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가 인구 100만명 이상의 도시에 대한 보급률이 95%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중국청년넷 등 매체에서 보도했다.
고속철도는 교통 및 운수 현대화의 중요한 지표다. 중국은 지난 2008년 완공한 북경과 천진을 련결하는 시속 350㎞ 고속철도를 기점으로 고속철도망 확대에 박차를 가했다.
특히 중국공산당 제18차 전국인민대표대회 이후 고속철도망 구축에 속도가 붙어 년평균 3천 500㎞의 고속철도가 깔리는 등 세계 최대 규모의 현대식 고속철도망을 형성했다. 국가철로그룹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2020년 말까지 중국 고속철도의 운행거리는 3만 7천 900㎞에 달해 세계 고속철 운행거리의 69%를 차지했다.
이 중 시속 300~350㎞ 고속철도 운행거리는 1만3천700㎞로 전체 비중의 36%, 200~250㎞ 고속철도 운행거리는 2만4천200㎞로 64%에 달했다.
'4종4횡(四纵四横,중국 전역을 동서남북으로 련결하는 철도 계획)' 고속철도망 건설도 거의 완성단계에 도달했으며, '8종8횡(八纵八横,중국 주요 도시를 가로 세로 8개 로선으로 련결하는 철도 계획)' 고속철도망은 더욱더 촘촘하게 구축되고 있어 향후 중국 고속철도 발전의 귀추가 주목된다.
/중국청년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