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올해부터 주유 '국가 V표준'으로 승급

[조글로미디어] | 발행시간: 2017.01.04일 10:20

2017년 1월 1일부터 우리 나라 국내에서는 국가 V 배기가스 방출기준에 적용한 차량용 휘발유와 디젤유를 전면 공급하게 되면서 기존의 휘발유 90, 93, 97호는 향후 89, 92, 95, 98호 4개 등급으로 대체해 판매된다. 휘발유 등급이 변화되면서 향후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차량에 맞는 휘발유는 어떤것을 선택해야 하고 휘발유 가격에는 또 어떤 변화가 발생하며 혹 휘발유를 잘못 선택하여 주유했을 경우 차량에 어떤 영향이나 결과를 미치게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국가 V표준 휘발유: 2017년 1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국가 V표준”에 적용한 차량 휘발유 및 차량 디젤유를 전면 공급하게 되면서 기존에 판매되던 국가 VI배출 기준의 차량 휘발유, 디젤유는 판매를 전면 중지한다. 북경, 천진, 하북, 료녕, 상해, 강소, 절강, 복건, 산동, 광동, 해남 등 동부 11개 성에서는 지난해부터 이미 차량용 휘발유를 “국가 V표준”으로 승급되여 판매류통되고있었다.

국가V표준이란: 국가 제5단계 자동차 배기가스 방출기준을 이른바 “국가 V표준”이라고 일컫는다. 국가V배기표준은 현재 유럽 등에서 실시하고있는 제5단계 배기표준과 상당하며 질산소화물(氮氧化物), 탄수소화물, 일산화탄소와 고체 부유 미립자(悬浮粒子) 등 자동차 배기오염물질에 대한 제재를 더욱 강화하여 대기오염 정화에 도움이 된다.

차량에 걸맞는 휘발유는 어떤 종류 선택?

92호 휘발유- 기술함량이 그다지 높지 않는 보통 차량에 적합. 92호 휘발유는 목전 국내 시장에서 10만원 이하, 엔진기술 성숙도가 연료에 대해 너무 과분하게 요구되지 않는 차량.

95호 휘발유- 대부분 차량 포함. 95호 휘발유는 일반적으로 터보증압(涡轮增压) 또는 압력이 비교적 높은 차량에서 사용가능하며 목전 10만원~20만원 차량에 적합하다.

98호 휘발유- 고급호화형 또는 마력이 강한 스포츠카에 적합. 98호 휘발유는 기술 또는 설비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높다. 그만큼 차량 선택도 폭이 좁아지고 생산표준과 기술함량도 92, 95호에 비해 매우 높다.

터보증압엔진: 엔진과 터보증압의 차량은 98호 휘발유를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연료소모량이 더 많아질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연료소모량은 개인의 운전습관, 도로상황, 차량상황 등 요소에 따라 영향이 있을뿐이지 휘발유 종류의 변화로 인한 연료소모에는 큰 차이가 없다.

93-92호 변화: 주유량에 별다른 변화가 없다.

97-95호 변화: 주유량은 평균 0.37% 늘어나게 되는데 차량마다 60리터의 휘발유를 평균 더 주유, 기존의 97호보다 약 리터당 0.2L 정도 더 소모하게 되므로 실질적인 생활에서는 변화가 그다지 크지 않다.

휘발유가격에는 어떤 변화가?

가격은 소폭 상승하게 되는데 지역마다 부동하다. 목전 중국석유화학, 중국석유 등 주유기업에서는 여전히 지난해 12월 31일자의 국가IV가격으로 국가V휘발유를 판매하고있다.

올해부터 전국의 국가V휘발유 가격은 물가부문에서 책정된 통일된 가격으로 판매하게 된다.

휘발유품종이 바뀌는데 주유탱크를 청소해야 할가?

기본적으로 탱크를 청소할 필요가 거의 없다. 같은 종류의 휘발유를 4, 5차 정도 주유하게 되면 주유탱크안은 자연스레 려과된다. 다만 서로 다른 품종을 혼합하여 주유하게 되면 단기적으로는 별반 큰 문제가 나타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차량내부에 탄소량이 쌓이게 될뿐더러 휘발유선로가 막히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혼합사용은 금지다.

주유를 잘못했을 때에는 어떻게 처리?

1. 저표준의 차량에 고표준의 휘발유를 주유: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고표준의 차량에 저표준의 휘발유를 주유: 우선 두 종류의 표준이 너무 차이가 나면 안된다. 엔진가속, 엔진수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만약 주유를 잘못했을 시에는 이미 주입된 휘발유를 방출시키고 연료첨가제를 사용하여 기름통 내부를 깨끗이 청소하여 휘발유 품질을 개선시키고 저표준 휘발유가 엔진에 주는 영향을 최소화 시켜야 한다.

연변일보 종합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75%
10대 0%
20대 25%
30대 5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25%
10대 0%
20대 0%
30대 25%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사진=나남뉴스 배우 구혜선이 일정한 주거지도 없이 차에서 생활하는 모습이 포착돼 놀라움을 안겼다. 지난 16일 tvN '진실 혹은 설정-우아한 인생'에서는 구혜선이 만학도 대학교 졸업을 위해 학교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노숙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마지막 학기를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화제되니 빛삭" 송다은, BTS 지민과 셀프 열애설 또 재점화 '황당'

"화제되니 빛삭" 송다은, BTS 지민과 셀프 열애설 또 재점화 '황당'

채널A 예능 '하트시그널2' 출신 배우 송다은(32)이 그룹 '방탄소년단' 지민(28)과의 열애설에 또 다시 불을 지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6일 송다은은 자신의 SNS에 방탄소년단 지민을 연상하게 하는 게시물을 올렸다가 논란이 되자 이를 삭제했다. 그녀가 올린 게시

"70년 일했는데 건물 없어" 이순재, 스타병 걸린 후배 '상습 지각' 쓴소리

"70년 일했는데 건물 없어" 이순재, 스타병 걸린 후배 '상습 지각' 쓴소리

사진=나남뉴스 어느덧 70년이라는 어마어마한 연기 경력의 대배우 이순재(89)가 다시 태어나도 배우가 되겠다고 고백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17일 이순재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허심탄회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지난 7일 백상예술대상 시상식에서

"재산 많이 잃었다" 구혜선, 학교 주차장에서 포착 '집도 없어'

"재산 많이 잃었다" 구혜선, 학교 주차장에서 포착 '집도 없어'

사진=나남뉴스 배우 구혜선이 일정한 주거지도 없이 차에서 생활하는 모습이 포착돼 놀라움을 안겼다. 지난 16일 tvN '진실 혹은 설정-우아한 인생'에서는 구혜선이 만학도 대학교 졸업을 위해 학교 주차장에 차량을 주차하고 노숙하는 장면이 그려졌다. 마지막 학기를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