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연예 > 스타
  • 작게
  • 원본
  • 크게

소녀시대 닮았다고?…여자친구 3가지 인기비결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6.02.28일 00:53

이제 중고교를 갓 졸업한 걸그룹 ‘여자친구’가 가요계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데뷔 1년 만에 발표한 세 번째 곡 ‘시간을 달려서’로 TV음악방송마다 1위를 차지하며 ‘14관왕’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음원 차트도 이례적으로 정상의 자리에서 장기집권 중이다. 독주 현상 탓에 광고계 러브콜도 봇물 터지듯 쇄도하고 있다.


젊은층 사이에서는 “여자친구 지금 몇 관왕이야” “언제까지 인기가 계속될까”라는 말이 화두가 돼 버렸다.

가요계에 또 하나의 국민 걸그룹으로 떠오른 ‘여자친구’. 도대체 이들의 폭발적인 인기 비결을 뭘까.

크게 보면 ▲지금이 걸그룹 세대교체 시즌이고 ▲나이 어린 여섯 멤버들의 ‘파워청순’이 제대로 적중했으며 ▲나머지는 ‘꽈당’무대에서 보여준 ‘투혼 정신’이 아닌가 보인다.



가요 관계자들은 지금이 걸그룹 세대교체 시즌이라고 조심스럽게 내다보고 있다. 현 시점이 1·2세대 걸그룹 시대가 지나가고 3세대로 넘어가는 길목이라는 것.


대표적으로 SES·핑클 등 1세대와 소녀시대·원더걸스·카라·씨스타 등을 2세대 걸그룹이라 일컬으면 K-팝 음악계에서는 이제 데뷔하는 신인 그룹들을 3세대로 분류할 수 있다.

수많은 3세대 걸그룹 중에서도 ‘여자친구’가 눈에 띄게 팬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것도 이런 시기에 ‘섹시’를 앞세운 싫증난 그룹보다는 건강하고 청순한 매력을 지닌 걸그룹에 더 큰 관심을 갖고 응원을 보내주기 때문으로 보인다.

여기에 ‘파워청순’이라는 콘셉트가 젊은층에 제대로 꽂혔다. 이 말은 외모는 청순하고 풋풋한데 안무는 파워풀하고 역동적이라는 뜻이다.


10대 팬들은 소녀들의 ‘칼군무’를 좋아하고 20·30대 팬들은 서정적이면서도 아름답게 다가오는 가사에 매료됐다.



여자친구의 ‘유리구슬’, ‘오늘부터 우리는’, ‘시간을 달려서’까지 3곡은 중고등학교 다닐 때 학창시절 향수를 자극하는 ‘학교 3부작’ 가사처럼 연장선상에 놓여 있다.

어릴 때 짝사랑 얘기 등 자극적이지 않은 노랫말이 가슴에 와닿아 자꾸 옛날 생각을 하게 되고 그래서 20·30대 팬 중에서도 여자들이 특히‘여자친구’의 노래를 더 좋아한다는 것이다.

여자친구가 가장 신경을 쓰는 건 좋은 멜로디와 무대에서의 안무로 알려져 있다. ‘시간을 달려서’ 안무 역시 ‘째깍째깍’노랫말에 추는 ‘시계춤’과 손뼉을 치면서 하트를 그리는 ‘짝사랑춤’ 등은 10∼30대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한다.



특히 여자친구의 청순한 이미지와 콘셉트가 소녀시대를 연상케 하며 시너지를 효과를 보는 측면도 있다.

여자친구의 ‘꽈당’무대도 인지도를 높이는데 한 몫을 했다. 지난해 9월 여자친구는 공연 중 수차례 넘어졌다 일어나는 ‘빗속 투혼’으로 안쓰러운 장면을 연출했고 이 모습은 그대로 전세계 전파를 탔다.

한 관객이 찍은 이 동영상은 유튜브에 게재된 후 의외의 결과를 초래했다. 미국 타임지와 빌보드지, 영국의 데일리 메일과 미러 등 해외언론은 ‘꽈당’무대를 펼친 여자친구에 대해 정반대의 호평을 쏟아낸 것이다.



사진 = 영상 갈무리 타임지는 “여기 8번 넘어진 K-팝 가수가 당신의 하는 일에 꾸준히 전진할 수 있는 동기 부여를 줄 것이다”라며 극찬하는 보도를 내는 등 당시 동영상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다. 무대 위 사고가 여자친구에게 크나큰 행운을 가져다준 것이다.

퍼포먼스 자체가 파워풀하다 보니 무대에서 넘어지거나 쓰러져도 아픈 표정 하나 없이 벌떡 일어나 다시 제자리를 찾아가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려는 ‘여자친구’의 진정성에 외신들은 큰 감동을 받았다.

여자친구는 지난해 ‘유리구슬’로 데뷔했을 때 신인 걸그룹 중에서 나름 선전했으며 두 번째 곡 ‘오늘부터 우리는’으로 차트 역주행을 시작했고, 정점을 찍기는 지금이 최고다.

새 앨범을 들고 나올 때마다 6주가량 방송활동을 하는 여자친구의 질주는 당분간 계속 될 것이라는 게 가요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44%
10대 0%
20대 11%
30대 11%
40대 11%
50대 11%
60대 0%
70대 0%
여성 56%
10대 0%
20대 0%
30대 44%
40대 11%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