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문화/생활 > 건강/의료
  • 작게
  • 원본
  • 크게

'무좀, 완선, 농가진' 장마철에 많은 피부질환 3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7.06일 13:22
습도가 높은 장마철은 여러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하기 쉽지만 특히 곰팡이로 인한 피부질환에 유의해야 한다. 장마철에 주의가 필요한 대표적인 피부질환 3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비 오는날 빨간 우산

1. 발가락 무좀

좀은 피부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나 손발톱 등에 곰팡이 균이 감염되어 생기는 질환으로 정확한 명칭은 ‘백선’이다. 무좀 하면 발을 떠올리지만 손발은 물론 얼굴, 몸 등 피부에 둘러싸인 곳이라면 어디든지 생길 수 있다.

무좀은 가벼운 접촉으로는 잘 옮지 않는다. 무좀에 걸린 사람과 악수를 하거나 발 무좀이 있는 사람과 같은 슬리퍼를 신는다고 해도 잘 씻는다면 옮지 않는다. 하지만 피부에 상처가 있거나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옮기 쉬우며 곰팡이균이 잘 번식하는 피부가 축축한 상황에도 잘 옮으므로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한 무좀이 아닌 경우에는 바르는 약을 일주일 정도만 발라도 호전되지만, 증상이 호전됐다고 해서 곰팡이균이 모두 즉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4~6주 정도는 항진균제를 발라야 완전히 없앨 수 있다. 만약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에서 습기에 노출되면 재발하기 쉽다.

무좀을 예방하려면 먼저 곰팡이가 좋아하는 축축한 환경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 오래 걷거나 발에 땀이 많이 찬 후에는 양말을 바로 갈아 신고 신발이 비나 땀에 젖은 경우에도 충분히 말려서 신어야 한다.

2. 사타구니 완선

사타구니 완선은 발 무좀과 같은 곰팡이 질환이 사타구니에 생긴 것을 말하며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 특히 많이 발생한다.

사타구니 부위, 특히 허벅지의 안쪽에 갈색의 피부 병변이 생기며, 가장자리가 반월형으로 퍼지면서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지루성 피부염이나 건선 또는 칸디다증 등과 증상이 유사하므로 구분이 필요하다.

사타구니 완선의 원인은 곰팡이 감염으로 대부분 성인 남자에서 발생되는데, 2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심하게 가렵고 마찰 시에는 따가움이나 염증이 동반되어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발진은 음부와 사타구니, 대퇴부 내측에 주로 발생한다.

치료는 증상에 따라 항진균 연고를 바르거나 복용하며 병변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법으로는 몸에 꼭 끼는 옷을 피하여 마찰을 줄이고 운동복이나 속옷을 빌려 입지 않고 피부를 청결하고 건조하게 유지한다.

3. 농가진

농가진은 접촉에 의해 전염되며 피부에 물집이나 딱지를 형성하는 질환을 말한다. 물집이 생기는 형태(수포성)와 생기지 않는(비수포성) 두 가지 형태가 있고, 주로 여름철에 소아에게서 잘 발생한다.

주로 화농성 연쇄상 구균과 황색 포도상 구균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이외에도 애완동물 접촉, 오염된 손톱, 환자와 접촉, 면역 질환 등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된다.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피부에 발생하는 딱지나 수포이다. 물집은 쉽게 터져서 남은 부분은 테를 두른 듯이 수 일 간 남아 있고 중심부는 얇고 납작한 벌꿀 같은 색 또는 황갈색의 딱지가 형성된다.

병변 부위를 손가락으로 긁거나 수건으로 닦으면 몸의 다른 부분으로 퍼지게 되고, 심한 경우 통증이 생기고 열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난다.

치료는 국소 항생제 연고와 경구 항생제를 사용한다. 전염성 농가진에서 딱지를 제거하는 것은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소아에서는 통증 때문에 치료를 기피할 수 있으므로, 바르는 약을 이용하고 경구 항생제를 복용하게 하는 것이 좋다.

농가진은 전염성이 있으므로 다른 사람 접촉을 피해야 한다. 발진에 직접 접촉한 사람은 접촉된 부위를 비누와 물로 철저히 닦아내고 감염된 아이는 옷과 수건을 따로 사용해야 한다.

농가진을 일으키는 균은 피부 상처가 있는 곳에 침범하므로 피부를 긁지 않도록 손톱을 잘 깎고 깨끗하게 관리해야 한다.

하이닥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배우 이영하가 선우은숙과 이혼 후 18년이라는 시간이 흐르는 동안 단 한번도 '재혼'을 생각해 본 적 없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3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4인용 식탁'에서는 배우 이영하가 출연했다. 그는 이날 방송을 통해 배우 이필모와 최대철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괴로움 잊으려 술로 도피” 가수 조관우 사기 피해 고백

“괴로움 잊으려 술로 도피” 가수 조관우 사기 피해 고백

가수 조관우(나남뉴스) 가수 조관우(58)가 과거에 사기 피해를 당한 이후 괴로움을 잊으려 술에 의지했었다고 고백했다. 조관우는 지난 5월 13일(월) 방송된 tvN 스토리 예능 프로그램 ‘회장님네 사람들’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 조관우는 어린 시절 부모

“성격 달라도 가치관 같아” 김기리♥문지인 동상이몽 합류

“성격 달라도 가치관 같아” 김기리♥문지인 동상이몽 합류

문지인, 김기리 커플(나남뉴스) 이번주 결혼을 앞두고 있는 개그맨 김기리(38)와 배우 문지인(37) 커플이 예능에 동반 출연한다. 김기리, 문지인 커플은 최근 SBS 예능 프로그램 ‘동상이몽 시즌2-너는 내 운명’에 합류한 것으로 전해졌다. ‘너는 내 운명’은 다양한 분

평범한 이야기 모이니 특별한 힐링이 되였네, 음악이 위로가 될 때

평범한 이야기 모이니 특별한 힐링이 되였네, 음악이 위로가 될 때

-예술인들이 세상이야기를 전하는 방법 “단순한 장기자랑에 그치지 않고 음악의 힘을 빌려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요.” (예카이엔터 한준 예술감독) “영상을 보시는 분들이 일상의 피로를 노래로 풀고 힐링을 느꼈으면 합니다.” (POLYxxx 프로덕션 서대원 책임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