 담론" 호평… 2010년 이후 봇물 터진 듯 생성

필진 의견 차이 땐 폐쇄 위험성에 결국 '그들만의 수다'로 끝날수도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하는 제이미 박씨는 지난달 초 PR 회사 직원인 윤석영씨와 의기투합해 '비스킷' (http://biskeet.com)이라는 블로그를 함께 개설했다. 이 블로그는 소셜미디어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알려주는 글을 쓰고 정보를 공유하는 '팀 블로그'로, 최근에는 2명이 더 합류해 모두 4명이 필진으로 활동 중이다. 4명이 한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말하자면 동업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들은 블로그에 글을 쓰고나면 하이퍼링크(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자동 연결되도록 한 인터넷 주소)를 트위터에 올리는 방식으로 팔로워들에게 글을 배달한다. 주 5일, 하루에 한 명씩 돌아가며 글을 올리기 위해 한 명의 필진을 찾고 있다는 박씨는 "혼자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지속적으로 글을 올리기가 무척 어려웠다"며 "팀 블로그는 글을 써야 하는 부담을 덜고, 다른 사람의 글을 읽으며 자극을 받을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팀 블로그(Team blog)'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확산에 힘입어 급속히 늘고 있다.

2000년대 초 포털 사이트와 결합하면서 대중화한 블로그는 포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전파력 때문에 그간 인기가 수그러들었던 게 사실. 하지만 SNS의 인기 상승이 블로그에 날개를 달아주었다. SNS를 통해 블로그를 알리거나 블로그에 올린 정보를 공유하는 게 과거보다 훨씬 용이해진 것이다. 이 같은 여건 변화에 따라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함께 운영하는 팀 블로그가 활성화하면서 '제2의 블로그 붐'을 일으키고 있다.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Tistory)'를 운영하는 다음커뮤니케이션 관계자는 "현재 티스토리에 가입된 블로그 가운데 팀 블로그는 3% 가량인 약 2만 개 정도"라며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높지 않지만 SNS가 일상화하면서 2010년 이후 연평균 3,000여 개의 팀 블로그가 새롭게 생성되는 등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팀 블로그의 급증은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대다수 국내 포털 사이트들이 블로그에 올린정보를 SNS로 손쉽게 유통시킬 수 있도록 배너(클릭하면 해당 서비스로 연결시켜주는 아이콘)를 단 것이 큰 역할을 했다. 자칫 블로그라는 닫힌 공간에서 '고인 물'이 될 뻔했던 콘텐츠들이 배너 덕분에 '흐르는 물'이 된 것이다. 의견 게재, 정보 축적 기능을 하는 블로그가 즉시성과 전파력을 갖춘 SNS라는 엔진을 장착한 셈이다. 명승은 한국블로그산업협회 회장은 "팀 블로그와 SNS를 활용하면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과 지식도 공유하면서 확산성과 즉시성을 강화할 수 있다"며 "두 개의 플랫폼을 통해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SNS를 만난 블로그가 팀 블로그 쪽으로 유행의 방향을 꺾은 것은 이른바 '합리적 담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전문가 한 명이 만든 블로그의 정보보다는 여러 명의 블로거가 합의를 통해 내놓은 팀 블로그의 콘텐츠가 더 설득력 있고 합리적일 수 있다는 공감대가 커졌다는 것이다.

최근 문화평론가 진중권씨가 밝힌 'SNS 연결을 통한 트위터와 팀 블로그 병행'계획도 같은 맥락이다. 진씨는 지난 9일 자신의 트위터(@unheim)에 "(트위터의)140자 한계로 인해 타임라인을 더럽히는 민폐를 끼치지 않고서는 합리적 논의를 한다는 게 불가능하다"며 합리적 담론이 오가는 팀 블로그를 만들겠다는 의사를 비친 바 있다.

팀 블로그는 여러 필진이 다양한 관점에서 글을 쓸 수 있어 합리적 담론이 도출되고, 독자에겐 개인 블로그보다 풍부한 정보를 전달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적지 않다. 고정 필진으로 활동하는 멤버들이 글쓰기를 이어가지 않거나 의견 차이가 발생할 경우 블로그 자체가 쉽게 와해될 수 있다. 명승은 회장은 "중심을 잡고 필진을 끌고 나가는 사람이 없으면 팀 블로그는 개인 블로그에 비해 쉽게 무너지게 된다"며 "SNS를 통한 콘텐츠 유통에 실패한다면 그야말로 '그들만의 수다'로 끝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허경주기자 fairyhkj@hk.co.kr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10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영원한 '오빠', 그리고 '가황' 나훈아가 가수 생활 은퇴를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27일, 인천 연수구 송도컴벤션시아에서 나훈아는 데뷔 58년 생활을 마무리하는 단독 공연을 펼쳤다. 그는 이날 "이제 진짜 마이크를 내려놓는다"며 팬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오후 3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