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연예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물의 일으킨 연예인들, 신(新) 복귀 공식은?

[기타] | 발행시간: 2013.11.08일 07:11

배우 주지훈. 제공 | 씨너스엔터테인먼트(주)

마약, 도박, 성추행, 음주운전 등 연예계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사건·사고에 연루돼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들은 대개 자숙의 시간을 거친 후 대중 앞에 다시 선다. 하지만, 복귀의 방식이나 복귀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천차만별이다. 또한, 어떤 스타는 물의를 딛고 재기에 성공하는가 하면 어떤 이는 한 번 금이 간 이미지를 좀처럼 회복하지 못한 채 전전긍긍하고 있기도 하다.

최근 들어 달라진 환경 중 하나는 과거에 비해 물의를 일으킨 연예인의 복귀 방식이 한층 다양해졌다는 것이다.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인터넷 등 미디어 환경의 다변화와 한류 열풍으로 해외 진출 모색 등이 눈에 띈다.

문제가 된 연예인을 바라보는 시선도 변화하고 있다. 한 연예계 관계자는 “과거에 연예인이 음주 운전만 해도 굉장히 큰 이슈였는데 최근에는 사생활을 중시하는 분위기와 연예인의 사회적 물의를 보는 눈이 훨씬 부드러워졌다”면서 “또한, 지상파 방송에만 한정됐던 활동들이 요즘은 다양해져 예전보다 빨리 복귀를 타진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물의를 빚고 자숙했던 연예인들이 어떤 방법으로 복귀했는지를 유형별로 나눠봤다.

tvN ‘SNL’에 깜짝 출연한 곽한구. 제공 | tvN

◇‘자연스럽고 조용하게’ = 은근슬쩍형

MBC 수목극 ‘메디컬 탑팀’에서 카리스마 있는 연기를 보여주는 배우 주지훈은 입대를 통해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다. 그는 2009년 마약 투약 혐의로 징역 6월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았고, 이듬해 2월 입대했다.

다른 연예인과 달랐던 점은 군생활 중 연예인이라는 신분으로 군에서 제작한 뮤지컬 ‘생명의 항해’를 통해 조용하게 복귀 순서를 밟았다는 것이다. 또한, 한류스타로서 일본에서의 높은 인기 덕분에 새 소속사와 새 작품의 선택을 보다 쉽게(?) 받았다는 점도 있다.

그런가 하면 같은 시기에 대마초 혐의를 받은 오광록은 집행유예기간이 끝나자마자 6개월 만에 은근슬쩍 연극 무대로 복귀하기도 했다.

2010년 후배 여배우 폭행 사건으로 물의를 빚고 거짓말 논란까지 일으킨 최철호는 2년 만에 아침 방송 프로그램에서 자숙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곧바로 드라마에 출연했다. 당시 많은 누리꾼이 “자숙 기간이 너무 짧은 거 아니냐?”며 논란이 일었지만, 조용한 행보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물의를 웃음 소재로…’ = 자기비하형

개그맨 김준호와 곽한구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유형에는 과거 자신의 잘못된 언행을 개그 소재로 녹여낼 수 있는 개그맨들이 많다.

곽한구는 2009년 카센터에서 외제 차를 훔쳐 달아나다 차량 절도 혐의로 구속 기소됐고, 집행유예 기간 중인 2010년 3월에 또다시 한 중고차 매매센터에 전시된 외제 차를 운전해 달아나다 긴급체포됐다. 이후 ‘곽한구 = 차량절도’의 꼬리표가 끊이지 않았고 복귀가 불투명했다.

그런데 지난 2일 tvN ‘SNL코리아’에 외제차 대리주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으로 깜짝 등장했다. 당시 방송에는 절도 전력이 있는 곽한구가 차를 갖고 도망가는 장면이 전파를 탔고 ‘곽한구에게 외제차를 맡기면 돌려받을 수 없다’는 자막 처리를 통해 범죄를 웃음으로 희화화했다는 쓴소리를 들었다

해외원정도박 파문으로 활동을 중단한 바 있던 김준호도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도박 관련 CF제의가 들어왔다”는 말을 하거나 개그 소재로 화투가 등장할 때 “씁쓸하다”는 식의 비하 개그를 선보인 바 있다. 현재 김준호는 KBS2 ‘개그콘서트’의 인기 코너인 ‘뿜 엔터테인먼트’에서 한물간 여배우 캐릭터로 절정의 개그 감각을 뽐내고 있으며 지난 8월 말에는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데 물심양면으로 지원하는 등 예전의 명성을 능가하는 인기를 얻고 있다.

세금 납부 문제로 잠정은퇴를 선언한 후 1년 2개월 만에 복귀했던 강호동. 스포츠서울 DB

◇‘잘못 인정, 잠정 은퇴 후…’ = 정면돌파형

2011년 9월 강호동은 세금 탈루 논란에 휩싸이자 ‘1박 2일’에서 하차하는 등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잠정 은퇴를 선언했다. 그리고 1년 2개월 만에 SBS ‘스타킹’과 MBC ‘황금어장- 무릎팍 도사’로 복귀하더니 현재 KBS2 ‘우리동네 예체능’, SBS ‘스타킹’ 등에서 맹활약하고 있다.

지난해 봄 김구라는 과거 위안부 발언이 뒤늦게 파문을 일으키자 당시 맡고 있던 8개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면서 잠정 은퇴를 선언했다. 이후 그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모여 있는 나눔의 집을 정기적으로 찾아 봉사활동을 했으며 나눔의 집에서 공연을 주최하는 등 꾸준하게 사죄의 뜻을 전했다. 그리고 5개월 만인 지난해 9월 지상파가 아닌 케이블 tvN ‘현장 토크쇼 택시’의 개편과 함께 진행자로 돌아왔다.

이를 신호탄으로 김구라는 MBC ‘황금어장-라디오 스타’를 포함해 JTBC ‘썰전’, ‘적과의 동침’, tvN ‘퍼펙트싱어 VS’ 등 지상파,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등에서 두루 활동하고 있다. ‘독설’의 강도는 예전보다 약해졌으나 여전히 거침없는 입담으로 그만의 장기를 발휘하고 있다.

강호동, 김구라의 경우는 법정까지 가지 않은 점과 사회적 정서를 고려해 과감하게 ‘잠정 은퇴’라는 강수를 둔 후 복귀 절차를 밟았다는 점에서 차별화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지난해 음주 운전으로 적발됐던 2PM 멤버 닉쿤은 이후 일본에서 열린 단독 콘서트에서 “팬 여러분들이 나 때문에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며 눈물로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했으며 지난 5월 유세윤은 음주운전 후 직접 경찰서를 찾아가 자수한 후 잠시 활동을 중단했다. 유세윤은 지난 8월 중순 tvN ‘SNL 코리아’로 활동을 재개해 ‘퍼펙트싱어 VS’ 진행, 그리고 뮤지와 짝을 이룬 댄스 그룹 UV로서 가수 활동을 펼치고 있다.

남혜연기자 whice1@sportsseoul.com

스포츠서울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60%
30대 20%
40대 0%
50대 2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4월 29일, 기자가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철도'로 략칭)에서 입수한데 따르면 '5.1' 련휴 철도 운수기한은 4월 29일부터 5월 6일까지 도합 8일이다. 할빈철도는 이사이 연 301만명의 려객을 수송하고 일평균 37만 6000명의 려객을 수송해 동기대비 3.2%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여친 바람 2번 겪어” 이진호 전여친과 헤어진 이유

“여친 바람 2번 겪어” 이진호 전여친과 헤어진 이유

코미디언겸 방송인 이진호(나남뉴스) 코미디언겸 방송인 이진호(38)가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전 여자친구와 헤어졌던 일화를 털어놨다. 이진호는 지난 4월 30일(화) 방송된 예능 프로그램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게스트로 출연했다. 특히 이진호는 이날 방송에서

“죽을 병에 걸렸나 생각했다” 비비 공황장애 고백

“죽을 병에 걸렸나 생각했다” 비비 공황장애 고백

비비(나남뉴스) 배우겸 가수로 활동하고 있는 비비(25)가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공황장애를 겪고 있다고 고백했다. 비비는 지난 4월 29일(월) 공개된 유튜브 채널 ‘짠한형 신동엽’에 게스트로 출연해 공황장애 사실을 털어놨다. 이 자리에서 비비는 “공황장애가 몇 번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