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이자 앱 | | 모바일버전
뉴스 > 경제 > 경제일반
  • 작게
  • 원본
  • 크게

'618 쇼핑 페스티벌' 특수 톡톡...소비 다원화 추세 뚜렷

[흑룡강신문] | 발행시간: 2023.06.21일 14:57
  중국 '618 쇼핑 페스티벌'이 올해에도 어김없이 진행됐다. 소비 잠재력 방출의 중요한 기점이자 소비 현주소를 보여주는 이번 쇼핑 페스티벌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함께 살펴보자.

  ◇온∙오프라인 동시에 소비 불 지펴

  이번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중국 전자상거래 업체 경동(京东)에서 100억 원 보조금 행사에 참여한 상품 수가 지난 3월의 10배 이상에 달했다. 또 다른 전자상거래 업체 콰이서우(快手) 역시 10억 원의 상품 보조금을 지급한다. 가전제품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쑤닝이거우(苏宁易购)는 전국 각지 다수 매장에서 신∙구 가전제품 교환 보조금, 무이자 할부 등 혜택을 제공한다.

  오프라인 업체 역시 '618 쇼핑 페스티벌' 특수를 활용해 소비 회복 및 업그레이드를 이끌고 있다. 인타이(銀泰)백화점 관계자는 이번에 뷰티∙패션 쿠폰을 지급한 것 외에 전국 각 지점에서 패션쇼, 미니 뮤직 페스티벌, 가든파티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준비해 젊은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었.

  그 결과 각 플랫폼은 이번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좋은 성적표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동 약 50%의 중소업체의 거래액이 200% 이상 증가했다. 티몰(天猫)는 행사 개시 4시간 만에 휴대전화·디지털제품·가전 등 30개 브랜드의 거래액이 1억 원을 돌파했다. 중국 내 소비가 되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소비 수요 세분화·다원화 추세 뚜렷

  '신(新) 화이트칼라' '스포츠 달인' '도시 농부'∙∙∙. 최근 수년간 소비 업그레이드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원예·화훼, 야외 라이딩, 캠핑 등 세분화된 다양한 수요가 나타났다. 경동 통계에 따르면 올해 신제품·신브랜드·신품종 출시가 눈에 띄게 증가하면서 전체 판매에 대한 기여률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0% 이상 늘었다. 동시에 온라인 쇼핑 플랫폼 더우(得物), 중국 피규어 생산·판매업체 팝마트(POPMART·泡泡瑪特), 레고 등 아트토이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면서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3·4선 도시 및 농촌 지역의 소비 잠재력도 빠르게 방출되고 있다.

  쑤닝이거우 소매 클라우드 데이터에 따르면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현·진 시장의 공기청정 기능 에어컨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했다. 식기세척기, 스토브, 빌트인 오븐 판매량 역시 각각 89%, 61%, 143% 확대됐다. 전자상거래 업체가 발표한 소비 트렌드 보고서를 보면 3.4선 도시와 농촌지역 소비 수요는 1·2선 도시와 비슷한 흐름을 보일 뿐만 아니라 다원화·개성화·자기만족 등의 새로운 추세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디지털, 비용↓ 효률↑

  스마트 분류 로봇이 24시간 내내 쉴 새 없이 작업하며 하루 평균 450만 개 이상 소포를 분류한다. '618 쇼핑 페스티벌' 기간 강소성에 위치한 곤산아일(昆山亚一)스마트물류단지의 풍경이다. 이곳에선 저장·물류·환적 등 기능이 통합된 스마트 네트워크가 고효률로 가동되고 있다.

  물류단지 관계자는 "강소·절강·상해·안휘 등 화동지역 직영점 접수 물량의 93% 이상은 당일 배송 또는 익일 배송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무엇보다 이번 행사 기간에는 디지털 기술의 활약이 돋보였다.

  인공지능(AI) 사이버 진행자가 하루 종일 다양한 제품의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고, 기업은 빅데이터 기반으로 사용자 수요를 파악해 제품 스타일이나 색상 디자인을 안내했다. 또 디지털·스마트 공급망이 매일 재고 보충, 물품 조달 등 스마트 의사 결정 지원을 통해 ▷비용 절감 ▷효율 증대 ▷서비스 최적화의 효과를 가져왔다.

  출처: 인민망 한국어판

  편집: 장성복

뉴스조회 이용자 (연령)비율 표시 값 회원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 주시면 통계에 도움이 됩니다.

남성 10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100%
50대 0%
60대 0%
70대 0%
여성 0%
10대 0%
20대 0%
30대 0%
40대 0%
50대 0%
60대 0%
70대 0%

네티즌 의견

첫 의견을 남겨주세요. 0 / 300 자

- 관련 태그 기사

관심 많은 뉴스

관심 필요 뉴스

'하이브-민희진 내분'에 외신도 관심…"K팝 산업 권력투쟁 강타"[연합뉴스]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가 극한 대립을 이어가는 가운데 외신들도 이번 사태를 상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K팝으로 세계 무대를 휩쓴 방탄소년단(BTS)과 최근 인기몰이 중
1/3
모이자114

추천 많은 뉴스

댓글 많은 뉴스

1/3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출산했는데 미모 여전” 이민정 화보 사진 공개

배우 이민정(42) 이병헌(54)의 아내이자 배우인 이민정(42)이 최근 이탈리아에서 화보를 촬영한 가운데 화보 사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민정은 지난 4월 25일(목) 자신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화보 사진을 업로드했다. 그녀가 화보를 촬영한 곳은 이탈리아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15세 연상과 결혼” 앨리스 소희 결혼 발표, 신랑 누구?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 6인조 걸그룹 앨리스 출신의 소희(26)가 현재 교제 중인 남성과 결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소희는 지난 4월 26일(금) 자신의 인스타그램 채널에 직접 손편지를 업로드하며 결혼 소식을 전했다. 소희는 인스타그램에 “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

'범죄도시 4' 개봉 4일째 200만 관객…올 개봉작 최단 기간[연합뉴스] 마동석 주연의 액션 영화 '범죄도시 4'가 개봉 4일째인 27일 누적 관객 수 2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배급사 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가 27일 밝혔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올해 개봉한 전체 영화 가운

모이자 소개|모이자 모바일|운영원칙|개인정보 보호정책|모이자 연혁|광고안내|제휴안내|제휴사 소개
기사송고: news@moyiza.kr
Copyright © Moyiza.kr 2000~2024 All Rights Reserved.
모이자 모바일
광고 차단 기능 끄기
광고 차단 기능을 사용하면 모이자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모이자를 정상적으로 이용하려면 광고 차단 기능을 꺼 두세요.
광고 차단 해지방법을 참조하시거나 서비스 센터에 글을 남겨주세요.