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한민족 > 한민족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가수 김인숙의 노래인생

[길림신문] | 발행시간: 2011.04.06일 17:10

꼬마전사.


1936년 11월 룡정의 한 가난한 농민가정에서 태여나 흑룡강성 오상현의 어느 시골에서 소학교에 다닌 김인숙은 어려서부터 노래를 잘 불러 꾀꼴새로 소문났다. 그는 12살 어린 나이에 조선의용군 제3지대 선전대에 입대하면서 노래인생을 시작하였다.


당시 소학교 5학년에서 공부한 김인숙은 조선의용군 제3지대 선전대의 공연이 끝난후에 마련된 지방군중들과의 련환모임에서 소학생대표로 독창을 하였다. 그런데 선전대의 배우들이 노래를 참 잘 부른다고 칭찬해주면서 선전대에 참가하라고 할줄이야?! 흥분을 가라앉힐수 없게 된 김인숙은 며칠후 아버지를 졸라 할빈에 자리잡고있는 조선의용군 제3지대 선전대를 찾아가고야말았다.

조선의용군 제3지대 선전대에서 김인숙은 백고산선생한테서 음악리론을 배우고 조득현선생의 안무를 보고 무용을 익혔으며 왕향선생한테서 성악을 배우면서 음악수양을 닦았다.

이렇게 예술수양을 제고하는 한편 부대를 따라 목단강, 밀산, 계서, 상지, 길림 등지에 가서 공연하고 장춘해방전투에도 참가하면서 고생도 많이 했다. 전쟁년대라 낮에는 적군의 폭격때문에 움직이지 못하고 밤이면 야전부대를 따라 행군했는데 하루에 보통 25∼30킬로메터, 많으면 50여킬로메터를 강행군할 때도 있었다. 어른들도 견디기 힘든 상황이였지만 나어린 김인숙은 용케도 어려움을 이겨내면서 혁명전사로 성장하였다.

1948년 할빈에서의 꼬마전사 (오른쪽 첫번째 김인숙과 정인덕).


인기가수로 환영받던 시절


1948년, 조선의용군 제3지대의 꼬마선전대원들과 더불어 할빈민족사무처문공단에 들어간 김인숙은 1949년 할빈민족사무처문공단이 연변문공단(연변가무단)과 합병하면서 연변가무단 배우로 되였다. 이때로부터 연변가무단 독창가수로 활약하게 된 김인숙은 선녀같이 아름다운 용모, 감칠맛나는 노래, 춤을 동반한 황홀한 표현으로 어디에서나 환영을 받았다.


1953년 심양에서 펼쳐진 제1차 동북3성문예콩클에서 김인숙은 최정연 작사, 정진옥 작곡으로 된 《처녀의 노래》를 불렀는데 재청을 요구하는 박수소리가 그치지 않아 수차례 답례끝에 그 노래를 다시 부르고서야 다음 종목으로 넘어갈수 있었다고 한다.

1953년 심양 제1차동북3성 문예콩쿠르에서 《처녀의 노래》를 부르는 김인숙 .


그번 콩클에서 우수연기상을 수상한 김인숙은 1959년에 동북3성 복건전선위문단의 성원으로 3개월동안 위문공연에 참가하여 독창, 2인창에 중창까지 번마다 10여수의 노래를 불러 부대장병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당시 하루에 5차례 공연을 해야 하는 로고도 마다하고 여가 시간에 부대장병들의 옷을 빨고 깁고 하는 옹군우속 옹정애민 활동에도 적극 참가해 동북삼성복건전선위문단에서 수여한 선진사업일군의 상장을 받기도 했다.

그해 북경에서 진행된 국경 10돐헌례공연에서도 김인숙은 수도관중들의 열광적인 환영을 받았으며 배우대표로 국경초대연에 참가하는 영광도 누리였다.


지난세기 50, 60년대에 김인숙은 여러 차례나 모택동주석의 접견을 받고 주정부의 10년우수연기상을 비롯한 많은 영예를 따내였으며 선생이 부른 《처녀의 노래》, 《연변목가》, 《깜둥처녀》는 레코드로 출판되여 전국에 보급되였다. 이밖에 김인숙은 또 《콩쥐팥쥐》, 《백모녀》, 《배나무골》,《류호란》 등 가극에서 주역을 맡고 뛰여난 연기력을 과시했으며 1960년대말부터는 연변가무단의 무용 《연변인민 모주석을 노래하네》에서 쏘프라노를 맡아 각광을 받았다.


현모량처


김인숙선생이 독창을 할 때마다 손품금반주를 맡은 안국민선생은 반주에만 그치지 않고 섬세하게 지도해주면서 예술기량을 제고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이에 김인숙은 안국민선생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지게 되였고 함께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점차 사랑이 싹터 1954년에 결혼을 하고 딸 셋을 낳아키우며 지금까지 화목하게 살아가고있다.


당년에 안국민선생이 지휘를 하는 한편 창작을 하느라고 팽이처럼 돌아치는통에 쌀이며 석탄을 사들이는것은 물론 온돌을 뜯어고치는 등 궂은 일까지 김인숙선생의 어깨에 떨어졌다. 여름이면 선생은 지붕우에 올라가 기와를 얹고 겨울이 오기전에 천정우에 톱밥을 올려야 했다. 그럼에도 공연을 떠난후면 자식들이 고생한다면서 집에 있는 동안만은 장판을 닦는 등 자질구레한 일들마저 딸애들에게 시키지 않았다.

1975년 북경전람관 공연에서 가야금병창 왼쪽부터 가야금 첫번째 김인숙.


그 시기 선생네 가정은 부부의 로임이 꽤나 높았다. 하지만 선생은 검소하게 생활하고 멋을 부리지 않았으며 자식들에게도 우량한 전통을 물려주기에 최선을 다했다. 먹을것은 한밤중에라도 일어나 만들어주면서도 옷은 언제나 헐렁한걸로 사주었기에 자식들은 새옷을 입어도 이쁘게 입어본 기억이 거의 없다고 한다. 몸에 꼭 맞다싶으면 이미 해지거나 낡아서 색이 바랜 뒤였으니 말이다.

부모님들에게 있어서 선생은 효성이 지극한 딸이였다. 김인숙선생의 친정부모님들은 생전에 몸이 퍼그나 허약했는데 선생은 달마다 꼭꼭 생활비를 보내는외 1년에 한번씩 연길에 모셔와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였고 몸에 좋다는 음식을 대접하면서 효도를 다하였다.

2010년 8월 북경자죽원에서 가족들과 함께.


가족애가 특별한 선생은 성악사업을 생명처럼 사랑하면서도 창작에 정력을 쏟고있는 남편을 위해 리직후에는 예술활동을 접고있다. 안국민선생이 만년에 보다 훌륭한 작품을 많이 창작할수 있도록 뒤받침해주는것이 가정을 위하고 사회를 위하는 보람찬 일이라는것이다.  


《산 뢰봉》


1961년에 중국음악학원 성악학부에서 1년동안 연수를 하고 연변가무단 합창대 부대장으로 활약한 김인숙선생은 중국음악가협회 회원, 중국음악가협회 연변분회 리사, 연변조선족자치주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으로 당선되면서 유명해졌지만 틀이 없고 남을 도와주기를 즐겼다.


당년에 김인숙선생은 명배우이다보니 어디를 가나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상점에 가면 판매원들과 고객들, 병원에 가면 의무일군들과 환자들…그들은 김인숙선생을 만나기만 하면 노래를 불러달라고 간곡하게 청을 들군 했다. 그때마다 선생은 그들이 듣고싶어하는 노래를 불러주면서 기꺼이 요구를 만족시켜주군 하였다.


주위사람들로부터 《산 뢰봉》이라고 불리운 선생은 남새를 사도 무더기로 사서 로인들만 사는 집, 병환으로 고생하는 집들에 나누어주었으며 김장철이면 동네집을 도와 배추를 다듬어주기도 하면서 좋은 일을 찾아하였다.


만년에 와서 선생은 홀로 사는 전우, 양로원에 들어간 선배들을 종종 위문하는것을 잊지 않고있다. 운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양로원의 선배를 찾아가 얼굴도 닦아주고 옷도 빨아주면서 양로원일군들의 일손을 도와주기도 하고 《불효자는 웁니다》, 《사랑아 어찌 늙으랴》, 《홍도야 울지 말라》 등 노래를 부르면서 로인들과 함께 울고 웃기도 하면서 로후를 진지하게 살아가고있다.

글: 채선화

편집/기자: [ 김청수 ] 원고래원: [ 중앙방송 ]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아리랑'과 '카츄사'의 멜로디가 엮어낸 친선의 장

'아리랑'과 '카츄사'의 멜로디가 엮어낸 친선의 장

러시아 청소년대표단 목단강시조선족소학교 방문 4월 28일 오전, 목단강시조선족소학교는 명절의 분위기로 들끓었다. 러시아 빈해변강구 하바롭스크예술대표단 265명의 어린이들과 학부모들이 목단강시와의 문화예술교류 방문차 목단강시조선족소학교를 방문온 것이였다

"7억 빚갚고 갑상선암 투병" 오영실, 재태크의 여왕 된 비결

"7억 빚갚고 갑상선암 투병" 오영실, 재태크의 여왕 된 비결

KBS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4년만에 7억 대출금을 갚았지만 결국 무리한 일상에 '갑상선암'을 투병했던 삶을 고백했다. 지난 29일 방송된 채널A '절친 토큐멘터리 4인용 식탁'에서는 아나운서 출신 배우 오영실이 출연했다. 그녀의 절친으로는 송도순, 김병옥, 조

국제시평 | 일련의 수치로 보는 중국 경제

국제시평 | 일련의 수치로 보는 중국 경제

"긍정적 신호입니다" 이틀간 중국 경제 3대 지수가 일제히 반등했다는 소식에 국제 여론의 관심이 뜨겁다. AFP 통신 등 외신들은 '고무적'일 뿐 아니라 세계 경제에 새로운 모멘텀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른바 3대 지수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