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중국의 주요 대도시가 오토바이와 전동자전거 단속 문제로 시끌시끌하다.
중국은 과거 '자전거의 천국'으로 불렸으나, 경제성장으로 대도시에서는 자전거 대신 오토바이와 전동자전거가 출퇴근용 교통수단 또는 택배용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이들 오토바이와 전동자동차가 대도시에서는 차량 흐름을 방해하는 주범으로 떠오르면서 논란이 뜨겁다.
6일 신경보(新京報)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광둥(廣東)성 선전(深圳)시가 오토바이·전동자전거 집중단속에 들어간 데 이어 베이징(北京)시도 11일부터 도심 주요도로 10곳에서 전동자전거 운행을 금지한다.
선전시는 2007년부터 오토바이 금지령을 내렸지만, 여전히 많은 시민이 오토바이는 물론 전동자전거를 타는 바람에 이로 인한 교통사고가 많을뿐더러 교통체증 유발 요인으로 떠올랐다.
선전시는 작년 한 해에만 오토바이·전동자전거 35만여대를 압류하고 5천300여명을 구류처분했다고 중국 매체들이 전했다.
특히 선전시는 지난달 15일부터 6월 말까지 특별단속 기간으로 정하고 오토바이·전동자전거를 이용한 영리 활동에 초점을 맞춰 구류 처분, 과태료 부과, 차량 압류 등 단속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그러자 택배 업체와 택배 기사들이 아우성을 쳤다.
단속으로 택배용 차량 800여 대가 압류됐다는 소문이 떠도는가 하면 택배기사 1천여명이 실직할 것이라는 소문도 돌았다.
논란이 커지자 선전시는 택배용 차량 800여대가 압류된 것은 사실이 아니며 택배업계를 겨냥한 단속이 아니라고 진화에 나섰다.
베이징시는 톈안먼(天安門) 광장 앞을 가로지르는 창안제(長安街) 등 주요 도로 10곳에서 전동자전거의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규정 위반 때 과태료를 부과키로 했다.
이에 전동자전거로 출퇴근해온 시민들은 통근시간이 길어질 것이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광저우(廣州)시도 곧 전동자전거의 시내 운행을 전면 금지하는 조치를 시행할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