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세계 7위 규모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물류 차질이 현실화하자 정부가 부랴부랴 대책을 내놨습니다.
하지만 그간 해운업계의 수차례 경고를 흘려들은 정부의 대책은 현 상황을 수습하기에 역부족이라는 지적입니다.
노은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4일 기준 국내외 항만 44곳에서 발이 묶인 한진해운 선박은 68척입니다.
이처럼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이 현실이 되자 정부가 9개 부처 합동회의를 열고 관련 대책을 내놨습니다.
국내외에서 한진해운 선박의 하역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도록 비상체계를 마련하고 해양수산부에서 운영해 온 비상대응반을 관계부처 합동대책 태스크포스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습니다.
[김영석 / 해양수산부 장관] "(해외 항만별로) 현지대응팀을 구성해 한진해운 선박들이 조속히 입항해 화물을 하역할 수 있도록 상대국의 정부와 터미널 등과 협의 중입니다."
또 둘째 주부터는 미주 노선과 유럽 노선에 현대상선 대체선박을 각각 4척과 9척 투입하고 한진해운과 대주주가 행동에 나설 경우 채권단도 추가 지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영석 / 해양수산부 장관] "정부는 이번 사태가 언론이 우려하는 물류대란으로 이어져 수출 등 우리의 실물경제로 전이되지 않도록…"
하지만 뒤늦은 데다 실효성까지 의문인 정부의 대책을 비판하는 목소리는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입출항 금지와 하역 작업 거부가 이어지고 있고 해운업계의 성수기인 지금 대체 선박을 구하기도 어렵기 때문입니다.
납기가 생명인 수출업체들은 단 며칠도 기다리기 힘들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입니다.
한 중소기업은 납품기일을 맞추기 위해 해운 운임의 10배를 주고 항공기를 이용하기로 했다는 소식까지 들립니다.
한진해운발 물류대란은 오래 전 예견됐지만 정부의 안이한 인식과 미흡한 대응 탓에 한국 해운업과 수출업 신뢰도까지 큰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연합뉴스TV 노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