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인물기업
  • 작게
  • 원본
  • 크게

조선족업체들이 뭉쳐야 산다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12.03.23일 10:46
지아오저우시정치협상회의 상무위원 박성진 사장의 일가견

   (흑룡강신문=칭다오)박영만 기자=칭다오의 위성도시 지아오저우시(膠州市), 2005년도에 지아오저우시에 60무의 부지를 매입하여 1만 5천 제곱미터에 달하는 건물을 짓고 티셔츠, 케쥬얼, 폴로 등 복장을 전량 일본으로 수출하는 버리이스의 지낸해 수출액은 1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행복이라는 영어단어의 중국발음을 본따 버라이스(B.L.S)방직회사로 명명한 이 회사의 주인공은 조선족기업가 박성진 사장(42세)이다.

  박성진씨는 칭다오조선족기업협회 지아오저우지회 지회장, 지아오저우시 소수민족연합회 회장, 지아오저우시 정치협상회의 제11기(2007년-2012), 제12기(2012년-2017년) 상무위원직을 맡고 있다.

  일전 기자는 박성진 사장을 만나 현재 보편적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제조업체들의 발전방향에 대해 대담을 나누었다.

  문: 제조업체들의 주 애로는 무엇인가?

  답: 인건비 상승, 노동력 부족, 인민폐 평가절상, 대내외 경제환경 악화 등이다.

  노동력 부족을 예를 들면 전에는 구정을 쉬고 나서 2,30명 직원들이 이탈이 되면 또다른 새로운 직원들이 충당이 되는데 요즘에는 봉제일을 하겠다는 젊은 일군들을 찾아보기 힘들다. 대부분 노동자가90년대 이후 출생이다보니 봉제일이 힘들다고 기피하는 현상이 갈수록 가심화되고 있다. 제조업에 근무하던 인력들이 서비스업종, 전자업종쪽으로 대량 유실되고 있다. 근간에는 하남성 등 내륙에 제조업들이 속속 들어가면서 적지 않은 인력들을 당지에서 소화하기에 연해지역에 나오는 노동력이 적어지고 있다.

  문: 동남권 국가들의 제조업이 중국업체들에 미치는 영향은?

  답: 점차 심화되고 있다. 원래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국가들은 제조업이 많이 뒤쳐져 있었는데 근년에 중국으로부터 봉제관련 기계장비와 부품들을 대량 구입해가면서 점차 경쟁력이 커지고 있다. 특히 동아시아연맹국가들로부터 일본으로 수입되는 방직품들은 면세혜택을 받는다. 허나 중국에서 수입되는 방직품들에는 14%의 관세가 부여된다. 현재 동남아 국가 봉제품들의 단가는 우리 제품보다 30%이상이 낮다. 동남아국가들이 몇발자국만 더 나가면 우리 제조업들이 위험하게 될 것이다. 물론 우리는 아직도 기술, 신용, 납기 등 우세가 남아있지만 앞으로 바위틈에서 생존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문: 어떤 방법으로 제조업체들의 경영난을 극복할 것인가?

  답: 우선 재충전해야 한다. 본인은 금년 3월부터 베이징대학에서 꾸리는 CEO반에 다니고 있다. 첫번째 수업을 받고 돌아왔다. 효과가 좋았다 .2개월에 한번씩 수업을 받는데 공부도 하면서 많은 인맥관계를 넓힐 계획이다. 제조업들은 미래지향적 차원에서 어차피 2차 창업에 대비할 수밖에 없다.

  다음으로 윈윈 합작을 해야 한다. 조선족기업들이 가장 약한 것이 합작인 것 같다. 온주, 절강상인의 합작정신을 배워야 한다. 온주상인들이 라이타장사를 한 사실을 예를 들어보아도 알 수 있다. 라이타 장사는 처음에는 광동상인들이 시작하였으나 온주사람들이 힘을 합쳐 노력한 결과 중국의 가장 큰 라이타 시장을 온주인들이 장악하게 되었다. 한두개 기업이 전 자산을 몽땅 투자하면 리스크가 크다. 십시일반으로 몇 개의 기업들이 뭉치면 위험부담도 덜고 경쟁력도 커진다.

  세번째는 당지 정부와의 긴밀한 합작을 유지해야 한다. 먼저 자신의 기업을 키우고 다음에 힘을 합쳐야 한다. 한개 기업이 몇천만 위안씩 2-3억 위안을 모아서 일을 하면 당연히 당지 정부의 중시를 받게 된다. 우리 조선족은 대개 당지 정부와의 “꽌씨(관계)”가 남들에 비해 많이 뒤지고 있다. 정부의 큰 지지가 없으면 기업의 큰 발전이 있을 수 없다. 민족의 가치가 당지 정부의 인정과 지지를 받지 못하면 결국에는 더욱 큰 발전과 비전을 운운할 수가 없다.

  때문에 민족기업들이 힘을 합쳐 정부의 중시와 지지를 받을 수 있게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 협회의 명의로 큰 항목을 따내어 몇 개 혹은 몇 십 개의 기업인들이 힘을 합쳐 주식제를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지방정부의 중시도 받을 수 있고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중국의 현 체제하에서 정부의 지지가 없으면 절대 클 수가 없다.

  박성진 사장 프로필

  1970년 요녕성 요양시 출생

  선양 조선족제1중학교 졸업

  1992년 난카이(南开)대학 경제학부 졸업

  1995년부터 칭다오에서 창업 시작

  2002년 노산구에 복장 공장 창립

  2005년도에 지아오저우시로 확장 이전

  2002년도에 수출액 500만 달러

  2011년도에 1200만 달러의 수출액을 기록

  칭다오조선족기업협회 지아오저우지회 지회장,지아오저우시 소수민족연합회 회장, 지아오저우시 정치협상회의제11기, 제12기 상무위원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1%
10대 0%
20대 31%
30대 26%
40대 9%
50대 1%
60대 0%
70대 3%
여성 29%
10대 0%
20대 10%
30대 10%
40대 7%
50대 0%
60대 1%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빈틈없이 행복한 시간” 이선영 아나운서 결혼 소감은?

이선영(35) 아나운서 ‘MBC 라디오 정치인싸’의 진행자인 이선영(35) 아나운서가 지난 주말 결혼식을 올린 가운데, 결혼 후 처음으로 심경을 밝혔다. 앞서 이선영 아나운서는 지난 4월 27일(토) 양가 친척 및 지인, 친구들이 참석한 가운데 웨딩마치를 올렸다. 이선영은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엄청 가난했다” 눈물의 여왕 박성훈 생활고 고백

배우 박성훈(나남뉴스) 인기리에 종영된 tvN 주말드라마 ‘눈물의 여왕’에서 악역 윤은성을 맡았던 배우 박성훈(39)이 학창시절 생활고를 겪었던 일화를 고백한다. 박성훈은 앞서 공개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록’ 예고편에서 학창시절 및 군대 시절 이야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융합출판의 세계를 체험해보자

‘제1회 동북도서박람회’에서 연변교육출판사는 전통출판뿐만 아니라 디지털출판 플랫폼, 디지털 콘텐츠자원 등 융합출판분야에서도 앞서 생각하고 열심히 뛰여온 성과를 전시하여 방문객들을 위해 신선한 체험과 따뜻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온라인서점, 오디오북,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