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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車 충전 인프라, 中보다 뒤처진 한국

[기타] | 발행시간: 2017.02.10일 15:57
中, 3년후 충전소 482만곳…韓, 마트 등 확충한다지만

내년이후 충전대란 가능성…정부 세제지원도 지지부진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전기자동차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배터리 충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프라스트럭처 구축을 서두르고 나섰다. 하지만 중국이 친환경차 산업을 '7대 신흥 전략산업'으로 지정해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데 비해 우리나라는 인프라 구축과 정부 세제 지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에 이마트, 홈플러스 등 전국 대형마트 230곳과 주요 역 10곳 등 240곳에 도심 생활형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또 올해부터 신축 아파트 단지와 공공건물 등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오는 2018년까지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충전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그러나 전기차 업계와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로 전기차 충전 어려움이 어느 정도 해소가 되겠지만 전기차 산업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에는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가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지만 '라이벌' 중국보다 상당히 뒤처져 있다"며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전기차 보급량을 감안할 때 내년 이후에 충전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기차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의 움직임은 가히 광폭이다. 2010년 전기차 등 친환경차 산업을 '7대 신흥 전략산업'으로 선정한 뒤 오는 2020년까지 850억위안(약 15조5000억원)을 투입해 전기차 500만대 보급, 충전소 482만곳 설치를 목표로 삼았다. 이를 위해 연내 전기차 충전소를 도심 반경 1㎞당 1곳씩 설치하기로 했다. 2010년 국내에 처음 도입된 전기차는 지난해까지 누적 1만대를 돌파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올 한 해 전기차 1만4000여 대를 더 보급할 계획이다.

[고재만 기자]

출처: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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