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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차 문화를 거대한 서사시로 그려낸 뮤지컬 ‘다도: 일엽건곤’ 성황리에 상연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1.04.14일 13:53





  차 문화를 거대한 서사시로 그려낸 뮤지컬 ‘다도:일엽건곤(茶道:一葉乾坤)’이 12일 중국력사연구원 광계(光啟)극장에서 상연됐다. 공연은 중국역사연구원과 신화망이 주최했고, 중국의 대표적인 유제품 업체 멍뉴(蒙牛)가 특별 초청 협력 파트너를 맡았다.



 ‘다도:일엽건곤’은 서산나(徐姍娜)가 총기획∙총각본을, 천수빈(天舒斌)이 총감독을, 명도(明叨)가 예술 총감독을 맡았으며, 무명(戊鳴) 감독과 왕솔(王帥) 집행감독이 지휘봉을 잡았다.



  공연 스틸‘다도: 일엽건곤’은 주인공 ‘화염(華炎)’의 꿈을 줄거리로 하고 있다. 관객들은 화염을 따라 중국 차 문화 발전 중 중요한 시대로 꼽히는 태고적 반고(盤古) 시대와 상고 신농 시대, 당, 송, 명∙청 등을 오가며 화염의 경험과 성장을 통해 다도는 곧 천지 자연의 도리(天道)이자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人道), 마음의 길(心道)이라는 다도의 진정한 의미를 깨닫고 찾게 된다.



  공연 스틸극 중 화염은 꿈을 꾸는 인물이기도 하고 꿈 속의 인물이기도 하다. 그는 먼저 반고가 되어 천지개벽의 웅장한 장면을 재현하고 첫 찻잎의 탄생을 목격한다. 이어 신농씨(神農氏)로 변신해 독초로 고생하는 백성을 구하기 위해 수 많은 약초를 맛보다 마침내 산정상에서 신비한 풀, ‘차’를 발견한다. 당나라 전성기에서는 다성(茶聖)으로 알려진 륙우(陸羽)가 되어 삶의 애환을 겪고 난 후 세계 최초의 차 전문서 ‘다경(茶經)’ 3권을 저술한다. ‘다도가 곧 마음의 길’을 연 송나라에서는 백성들이 차를 마시는 태평성세를 체험한다. 명∙청 시대에서는 실크로드에 올라 중국의 다도를 호송하며 세계 각지에 도착한다. 이어 극의 줄거리는 차의 본산지가 일본∙영국∙스리랑카 등이라는 것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뮤지컬의 핵심 중 하나인 ‘다도는 중국에서 기원했으므로 중국에서 다시 번창할 것’이라는 내용을 관객들에게 전달한다.



  시공을 초월한 화염의 려행을 통해 관객들은 차의 제조법과 음용법 등 풍부한 차 문화 관련 지식을 알 수 있다.





  공연 스틸공연 현장 무대에서 차 이야기를 꿈으로 풀어낸 훌륭한 연출은 관객들의 뜨거운 공감을 얻었다.



중정상.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 부주석과 중국문예평론가협회 주석을 지낸 유명한 문화예술 평론가 중정상(仲呈祥) 중앙문사연구관 관원은 극을 관람한 후 “신화망이 출품한 대형 차 문화 서사시 뮤지컬 ‘차도:일엽건곤’은 취지와 주제가 모두 훌륭하다”면서 “서사시로 그려낸 뮤지컬 형식으로 수천 년에 걸친 차 문화와 역사를 표현하는 것은 난이도가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도로부터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人道), 큰 도리(大道)에 이르기까지 담고 있는 것이 구현해야 하는 것은 중화 철학과 미학 정신이자 풍부함과 심오함”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분야에서 뮤지컬은 유익한 모색과 혁신을 꾀했다고 평가했다.



조충.

  유명한 비파 연주자인 조충(趙聰) 중앙민족악단 단장은 “극을 다 본 후 차 문화에 관련된 역사, 특히 송나라 시대 파트에서 차의 선의(禪意)에 대한 해석이 아주 훌륭했고 깊은 생각에 잠기게 했다”면서 “이런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중국의 다도와 중국의 문화를 전파하는 것은 뜻 깊다”고 말했다.



조정병.

  조정병(周正兵) 중앙재경대학교 문화산업관리학과 교수는 “차 관련 작품은 중화문화를 담고 있는 코드 중 하나이지만 현재 공연예술 분야에서 비중 있는 작품이 드물다”면서 “신화망과 중국역사연구원이 내놓은 ‘다도:일엽건곤’은 이 분야에서 유의미한 시도를 했다”고 평가했다.



  ‘다도:일엽건곤’ 지정 다도 서비스 제공업체인 중차(中茶) 브랜드 제품도 첫 공연 현장에서 많은 호평을 받았다. 중차는 “앞으로 계속해서 신화망 ‘다도: 이엽건곤’과 손 잡고 차 산업 발전과 차 문화 전승을 위해 미력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제작팀 및 배우들의 기념사진‘다도:일엽건곤’은 4월12일과 13일 련속 2회 상연된다.

  /신화망 한국어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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