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목단강시중흥촌-마을 떠난 고향사람들 되돌아온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4.03.15일 16:17
“아리랑-아리랑-“

중흥촌에 들어서면 우선조선족노래가귀맛좋게울린다. 하얀벽에 청기와를 얹은 조선족민박집이 줄지어 들어서고 외벽에는민속화가그려져있다.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어 조화롭고 아름다운 농촌진흥의 새 그림을 멋지게 그려가고 있다.

마을길에는 한복을 입고 인증사진을 찍는 나젊은 관객들을 수시로 만날수 있다. 한복의상을처음입어보는아가씨가음악에맞춰춤을추고, 우아하고자신감넘치는웃음소리가들려온다

전에는 고향을 떠난 마을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빈 마을”로 불리우던 중흥촌이 이제는 떠나갔던 제비가 봄이 되어 되찾아 오듯 십여년의발전을 거쳐 또다시 고향사람들의 웃음소리를 들을수 있는 새동네로 탈바꿈하고 있다.



마을전경

중흥촌은 목단강시 서안구 해남조선족향 관할의 조선민족촌으로서 363호에 1359명, 당원이 24명이다.과거 중흥촌은 90%의촌민이 마을을 떠나 한국 및 청도, 위해 등 연해도시에서 창업과 외국기업에 출근하여 고향마을이 전형적인 “빈 마을”로 전락하였다. 사정이 이러다나니 농사를 지으려는 사람이 없고 마을에서 거주하려는 사람들이 줄어들어 집체경제도 취약하여 농민들의 수입을 늘릴수 없는곤경에 직면했었다.

근년 들어 중흥촌은 농업문화관광 융합의 길을 과감하게 견지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우선 고향사람들을 돌아오게 하는 '기러기귀환 프로젝트(归雁工程)'를 실시하여마을의인프라업그레이드, 특색산업유치 등 조치를 취하여 민족특색의 관광명함 건설을 힘있게 틀어쥐었다. 농촌관광산업이 경제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되면서 “돈이 없고 사람이 없고 산업이 없던 “3무”상태에서 탈바꿈하여 2022 년도 촌집체경제수입 360 만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마을을 찾은 관광객이 연인원 160만명에 달하여 경제, 사회적효익이 처음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으며 이미 중심도시와 가장가깝고특색이 가장 선명하고 효과가 가장 뚜렷한 민속관광지로 자리매김하였다.

증흥촌의 부흥 성공비결로 고향사람들을 다시 마을로 모시는 귀향창업 스다트를 멋지게 뗀것을 꼽을수가 있다.

중흥촌에서는 마을의 발전을위해서는 '유능한인재'가 있어야 한다는 의식을 바탕으로 '기러기귀환프로젝트'를 대대적으로 실시하였다.

밖에서 장사를 하고 창업하는 본마을의 촌민들과 널리 연락하여 그들이 고향을 부양하고 치부를 이끌도록 설득하고 모셔들였다. 2014년, 북경에서 몇년간 발전해온 촌민 한춘삼씨가 선참으로 2000 만원의 고향건설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였다. 그는 중흥촌 관광의 개척자와“귀향창업 1 인자” 명칭에 걸맞게 음식,숙박, 낙씨터,잔디 예식장, 야외숙영바비큐를 일체화한 중흥조선민족풍정원을 일떠세웠다. 귀향창업의 “재간둥이”로 불리우는 한춘삼씨의 선줄군 작용으로 현재 마을에 되돌아와 창업에 참가한 인원이 43 명에 달한다.

귀향창업의 붐이 일자 중흥촌에서는 흑룡강성교통투자그룹과 한국가인국제유한회사, 김하미업,지한관광 등 실력있는 협력하여 빙설산업단지, 증흥봉열캠핑카 야영기지, 가인한국상품쇼핑센터, 러씨야제품쇼핑센터, 조선족복장체험관 등 산업 프로젝트를 개설, 운영하였다. 이러한 프로젝트의 건설과 운영은 전통 조선족마을의 여러가지 우세와 결합되어 조선민속관광의 명함장을 더 크게 만들어갔으며 귀향창업, 향촌진흥의 관광산업사슬이 더욱 건실하게 뿌리를 내리게 하였다.



논판위를 달리는 관광기차

두번째 단계로 관리와 서비스제고에 힘을 기울였다.

당조직건설을 이끄는 '1 + 3'기층관리체계에 따라 대중을 주체로 하는 '자치 • 법치와덕치'가 결합된 기층관리체계를 완성화하고 래신래방 련석회의제도가 기층에 뿌리내리게 하였으며 관광발전을 촉진할데 대한 촌민들의 의견이 마을과 관광지기업에까지 반영되여 중흥촌의 발전에 기여할수 있게 하였다. 중흥촌에서는“국가디지털향촌건설시범”건설기회와 농촌주거환경디지털화정비신규건설항목건설을계기로“디지털향촌지혜플랫폼”을 건설하였다. 이로써 촌에서는 디지털관리시스템을 통하여 마을의주거환경정비, 관광지지능화관리, 관광객 수치종합 관리 및 실시간 업그레이드와 분석을 통한중흥마을관광지관광관리효율을크게제고시켰다.

산업건설을 틀어쥐고, 실력을 견고히 하여 치부의 제3단계관리를 잘 실행하고 있다.

중흥촌은 여러업종의 융합을 통해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의 수준을 향상시켜 점차 농촌관광의 품질화발전의 길을 모색해냈다.사회자본을 유치하여 촌민들의 방치된 택지를 임차하고 정품민박집 30여가구, 특색음식집 20여가구를 개축하였으며 촌민들이 관광업발전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였다.전통문화의 발굴과 계승 홍보를 중심으로“년화관(年画馆)”“”민간소장전시관“”등 6개의 공익전시관을 건설하여 여러민족의 교류와 융합을 효과적으로 촉진하였다.



호수를 활용한 관광지 일각

“사계절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루트를 탐색하여스키장, 빙설환락구 (雪雪乐谷) 등 체험식빙설종목을 건설하고 눈보루나 벼짚테마파크 등 유람식 특색종목을 도입하여 빙설관광 특색을 추진하였다.

생태보호와 관광개발의 결합을 견지하여 중흥촌 논판기차놀이, 무지개활주로, 논판그림, DSC레이싱카트차량놀이터건설은 목단강시 교외레이싱카트체험 인기IP지점으로 부상하였다. 문화관광 + 연예와 결합하여 중흥촌원유회, 맥주축제, 마을음악문화제를개최하여 중흥촌의 새로운 관광초첨에 불을 지폈다. 학교와 지역의 협력을 통해 목단강사범학원"혁신창업기지"와"중흥인상문화창의디자인센터"를 설립하여 관광문화창의제품의 산학융합을 추진하였다.야간경제건설을 추진해 성하 (星河) 캠핑, 중흥촌 컨테이너 도향BAR 등 야간소비장소를 건설하여 문화와 관광간의 융합과 품질을 향상하고 소비의 업그레이드를 추진하였다.

다양한 산업형태의 끊임없는 융합을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의 개설을추진하여 중흥촌은 점차 도시소비열점으로 되었고"먹고, 자고, 놀고, 여행하고, 쇼핑하고오락"할수 있는 관광기능요소가구전한 "사계절 비수기 없는 "실현에 발걸음을 바짝 다가섰다.

마을을 떠난 고향사람들의 귀향창업에 힘입어 새롭게 부상하는 중흥촌, 목단강시와 해림시사이의 요점에 위치한 지리적우세를 십분 활용한 중흥촌이 향촌진흥과 민속관광이라는 날개로 이제는 촌민들과 관광객들이 흥성흥성한 흑룡강성에서도 이름난 관광브랜드명성지로 거듭나고 있다.

/박영만 기자

사진설명:1, 마을전경 2논판위를 달리는 관광기차, 3, 호수를 활용한 관광지 일각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오르기 수명연장 효과?" 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

"계단 오르기, 수명연장 효과…심혈관질환 사망 위험 39% 낮춰"[연합뉴스]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 암, 당뇨병 같은 비전염성 질환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나 짧은 시간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계단 오르기가 수명 연장 효과가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류소명 해남성 성장,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일행 회견

4월 25일, 해남성 성장 류소명은 해구에서 한국 21세기한중교류협회 회장 김한규 일행을 회견했다. 류소명은 김한규가 장기간 중한우호 촉진과 해남의 발전에 관심을 가져준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나서 해남자유무역항 건설 진전을 소개했다. 그는 해남성과 한국 여러 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