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정치 > 국제시사
  • 작게
  • 원본
  • 크게

10년을 사이 두고 한 연설이 전하는 메시지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23.10.24일 13:37
2013년 9월,까자흐스딴 나자르바예브대학에서 습근평 주석은 정감이 가득 담긴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나의 고향은 섬서이다. 고대 비단의 길이 시작되는 곳이다. 이곳에 서서 력사를 돌이켜보면 나는 산골짜기에서 은은히 울려퍼지는 락타 방울소리를 듣는 것만 같다. 그리고 사막에서 타래쳐오르는 한줄기 연기를 보는 것만 같다.”

10월, 인도네시아 국회에서 습근평 주석은 또 수백년 동안 끝없이 펼쳐진 망망대해도 량국 인민 사이의 왕래를 방애하지 못했고 도리여 량국 인민 사이의 친선의 뉴대로 되였다고 말했다. “량국 상품과 려행객을 가득 실은 선대가 그 사이를 오가며 친선의 정을 전했다.”

10년 사이 따뜻한 정이 넘치는 이 말은 세계 4분 3이 넘는 나라들에 전해져 널리 류행되는 이름, 창의로 되였고 협력의 플래트홈이 되였다. 바로 ‘일대일로’이다.

2023년 10월 18일,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이 북경에서 개막했고 습근평 주석은 〈개방 포용, 상호 련결, 공동 발전의 세상을 건설하자〉는 주제의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그럼 10년을 사이 둔 이 연설에 어떤 메시지가 담겨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2017년 1월,스위스의 작은 도시 다보스에서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이 첫 선을 보였다. 정상포럼을 개최하게 된 원인에 대해 습근평 주석은 당면 세계와 지역 경제가 직면한 문제의 해법을 찾고 련동식 발전에 새로운 에너지를 주입하며 ‘일대일로’ 건설이 각국 인민을 위해 더 잘 봉사하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그번 포럼에는 ‘제1회’ 혹은 ‘제1차’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았다. 습근평 주석의 말 대로라면 “원래 꼭 제2회 포럼을 개최하려는 계획이 없었는데 현실 상황을 보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였고 앞으로도 계속 개최할 것 같다”고 했다. 그리고 이는 ‘일대일로’가 날로 민심에 부합된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오늘 제3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는 151개 나라와 41개 국제기구의 대표들이 모여왔다. 10년 로정을 걸어온 ‘일대일로’ 창의는 세계 4분 3이 넘는 나라들의 동참을 견인해냈고 근 1조딸라의 투자규모에 달하는 3,000여개 협력 프로젝트를 조성했으며 공동건설 국가들을 위해 42만개 일터를 창조했고 4천여만명에 달하는 빈곤인구가 빈곤에서 벗어나도록 했다.

실제적이고 묵직한 성과 앞에서 본기 정상포럼 환영연회에서 습근평 주석은 건설자, 참여자들을 더 많이 언급했고 “성과는 쉽게 이룩된 것처럼 보이지만 로고가 컸다”고 말했다.

기온이 령하 40도에 달하는 우즈베끼스딴에서 건설자들은 단 3년 시간을 들여 캄치크 터널을 뚫어 공사 기한을 22년이나 단축시켰고 세네갈에서는 건설자들이 31종에 달하는 지층을 뚫고 우물을 판 후 계속 그곳에 남아 관련 인재들을 양성함으로써 더 많은 지역의 식용수 문제를 해결했다. 중국과 라오스 곤명-비엔티안 철도를 건설할 때 마무리단계에 건설자들은 라오스철도직업기술학원을 지원 건설했고 수차 교사진을 파견해 기술강습을 진행했다.

습근평 주석은 연회석상에서, “이런 성과들은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고 또 누가 은혜를 베풀어준 것도 아니다. 모두가 각국 정부와 기업, 인민의 부지런한 로동으로 지혜와 용기로 이루어낸 것이다! 우리 모두 ‘일대일로’ 참여자들, 건설자들에게 경의를 드리자!”고 말했다.

17일부터 20일까지 습근평 주석은 선후하여 26명 국가 원수, 정부 수뇌자, 국제기구 책임자들과 면담했다. 매번 회담에서 ‘친구’, ‘동반자’, ‘형제’라는 단어들이 빈번히 등장했다.

케니아 루토 대통령, 나이제리아 셰티마 부대통령, 타이 세타 총리, 윁남 보 반 트엉 국가주석은 모두 취임 후 처음 중국을 방문했고 로씨야 뿌찐 대통령, 세르비아 무치치 대통령, 우즈베끼스딴 미르지요예브 대통령, 웽그리아 오르반 총리, 유엔 구테레스 사무총장은 련속 3회째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포럼에 참여했다. 그야말로 오랜 친구와 새로운 친구들이 모두 천리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온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친선을 아끼고 친선협력을 진행하는 것은 중국과 ‘일대일로’ 공동건설 국가들이 활기찬 10년을 겪으며 얻은 소중한 경험이다. 습근평 주석이 정상포럼 기조연설에서 총화했듯이 중국의 대외투자든 기타 나라의 대 중국 투자든 모두 친선과 협력을 보여주고 신심과 희망을 보여주는 것이였다.

“우리 모두가 서로를 친구와 동반자로 간주하고 서로 지지하고 서로 성취시켜준다면 장미를 넘겨준 손에 향기가 그윽할 것이고 타인을 성취시키는 것 역시 스스로를 돕는 일이 될 것이다.”

중국이 창도한 ‘일대일로’ 공동건설 창의는 각국의 친선래왕의 새 창구를 열어놓았다. 세계는 더욱 긴밀한 상업무역 거래와 더 빈번한 문화교류를 통해 서로 사이좋게 지내며 단합되여 함께 영광을 도모하는 ‘화합의 미’를 연출하게 될 것이다.

/중앙방송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